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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복습퀴즈

과학 임용고시 기본이론 뽀개기 정리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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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임용고시 기본이론 전범위 뽀개기 정리 퀴즈

 

1. 발견학습 모형에서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의 유의점 3가지

이전 자료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목표 개념을 명료화하거나

상충되는 자료를 제시하여 이미 발견된 개념을 확신시켜주는 자료로 활용 가능

보충 관찰에서는 이전 관찰 결과와 새로운 관찰 결과 간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부각

교사의 직접적 지식 전달보다 질문 기법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경험학습모형 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관찰 과정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을 학생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학생들의 관찰 결과에 대해 다양한 유형의 질문

더 과학적인 기준을 제시

새로운 방향이나 관점을 학생들에게 암시하거나 제시하여 새롭게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개념변화학습모형에서 오개념을 바꾸기 위한 조건 4가지 (포스너 개념변화조건)

자신의 개념 불충분함 인식해야 한다.

새로운 개념 이해 가능해야 한다.

새로운 개념 타당해 보여야 한다.

새로운 개념의 활용 가능성 많아야 한다.

 

4. 다음 사례에 맞는 오개념의 유형은?

얼음을 녹지 않게 보관하려면 쇠로 만든 상자가 천으로 만든 상자보다 적합하다고 생각.

왜냐하면 철이 차가웠기 때문

 

제한적 사고 (두드러진 현상, 떠오르는 생각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

 

5. POE모형 예상, 관찰 단계 각각에서 기록의 장점은?

- 예상) 글로 쓰면 사고가 더 정교해진다.

- 관찰)

(친구) 동료 학생들의 말을 듣고 자신의 관찰 변화시키지 않게 한다.

(교사) 교사의 입장에서 관찰한 현상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자신) 자신의 선개념과 모순되는 현상 발견했을 경우, 기존 생각을 지지하는 증거로 왜곡해서 받아들이지 않게 한다.

 

6. 탐구학습모형에서 가설의 조건 3가지

검증 가능성

평서문

인과관계 (조작변인과 종속변인이 나타나야 한다.)

 

7. 스포이트로 액체를 빨아들일 때의 유의점은?

스포이트를 액체에 넣은 후 고무 꼭지를 누르면 안 되고 고무 꼭지를 꽉 누른 채로 스포이트를 액체에 넣은 후 천천히 놓으면 액체가 스포이트 안으로 빨려 들어간다.

 

8. 수산화 나트륨의 특징은?

조해성이 강하여 공기 중에 방치하면 습기와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물에 잘 녹으며, 녹을 때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한다.

 

9. 과학의 일반적 특성 6가지

잠정성

간학문성

일반화

분석 및 해석

경험 중시

모형화

 

과학의 일반적 특성 청킹 : 잠깐 일분만 경찰모자 줄래

잠정성, 간학문성, 일반화, 분석 및 해석, 경험 중시, 모형화

 

10. 과학적 사고 방법 중 가설-연역법의 단계는?

일반화된 명제 진술 (귀납) ex) 몇 년 동안 관찰한 결과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아지면 ~’

초기 조건 설정 ex) 두 개의 페트리 접시에 모래를 채우고 ~

예측언명 제시 (가설 설정) ex) 전등과 이루는 각도가 큰 모래의 온도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검증 (결론 도출) ex) ~의 온도가 더 높았다. (후건 긍정의 오류)

 

가설연역법 청킹 : 일초예가

일반화된 명제 진술, 초기 조건 설정, 예측언명 제시, 가설 검증

 

 

11. 실험을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탐구적 실험, 예시적 실험

 

12. 실험을 실험 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 확인 실험 vs 탐색 실험

- 연역적 실험 vs 귀납적 실험

- 기능 개발 실험 vs 과정 개발 실험

 

13. 교사의 시범 실험 유의점 3가지

모든 학생들이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실험 도구는 가능한 간단해야 한다.

사전실험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14. 인지적 수준에 따른 질문 유형 6가지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출

 

15. 분류의 기준

- 기준이 객관적이어야 한다.

-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 분류할 때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분류된 항목들 중복X

- 분류된 것 전체와 부합해야 한다.

 

16. 확산적 사고의 사고 기능 X4

유창성 (많게)

융통성 (다양하게)

독창성

정교성

 

17. 유리 기구를 닦는 순서

바깥쪽을 먼저 닦고 안쪽을 닦아야 한다.

 

18. 부식성이 있는 물질과 관련한 유의사항 중 산과 염기를 마셨을 때 각각 마셔야 하는 것

- ) 탄산수소나트륨 수용액 (약염기)

- 염기) 묽은 아세트산 or 식초 (약산)

 

19. 화학 약품 관리 일반 원칙

분리 보관의 원칙

밀봉 저장의 원칙

관리와 책임의 원칙

 

20. 시약병을 옮길 때 유의점

반드시 두 손으로 옮기기! 한 손은 병의 몸통, 다른 한 손은 병 아래를 받쳐 듭니다. 시약병의 뚜껑만 잡고 들어 올리면 위험합니다.

 

21. 과학 교과역량 X5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과학적 탐구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