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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각론 성취기준 뽀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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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각론 뽀개기

 

1. 국어 성취기준 뽀개기 : 듣기 말하기


<1-2학년군 국어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 X6>

- 중영역 : ① 인사말 ② 대화(감정 표현) ③ 자신 있게 말하기/집중하며 듣기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친교 정서 표현)

[2국01-02]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공감적 듣기)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2국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3-4학년군 국어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 X6>

- 중영역 : ① 대화(즐거움) ② 회의

[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감정 표현을 메인으로 한 1-2학년 대화와 달리, 즐거움에 초점)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학급 회의)

[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비언어, 반언어)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메모하며 듣기)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매체 언어 예절)

 

<5-6학년군 국어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 X7>

- 중영역 : ① 구어 의사소통 ② 토의 ③ 토론 ④ 발표

[6국 01-01]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 말하기 활동을 한다.

[6국 01-02]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6국 01-03]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6국 01-04] 자료를 정리하며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발표)

[6국 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발표)

[6국 01-06]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기능: 추론하기)

[6국 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기능: 경청 공감하기)

 

2. 국어 각론 뽀개기 : 듣기 말하기


<1-2학년군 국어 각론 뽀개기>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친교 정서 표현)

- 타인과 원만한 관계 형성 →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 여러 상황 제시하여 연습 → 역할수행학습 모형 ① 상황 설정하기 ② 준비 및 연습하기 ③ 실연하기 ④ 평가하기

- 듣기 말하기 구성 요소 : 화자 / 청자 / 맥락

 

*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

①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 (언어적 표현)

② 표정도 어울리게 짓는다 (비언어적 표현)

③ 마음을 담아 공손하게 한다

④ 예의 바르게 한다.

 

[2국01-02]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

-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 중요한 내용은 메모를 하면서 듣는다.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말하는 방법

① 이야기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중심으로 일이 일어난 차례를 확인한다.

②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해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말한다.

 

* 말할 내용 조직 방법

① 시간적 순서에 의한 방법

② 공간적 순서

③ 점층식 방법 (덜 중요 → 더 중요)

④ 문제 해결식 조직 방법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공감적 듣기)

-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 감정을 표현하는 말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거나 역할극(간접 표현)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해 보게 한다.

 

* 소극적 듣기 VS 적극적 듣기

1) 소극적 듣기

① 집중하기 : 상대에게 집중해 눈을 맞추고, 몸을 향하고, 부드러운 표정을 지으며 적절한 손짓을 하는 것

② 격려하기 : 상대가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계속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기술 ex)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얘기해 보렴.

2) 적극적 듣기

① 요약하기 : 화자의 말을 그대로 요약해 재진술해주는 기술

② 반영하기 : 화자가 한 말의 의미를 재구성해서 피드백해 줌 ex) 우리 길동이 마음이 많이 상했겠다.

 

→ 소극적 듣기(집중하기, 격려하기), 그리고 적극적 듣기의 '반영하기'는 공감적 듣기 방법(공감적 듣기 기술)에 해당합니다.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

① 말할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말한다. (언어적 표현) - 말하기 기능: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②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또박또박 말한다. (반언어)

③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말한다. (비언어)



[2국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 눈 맞춤, 고개 끄덕임 (집중하기) 등의 반응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다르다 vs 틀리다

'다르다' : 어떤 점이 서로 같지 않다는 말

'틀리다' : 계산이나 사실 등이 맞지 않는다는 말

 

- 맞히다 vs 맞추다

'맞히다' : 맞게 하다, 문제에 대한 답을 골라내다.

'맞추다' : 둘 이상의 대상을 놓고 서로 비교하다. ex) 내 답안과 모범 답안을 맞추다

 

- 녹화 기록법 (듣기 말하기 평가 방법)

 

* 칭찬하는 말을 하는 방법

① 언어적 강화 : 칭찬받는 대상의 특성과 개성에 초점. 잘하는 점 ex) 와, 네 목소리 정말 좋다.

② 격려 : 칭찬받을 대상의 행동에 초점, 노력하는 과정 ex) 너, 연습 많이 했구나? 너는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아.

③ 사회적 인정 : 칭찬받는 대상의 행동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에 초점. '덕분에'

→ 언어적 강화 < 격려, 사회적 인정 사용할 것!


<3-4학년군 국어 각론 뽀개기>


[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감정 표현을 메인으로 한 1-2학년 대화와 달리, 즐거움에 초점)

* 대화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① 상대가 누구인지 생각한다.

② 대화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③ 어떤 대화 상황인지 생각한다.

④ 웃어른과 대화할 때에는 높임 표현을 사용한다.

⑤ 상대의 기분을 생각하며 대화한다.

 

- 대화의 공손성의 원리 (요령, 관용, 찬동, 겸양, 동의)

공손성의 원리는 다음 글을 참고!

https://3log2.tistory.com/113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지도 평가법

임용 국어 기본이론 -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과정 중심 말하기 듣기 지도 - 국어 영역별 평가법 1. 읽기 (1)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읽기 전 X6 읽기 중 X7 읽기 후 X6 ① 읽는 목

3log2.tistory.com

 

- 상대높임법 종류

격식체 :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비격식체 : 해요체, 해체(반말)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학급 회의)

- 듣기 기능 : 평가 감상하기 (비판적 듣기)

- 공식적 말하기 → 높임말

- 회의에서 의견 교환하기를 평가할 때, 발언의 횟수를 양적으로 집계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회의 절차 X6

① 개회

② 주제 선정

③ 주제 토의 : 의견 + 근거

④ 표결

⑤ 결과 발표

⑥ 폐회

 

* 회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

①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찾는다.

②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한다.

③ 모두가 관심을 보일 만한 것인지 확인한다. (공동의 문제)

④ 실천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이 있는지 떠올린다.

 

* 회의에서 의견을 평가하는 기준 X3

① 주제와의 관련성

② 실천 가능성

③ 근거의 명확성

 

* 회의를 할 때 지켜야 할 규칙

사회자 : 발언권을 골고루 준다.

회의 참여자 : 말차례 지키기

기록자 :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서 기록한다.



[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 인과 관계 구조가 있는 담화

- 인과 관계의 담화 표지 : 그래서, 결국,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니까, ~때문에, ~의 원인은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고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말하는 방법

① 그 일이 일어난 까닭과 그 까닭 때문에 생긴 일, 달라진 일을 찾아본다.

② '그래서', '때문에', '왜냐하면'과 같은 이어 주는 말을 사용한다.



[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비언어, 반언어)

- 언어적 표현을 보강하는 표정, 몸짓, 말투를 선택해서 말해 보도록 지도한다.

- 공식적인 상황에서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도 중요함을 알려 주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세부적으로 지도한다.

- 표정, 몸짓, 말투가 서로 어울려야 한다.

-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지도 이유 : 말을 할 때 말하는 내용과 표정, 몸짓, 말투 등이 어울려야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만으로는 온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 만화 영화 →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 살펴보고 인물의 마음 짐작 (기능 : 추론하기) -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만화 매체에서는 지나치게 과정되어 표현된다.

- 표정, 몸짓, 말투 사용 목적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 핵심개념)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메모하며 듣기)

- 요약을 잘하기 위해서는 화자의 말을 중심 내용과 보조 내용으로 나누어서 들어야 한다. 화자는 보통 중심 내용이나 핵심어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 메모하는 방법

① 중요한 내용이 빠지지 않게 써야 한다.

② 중요한 낱말을 중심으로 짧게 써야 한다.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매체 언어 예절)

- 매체 의미 : 생각이나 정서, 정보와 지식 등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

*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기능 : 청자 분석하기)

① 동생 - 이해하기 쉬운 말

② 친구 - 친구가 관심을 보일 만한 내용

③ 여러 사람 - 높임말

 

* 온라인 대화의 특성

① 모두 다른 장소에 있어도 대화할 수 있다.

② 직접 만나지 않고도 이야기할 수 있다.


<5-6학년군 국어 각론 뽀개기>



[6국 01-01]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 말하기 활동을 한다.

- 성취기준 해설 : 구어 의사소통은 화자와 청자가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쌍방향적으로 소통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인데, 순간적이고 일회적이므로 신중함과 주의 집중이 요구된다. 구어 의사소통에서 말하기와 듣기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기보다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며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의논하고 절충하며 의미를 재구성하게 된다.

- 교학방유 : 순서 교대가 있는 대면 의사소통 상황 제시

 

* 대화의 특성

① 상대를 직접 보면서 말을 주고 받는다. (순서교대/동시적)

② 잘 듣지 못했으면 다시 물어봐야 한다. (순간적/일회적)

③ 표정, 몸짓, 말투에 따라 기분이나 생각을 짐작할 수 있다.

④ 상대의 마음을 살피며 말해야 한다.

 

- 말을 주고받을 때 표정과 말투가 하는 역할 : 상대가 하는 말을 이해하는 데 도움, 표정이나 말투에 따라 말뜻이 달라지기도 함.



[6국 01-02]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교학방유) 발표, 토의, 토론 등 각각의 공식적 담화 상황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각 공식적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격려하고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 (교학방유) 토의에 대해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도록 격려하되, 소수의 학습자가 발언권을 독점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짝 토의, 소집단 토의)

- (평방유) 공식적인 말하기를 평가할 때에는 말하기 환경도 그와 유사하게 만들어 말하기 평가의 실제성을 높여 주고 녹화를 통해(녹화기록법) 말하기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토의는 학급회의와 달리 표결 X, 따라서 협력을 통해 의견을 조정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의견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의견이 많으면 여러 가지 의견을 정할 수도 있으며, 소수 의견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자료의 출처 명시해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자료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 토의의 절차와 방법 X4

①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 기준 X3

② 의견 마련하기 : 의견 + 까닭

③ 의견 모으기 : 각 의견의 장단점 찾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 세우기 X3

④ 의견 결정하기

 

* 토의 주제 정하기 기준 X3

①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

②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

③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

 

cf) 회의 주제 정하기 기준 X4
모두가 관심을 보일 만한 것인지 확인한다. (공동의 문제)

실천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이 있는지 떠올린다.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한다

④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찾는다.

 

* 토의 주제 유형

① 인식의 문제 :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 알아보는 주제

② 가치의 문제 : 가치 판단 능력 향상

③ 행동의 문제 :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주제

 

* 토의에서 의견을 마련할 때 생각할 점 : 주제o 실천o 주장+근거

= 의견 판단 기준

①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②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③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한다.

 

cf) 회의 의견 평가 기준 X3

① 주제와의 관련성

② 실천 가능성

③ 근거의 명확성

 

* 의견 조정 방법

① 문제 파악하기

② 의견 실천에 필요한 조건 따지기

③ 결과 예측하기

④ 반응 살펴보기



[6국 01-03]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 (성취기준 해설) 토론의 구성원은 사회자, 토론자, 판정관, 청중이며, 토론자는 찬성 측(찬성편 토론자)과 반대 측(반대편 토론자)으로 나누어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친다. 이때 토론의 단계와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며 토론에 차여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토론의 마지막에 판정하기 단계를 넣어 지도할 수 있다. 판정하기 단계에서는 판정단을 따로 구성해 각각의 주장에 대한 근거와 근거 자료의 타당성, 반론, 토론에 참여하는 태도 등을 기준으로 삼아 판정할 수 있도록 한다.

- 녹화기록법, 관찰평가

- 협동적 의사소통 과정인 토의와 달리, 토론은 경쟁적 의사소통 과정입니다.

- 찬성 측 = 현재 상태에 대한 변화를 추구하는 쪽

 

* 토론의 절차 X3

① 주장 펼치기 : 찬성편 - 반대편

② 반론하기 : 반대편(반론, 질문) - 찬성편(답변, 반박) - 찬성편(반론, 질문) - 반대편(답변, 반박)

③ 주장 다지기 : 찬성편(자기 편 주장 정리 및 강조) - 반대편(자기편 주장 정리 및 강조)

(+ 판정하기 - 판정관)

 

* 학급회의 토의 토론 절차 비교

회의 토의 토론
① 개회
② 주제 선정
③ 주제 토의
④ 표결
⑤ 결과 발표
⑥ 폐회
① 토의 주제 정하기
② 의견 마련하기
③ 의견 모으기
④ 의견 결정하기
① 주장 펼치기
② 반론하기
③ 주장 다지기

 

* 토론 방법

주장 펼치기 : 근거+주장, 구체적 자료 제시

반론하기 : 상대편 주장 요약, 주장에 대한 근거나 그에 대한 자료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밝힘(반론), 상대편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밝히기 위한 질문

주장 다지기 : 자기편의 주장 요약, 상대편에서 제기한 반론이 타당하지 않음을 지적(반박), 자기편 주장의 장점을 정리(강조)

 

* 토론 논거 자료 종류

① 사실 자료 ex) 통계

② 소견 자료 : 의견 ex) 설문조사 자료, 면담 자료

 

* 토론 주제 종류

사실 논제

② 가치 논제

③ 정책 논제 : 할 것인가, 말 것인가

 

cf) 토의 주제 종류

인식의 문제 

② 가치의 문제 

③ 행동의 문제

 

* 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① 토론 주제 정하기 : 토론 주제는 반대편의 여론이 비슷한, 하나의 주장만 포함하는 긍정 명제, 평서문!

② 토론 역할 정하기

③ 주장과 근거 마련하기 : 예상 반론 떠올리기

④ 토론 자료 준비하기

⑤ 토론하기 : 주장 펼치기 - 반론하기 - 주장 다지기


[6국 01-04] 자료를 정리하며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발표)

* 발표할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

① 시작하는 말 : 주제, 제목 넣기, 주의 집중시킬 수 있는 내용 넣기

② 설명하는 말 : 자료에 담긴 핵심내용에 관한 설명, 출처

③ 끝맺는 말 : 발표한 내용 간단 정리, 느낀 점

 

* 발표할 내용을 점검하는 기준 X3

① 듣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말 O (시작하는 말)

② 자료의 핵심내용 O (설명하는 말)

③ 자료의 출처 (설명하는 말)

 



[6국 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발표)

- 기능 : 자료 매체 활용하기

- (성취기준 해설) 매체의 특성에 따라 그림, 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 말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거나 요약적으로 보여 주는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여 발표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 화자의 생각을 형상화한 매체 자료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면 청자 흥미 유발, 정보 효과적 전달, 설득력 높일 수 있다.

- (교학방유) 매체 자료를 양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보다 발표할 내용과 발표를 듣는 대상의 특성, 발표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료를 알맞게 활용하여 발표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공식적 말하기 상황 → 높임 표현 + 연설 시간

- 비판적 듣기

- 매체 문식성 : 매체를 사용하고 해석할 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 출처

 

* 영상 자료에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① 장면 구성

② 음악, 소리

③ 비유적 표현

④ 자막, 해설

 

* 발표를 들을 때 주의할 점

발표 주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발표 내용이 주제와 관련 있는지 판단하며 들어야 한다. (비판적 듣기)

과장되거나 거짓인 내용은 없는지, 자료는 정확한 것인지 판단하며 들어야 한다. (비판적 듣기)

발표하는 내용과 방법에 어울리는 자료인지 생각하며 듣는다.

 

* 자료를 활용한 모둠별 발표를 듣고 평가할 때 점검할 내용

발표 내용에 알맞은 자료 적절히 활용

활용한 자료가 너무 길거나 복잡하지 않았는지

저작권



[6국 01-06]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기능: 추론하기)

 

*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추론하는 방법

① 단서 ② 경험

 

* 이야기를 듣고 글에 나타난 표현의 의미 추론하기

글 앞뒤에 있는 내용을 살펴본다

표현에 쓰인 낱말이 평소에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 생각

표현을 쓴 의도 생각



[6국 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기능: 경청 공감하기)

- 기능 : 경청 공감하기

- 공감을 키우는 대화 : 관심 갖고 질문하기, 적절히 맞장구치기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① 경청하기 : 맞장구치기, 상대의 말 반복해주기 

②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기

③ 공감하며 말하기 (=반영하기)

 

cf) 공감적 듣기 -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1) 소극적 듣기 ① 집중하기 ② 격려하기 

2) 적극적 듣기 ② 반영하기

 

* 직접하는 대화 vs 누리소통망 대화 차이점

직접: 말로 대화

누리 소통망 대화: 멀리 O, 글자로 대화, 컴퓨터나 스마트폰(소통매체) O

 

- 누리 소통망 대화 장점 :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의견 알릴 수 있다, 시공간 제약 없다 BUT, 직접 대화 상황에서 생기는 분위기 X → 정확한 표현이 중요

 

* 예절을 지키며 누리 소통망에서 대화하는 방법

- 그림이나 그림말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써야 한다.

- 상대가 대화하고 싶은지 확인하고 말을 걸어야 한다.

- 정확한 표현을 사용한다.

-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며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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