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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복습퀴즈

국어 기본이론 듣기말하기 뽀개기 퀴즈 - 지도서 교과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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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고시 국어 기본이론 + CU(교육과정) + 듣기말하기 각론 정리 퀴즈

 

-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 중 실제적 맥락에서 국어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원리

상황 관련성의 원리

 

*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X5

① 개별성의 원리

② 상호 작용성의 원리

③ 상황 관련성의 원리

④ 문화 관련성의 원리

⑤ 총체성의 원리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청킹 : 개상상문총

개별성 / 상호작용성 / 상황 관련성 / 문화 관련성 / 총체성

 

- 비고츠키의 공간모형에서 구역들 간 이동할 때 나타나는 현상 4가지

전유, 변형, 공표, 관습화

 

→ 비고츠키 공간모형 현상 청킹 : 전변공관

전유, 변형, 공표, 관습화



- 국어 교과 역량 중 인성적 역량과 사회적 역량에 해당하는 역량 3가지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자기성찰계발역량
문화향유역량

→ 공자의자문비 中 공자문

 

- 지도서 교과 역량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 마음 나누기
자기성찰계발 역량 = 자신 알아보기
의사소통 역량 = 함께 이야기하기
자료정보활용 역량 = 자료 찾아보기
문화향유 역량 = 누리며 즐기기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 = 다르게 생각하기


- 맥락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의 명칭과 절차

명칭: 쓰기 워크숍
절차: 미니 수업 - 글쓰기 - 협의 - 공유

 

*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 : 사고 구술법
맥락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 : 쓰기 워크숍

 

- 된소리되기 조건

앞 음절의 받침 ㄱㄷㅂ + ㄱㄷㅂㅅㅈ

(고디바 + 고디바사줘)

ex) 국밥 [국빱]



- '서슴지 않다'의 발음

[서슴찌 않타] O

[서슴치 않타] X

 

- 한자어 사이시옷 예외적으로 표기하는 경우 6가지

숫자, 횟수, 셋방, 툇간, 곳간, 찻간

(한자어는 사이시옷 표기 X가 원칙)

 

 

- 듣기 말하기 기능 중 '내용'으로 시작하는 기능 3가지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내용 확인하기



- 언어 사용 기능 영역 X4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직접 교수모형 잘 어울림)

 

- 역할 수행 학습 모형에서 상황 설정하기 단계와 준비 및 연습하기 단계에서 하는 활동의 차이

상황 설정하기 - 상황 분석 및 설정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선정

 

- 창의성계발학습모형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
브레인스토밍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에서 아이디어 생성하기를 통해 기를 수 있는 사고의 특성 4가지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다양성

 

- 결과 중심 접근 VS 과정 중심 접근 평가 주안점
결과 중심) 정확성, 형식성
과정 중심) 탐구성, 수행성


- 초기문자지도 - 한글해득지도 절충식 접근 방법 순서
낱말식(의미) - 자모식(발음) - 음절식(발음) - 문장식(의미)

- <각론> 회의 의견 평가 기준 X3

① 주제와의 관련성

② 실천 가능성

③ 근거의 명확성


관련 성취기준 →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 <각론> 만화 매체의 장점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과장되어 있어 교수 유리

관련 성취기준 →  [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 <각론> 잘된 메모는 ( ) 정보를 ( )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잘된 메모는 직선적 정보를 비직선적 정보(재구성된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관련 성취기준 →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 <각론> 언어 예절의 구성 요소 X3
호칭, 인사말, 높임말
관련 성취기준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각론 뽀개기는 다음 글을 참고!

https://3log2.tistory.com/124

 

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각론 성취기준 뽀개기

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각론 뽀개기 1. 국어 성취기준 뽀개기 : 듣기 말하기 - 중영역 : ① 인사말 ② 대화(감정 표현) ③ 자신 있게 말하기/집중하며 듣기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3log2.tistory.com

 

- <각론> 공감적 듣기 방법

(소극적 듣기) 집중하기, 격려하기

(적극적 듣기) 반영하기

관련 성취기준 →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 <각론>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 경.처.공

경청하기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기

③ 공감하며 말하기 (=반영하기)

관련 성취기준 → [6국 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각론> 토의하기 VS 토론하기 비교

토의하기 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① 토의 주제 정하기
② 의견 마련하기
③ 의견 모으기
④ 의견 결정하기
① 토론 주제 정하기
② 토론 역할 정하기
③ 주장과 근거 마련하기
④ 토론 자료 준비하기
⑤ 토론하기 : 주장 펼치기 - 반론하기 - 주장 다지기


관련 성취기준

→ [6국 01-02]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6국 01-03]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