loading
본문 바로가기

26 초등 1차 147일 9시 11분 41초 남음

초등임용/교육학

백워드 설계 모형 ADDIE 모형 ASSURE 모형 단계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 백워드 설계 모형 (이해 중심 교육과정)

- ADDIE 모형

- ASSURE 모형

 

1. 백워드 설계 모형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전통적인 타일러식 설계모형처럼

교육과정을 설계함에 있어 목표를 먼저 설정하지만,

내용이 되는 학습경험에 대해 계획하는 것보다 평가를 먼저 계획하는 모형입니다.

 

- 타일러식 모형 : 목표 설정내용 계획평가 계획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타일러식 모형에서 내용을 우선 계획하였다고 해서 내용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타일러식 모형의 단점이죠.

https://3log2.tistory.com/112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 숙의모형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타일러와 워커의 이론에 관한 교육학적 지식을 살펴봅시다. 1.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목표 설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평가 - 학

3log2.tistory.com

 

- 백워드 설계 모형 : 목표 설정평가 계획→내용 계획

즉, 내용을 계획하기 전에 평가를 우선적으로 계획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단계]
학습 목표 설정과 질문 개발
학생에게 기대되는 결과 정하기
성취기준 확인, 단원 목적 설정
단원을 관통하며 심층적인 이해를 돕는 핵심 질문 개발
[2단계]
평가 계획
평가 유형과 결과 정하기 (목표 달성을 무엇으로 확인할 것인가)
수행과제, 평가 방법
[3단계]
내용 계획
학습활동 계획
전개 계획 (계열화)
어떤 수업, 활동, 경험으로 목표 달성

- 백워드 설계 모형을 사용하면, 활동 중심 수업과 교과서 중심의 평가 사이의 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평가가 형식적으로 끝나는 것에 반하여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평가를 우선시 고려함으로써 평가와 수업내용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죠. (그러나 목표를 학습자의 의견을 고려해 우선시 설계한다는 점에서 타일러식 수업모형에서도 교육과정과 수업이 분리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이 분리되지 않는다면,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평가'와 수업이 분리되지 않는다고 '평가'에 포커스를 두면 되겠습니다.

※ 지난 글에서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워커의 숙의모형을 비교할 때,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 평가 단계가 존재하기에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적인 측면에서 포커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백워드를 포함하여 백워드, 타일러, 워커 이렇게 삼자 비교를 해본다면, 평가적인 측면에서 빛을 발하는 것은 백워드 > 타일러 > 워커 순이 되겠습니다. 워커의 숙의모형에서는 애초에 '강령-숙의-설계'의 3단계 이후에 평가 단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 평가 계획을 정하고 수업 내용을 선정하면 목표-내용-평가가 밀접하게 연관됨

 

- 이러한 백워드 교육과정은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핵심 개념의 심층적 이해

★ 교수학습과 평가의 일관성 강조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교수학습 중점 사항>

.

1) 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

2)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

 

백워드 설계 예시 : 삼국의 성장과 통일 (핵심 개념)

①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 [604-03]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 이해의 종류 확인: 삼국의 성장 과정을 설명하고 역사적 의미를 추론하기 위해 해석적 이해설명이 필요하구나

- 질문 개발: 영속적 이해를 위해 큰 개념을 포괄할 수 있는 본질적 질문을 정해야 단원 전체를 구조화할 수 있겠다

② 평가 계획

- 교과 교육과정 평가 계획 확인: 프로젝트법을 활용할 경우 인물이나 문화유산 관련 역사신문 만들기 등의 과제

- 수행과제 선정: 역사신문을 수행평가로 활용

- 이해 증거 수집: 간단한 퀴즈로 지식 습득 여부 확인

- 평가 방법 계획: 토론, 기사 작성 과정을 관찰해 반응과 태도를 평가해야지

③ 학습 경험과 수업 전개 내용 계획

- 경험 선정: 단원 도입부에서 영상자료를 보여주며 동기유발

- 학습 경험 계획: 자료를 보며 궁금한 점을 질문으로 적어보게 한다. KWL 차트 작성

- 수업 전개 내용 계획: KWL 차트를 신문기사 질문자료로 사용해야지

 

KWL은 국어 과정 중심 읽기에서 읽기 전 전략 중 하나로 쓰일 수 있는 것이죠.

https://3log2.tistory.com/113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지도 평가법

임용 국어 기본이론 -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과정 중심 말하기 듣기 지도 - 국어 영역별 평가법 1. 읽기 (1)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읽기 전 X6 읽기 중 X7 읽기 후 X6 ① 읽는 목

3log2.tistory.com

 

* 백워드 설계모형의 특징

영속된 지식, 핵심 개념의 심층적 이해를 중시함.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함

- 학문 중심 교육과정: 학문의 기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것을 중시

2015 개정 교육과정(핵심개념의 심층적 이해를 강조)과도 통함.

목표 설정을 먼저 한다는 점에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하기도 함

교육 목표-내용-평가의 일관성 확보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평가를 먼저 계획함.

이해의 의미에 수행관점을 포함하여 수행 능력으로서의 이해를 중시.

단순 이 아니라 고차적 사고능력을 동반하는 이해를 키움 ex) 설명, 의미부여, 비판적 관점으로 서술하기

 

 

이러한 백워드 설계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방법적인 측면으로 사용됩니다.

 

* 이해중심 교육과정

- 핵심 내용 이해, 심화, 전이, 고차원적 사고능력의 활용과 행위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 백워드 설계: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 방식

 

<이해의 6종류>

이해 중심 교육과정 청킹 = 설.민.석.적.기.관

(설명 / 연민 / 해석 / 적용 / 자기지식 / 관점)

 

① 설명

? 어떻게? 사건이나 아이디어를 서술하는 능력

② 연

공감하고 타인의 세계관을 수용하는 능력

③ 해

의미번역하거나 부여하는 능력

다른 맥락에서 활용하는 능력

⑤ 자지식

자신의 무지와 사고를 반성하는 능력

비판적이고 통찰력있게 보는 능력

 

* 백워드 설계모형(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효과

목표 도달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함.

목표와 평가를 바탕으로 내용학습을 계획·운영하여 목표에 밀접한 활동을 할 수 있음

핵심을 이해하는 본질적인 질문을 꾸준히 던져 학습목표 인식과 교수학습에의 집중으로 유도 가능

과정중심 평가와 연계가 용이함

제대로 이해했다면 어떤 모습을 보일까라는 목표 도달을 인식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활동 제공 가능

 

2. ADDIE 모형


<교수 설계 모형과 교육과정 모형 차이>

* 교수 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나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 수업 설계의 체제(형식) 측면을 다룸.

연구 영역에서 교육 공학에 속함 (ADDIE, ASSURE 모형교수 설계모형)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이라는 내용 측면을 다룸

연구 영역에서 교육과정론에 속함 (백워드 설계 모형교육과정모형)

 

백워드 설계모형이 교육과정 모형이었다면,

ADDIE 모형은 교수설계모형에 해당합니다.

 

* ADDIE 모형

교수 설계의 기본형

분석 - 설계 - 개발 - 실행 - 평가

Analyze
분석
요구, 학습자, 환경, 과제 분석
요구: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준과 실제 수행 수준 간의 차이. 달성되어야 할 요구사항
Design
설계
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수업내용 순서 계열화, 교수 전략과 매체 선정
Development
개발
교수학습자료 개발, 형성평가를 통해 자료를 수정·보완하여 교육 프로그램 보완
Implement
실행
수업 실행, 현장 적용
행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지 모색
Evaluation
평가
학습결과 평가, 수업 평가
총괄평가를 통해 학습결과,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3. ASSURE 모형


* ASSURE 모형

매체와 공학을 활용한 수업에 초점

A Analyze learner characteristic
학습자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파악 ex) 진단평가
S State objective
학습 목표 분석, 진술
S Select media & materials
수업전략, 매체, 자료 선정
U Utilize materials
자료 사전 검토, 준비, 환경 준비, 학습자 준비(수업 소개, 목표 안내, 집중 유도), 학습경험 제공 등
수업 직전부터 수업까지의 단계
R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생참여 요구(동기유발, 피드백)
E Evaluate
학습자의 성취평가, 사용된 교수 전략 및 매체 평가,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