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고시 국어 기본이론 + CU(교육과정) + 듣기말하기 각론 정리 퀴즈
-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 중 실제적 맥락에서 국어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원리
상황 관련성의 원리
*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X5
① 개별성의 원리
② 상호 작용성의 원리
③ 상황 관련성의 원리
④ 문화 관련성의 원리
⑤ 총체성의 원리
→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청킹 : 개상상문총
개별성 / 상호작용성 / 상황 관련성 / 문화 관련성 / 총체성
- 비고츠키의 공간모형에서 구역들 간 이동할 때 나타나는 현상 4가지
전유, 변형, 공표, 관습화
→ 비고츠키 공간모형 현상 청킹 : 전변공관
전유, 변형, 공표, 관습화
- 국어 교과 역량 중 인성적 역량과 사회적 역량에 해당하는 역량 3가지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자기성찰계발역량
문화향유역량
→ 공자의자문비 中 공자문
- 지도서 교과 역량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 마음 나누기
자기성찰계발 역량 = 자신 알아보기
의사소통 역량 = 함께 이야기하기
자료정보활용 역량 = 자료 찾아보기
문화향유 역량 = 누리며 즐기기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 = 다르게 생각하기
- 맥락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의 명칭과 절차
명칭: 쓰기 워크숍
절차: 미니 수업 - 글쓰기 - 협의 - 공유
*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 : 사고 구술법
맥락 중심 쓰기 지도의 주요 교수 방법 : 쓰기 워크숍
- 된소리되기 조건
앞 음절의 받침 ㄱㄷㅂ + ㄱㄷㅂㅅㅈ
(고디바 + 고디바사줘)
ex) 국밥 [국빱]
- '서슴지 않다'의 발음
[서슴찌 않타] O
[서슴치 않타] X
- 한자어 사이시옷 예외적으로 표기하는 경우 6가지
숫자, 횟수, 셋방, 툇간, 곳간, 찻간
(한자어는 사이시옷 표기 X가 원칙)
- 듣기 말하기 기능 중 '내용'으로 시작하는 기능 3가지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내용 확인하기
- 언어 사용 기능 영역 X4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직접 교수모형 잘 어울림)
- 역할 수행 학습 모형에서 상황 설정하기 단계와 준비 및 연습하기 단계에서 하는 활동의 차이
상황 설정하기 - 상황 분석 및 설정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선정
- 창의성계발학습모형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
브레인스토밍
-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에서 아이디어 생성하기를 통해 기를 수 있는 사고의 특성 4가지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다양성
- 결과 중심 접근 VS 과정 중심 접근 평가 주안점
결과 중심) 정확성, 형식성
과정 중심) 탐구성, 수행성
- 초기문자지도 - 한글해득지도 절충식 접근 방법 순서
낱말식(의미) - 자모식(발음) - 음절식(발음) - 문장식(의미)
- <각론> 회의 의견 평가 기준 X3
① 주제와의 관련성
② 실천 가능성
③ 근거의 명확성
관련 성취기준 →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 <각론> 만화 매체의 장점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과장되어 있어 교수 유리
관련 성취기준 → [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 <각론> 잘된 메모는 ( ) 정보를 ( )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잘된 메모는 직선적 정보를 비직선적 정보(재구성된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관련 성취기준 →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 <각론> 언어 예절의 구성 요소 X3
호칭, 인사말, 높임말
관련 성취기준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각론 뽀개기는 다음 글을 참고!
- <각론> 공감적 듣기 방법
(소극적 듣기) 집중하기, 격려하기
(적극적 듣기) 반영하기
관련 성취기준 →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 <각론>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 경.처.공
① 경청하기
②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기
③ 공감하며 말하기 (=반영하기)
관련 성취기준 → [6국 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각론> 토의하기 VS 토론하기 비교
토의하기 | 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
① 토의 주제 정하기 ② 의견 마련하기 ③ 의견 모으기 ④ 의견 결정하기 |
① 토론 주제 정하기 ② 토론 역할 정하기 ③ 주장과 근거 마련하기 ④ 토론 자료 준비하기 ⑤ 토론하기 : 주장 펼치기 - 반론하기 - 주장 다지기 |
관련 성취기준
→ [6국 01-02]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6국 01-03]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 임용고시 운동과 에너지 지구과학 뽀개기 퀴즈 (1) | 2021.08.05 |
---|---|
과학 임용고시 생명 물질 통합단원 뽀개기 퀴즈 (0) | 2021.08.05 |
과학 임용고시 기본이론 뽀개기 정리 퀴즈 (0) | 2021.08.03 |
국어 읽기 쓰기 문법 문학 각론 뽀개기 퀴즈 (0) | 2021.07.30 |
영어 기본이론 교육과정 뽀개기 - 퀴즈 명료화요구 확인질문 차이 (0) | 2021.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