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지도 평가법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임용 국어 기본이론

-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과정 중심 말하기 듣기 지도

- 국어 영역별 평가법

 

1. 읽기


(1)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읽기 전 X6 읽기 중 X7 읽기 후 X6
① 읽는 목적 설정하기
② 미리 보기
③ 예측하기 (확인 가능)
④ 연상하기
⑤ KWL
⑥ 설문조사/질문표
①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② 질문하기: 사실, 추론, 비판, 감상
③ 추론하기 (확인X)
④ 중심 생각 찾기
⑤ 협의하기
⑥ 메모하기
⑦ 점검하기
① 요약하기: 삭제, 대체, 선택, 구성
② 의미 지도 그리기
③ 다른 장르로 바꾸기
④ 토의하기
⑤ 비판적으로 읽기
⑥ 창의적으로 읽기

 

<읽기 전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② 미리 보기

제목, 목차, 그림 등을 미리 보고 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읽기 전략

 

③ 연상하기

제목, 교사가 제시한 핵심단어, 중요 구절을 바탕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하는 읽기 전략

 

④ KWL 전략

What I Know + What I Want to know + What I Learned (글의 화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더 알고 싶은 것  + 글을 읽고 알게된 것) 

KW 다음에 H(How I will find out, 어떻게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를 추가함으로써 KWL을 KWHL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읽기 전 : K, W

- 읽기 중 : K (알고 있는 것과 비교하며 읽기)

(정보 수집 방법 = H)

- 읽기 후 : L

 

<읽기 중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② 질문하기

- 사실적 질문

- 추론적 질문 : 글에 직접 드러나지 않은 내용 추측

- 비판적 질문 : 판단 + 평가

- 감상적 질문 : 정의적 반응 ex) 느낀 점

 

⑦ 점검하기

초인지(메타인지)와 관련

자신의 인지 활동을 통제, 조절

 

<읽기 후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① 요약하기

글의 내용을 줄이는 전략

* 요약하기 규칙 X4

- 삭제 : 중요X 정보

- 대체 : 구체적이고 지엽적인 말을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말로 대체 ex) 불고기, 소고기, 닭고기 = 육류

- 선택 : 중심 문장 명시적 O

- 구성 : 중심 문장 명시적 X, 스스로 구성

 

② 의미 지도 그리기

읽은 내용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그리는 것

* 단, 의미 지도 그리기 전략을 어휘 지도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발짓기형 그림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읽기 영역의 평가 X8

① 선다형 검사
② 빈칸 메우기 검사
③ 중요도 평정
④ 오독 분석법 * 오류 유형: 추가, 삭제, 대치, 자기수정, 무반응
⑤ 프로토콜 분석
⑥ 자유회상법
⑦ 관찰법
⑧ 포트폴리오법

 

국어 읽기 평가 방법 중 몇 가지에 대한 코멘트를 달자면,

 

④ 오독 분석법

* 오류 유형

- 추가 : 원래 글에 없는 것을 넣어서 읽음

- 삭제 : 원래 글에 있는 것을 빠뜨리고 읽음

- 의미 대치 / 무의미 대치 : 다른 낱말로 바꾸어 읽음

- 자기 수정 : 읽고 다시 수정

- 무반응 : 친숙하지 않으면 읽지 않음

 

⑤ 프로토콜 분석

글을 읽으면서 생각나는 것 말하기, 녹음기 사용.

→ 학생이 사용한 읽기 전략 파악할 수 있고 초인지 요소가 나타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⑥ 자유회상법

글을 읽은 후 기억나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는 것

 

2. 쓰기


(1) 과정 중심 쓰기 지도

과정 중심 쓰기 지도에 영향을 준 작문 이론 = 인지주의 작문 이론

(쓰기 = 문제 해결 행위를 통해 글 하나를 완성해 가는 사고 과정, 회귀성과 초인지를 강조)

인지주의 작문이론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사고구술법

* 사고구술법 : 머릿속 사고 행위를 그대로 말하는 것 cf) 프로토콜 분석법은 평가 방법입니다.

 

1) 계획하기 X6 2) 내용 생성하기 X6 3) 내용 조직하기 X3 4) 표현하기 X2 5) 고쳐쓰기 X4 6) 조정하기 X3
① 목적 설정 및 분석하기
② 주제 분석 및 설정하기
③ 독자 설정 및 분석하기
④ 자신을 분석하기
⑤ 조건 분석하기 
⑥ 형태 고려하기
① 브레인스토밍
② 열거하기
③ 생각그물 만들기
④ 이야기 나누기 
⑤ 면담하기
⑥ 관련 자료 읽기
① 다발짓기
② 얼개짜기
③ 협의하기
① 말로 쓰기
② 얼른 쓰기
① 훑어 읽기
② 평가하기
③ 돌려 읽기
④ 비평집단 운영하기

* 고쳐쓰기 방법: 첨가, 삭제, 대체, 이동, 재배열
① 자기 평가 전략
② 자기 기록 전략
③ 자기 질문 전략

 

1) 계획하기

① 목적 설정 및 분석하기

정보 전달, 설득 등의 목적

 

⑤ 조건 분석하기

쓰기 과제 조건 ex) 글자수

 

3) 내용 조직하기

① 다발짓기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시각적 범주화

ex) 김밥, 사과 = 음식 / 설악산, 놀이공원 = 간 곳

 

② 얼개 짜기

개요를 짜는 것

ex) 서론-본론-결론

 

5) 고쳐쓰기

* 고쳐쓰기 방법 X5

- 첨가 : 빠뜨린 부분을 추가 cf) 읽기 평가방법의 오독분석법 - 읽기 오류유형에서는 '추가'

- 삭제 :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 cf) '삭제'만 읽기 오류 유형과 키워드 동일

- 대체 : 적절하지 않은 내용을 그 위치에서 적절한 내용으로 고쳐쓰기 cf) 읽기 오류유형에서는 '대치'

- 이동 : 한 문장 내에서 적절한 위치로 이동

- 재배열 : 문단 수준에서 순서 바꾸는 것을 재배열이라고 부릅니다.

 

(2) 맥락 중심 쓰기 지도

맥락 중심 쓰기 지도에 영향을 준 작문 이론 =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

"사회적 행위, 소집단 협의 → 담화관습 익히는 것이 중요!"

"쓰기 = 필자와 독자의 의미 협상 과정"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쓰기워크숍 (소집단 협동 작문 활동)

* 쓰기워크숍 ① 미니수업 ② 글쓰기 ③ 협의 ④ 공유

→ 맥락 중심 쓰기 지도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한 협의(의미 협상)을 강조합니다.

 

(3) 장르 중심 쓰기 지도

장르 =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한 특정 유형의 글

* 장르는 담화관습에 포함됩니다. 담화관습이 더 큰 범위.

장르 중심 쓰기 지도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책임 이양의 원리

 

(4) 쓰기 영역의 평가

① 총체적 평가
② 분석적 평가
③ 주요 특질 평가 - 장르 중심 쓰기 지도와 연계
④ 오필분석법
⑤ 프로토콜 분석
⑥ 포트폴리오법
⑦ 자기평가
⑧ 동료평가

 

 

3. 듣기 말하기


(1) 과정 중심 듣기 말하기 지도

1) 듣기

듣기 전 듣기 중 X5 듣기 후 X2
  ① 지각
② 정보 확인
③ 내용 이해
④ 비판 및 감상
⑤ 참여 태도
① 수용
② 전이

 

<듣기 후>

② 전이

'수용'에서 내면화한 내용을 적용 ex) 자신의 미래 모습 상상하기

 

2) 말하기

말하기 전 X3 말하기 중 말하기 후
① 계획하기 -상황맥락 고려
② 내용 생성하기
③ 내용 조직하기
① 표현하기 - 언어/비언어/반언어 적절하게 ① 평가하기 

 

(2) 대화의 원리

1) 협력의 원리 X4

① 양의 격률
② 질의 격률
③ 관련성의 격률
④ 태도의 격률 :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할 것! 모호x 애매x 중의적 표현x

 

2) 공손성의 원리 X5

① 요령의 격률 : 상대 부담↓ 상대 이익↑
② 관용의 격률 : 자신 부담↑ 자신 이익↓
③ 찬동의 격률 : 상대 비방↓ 상대 칭찬↑
④ 겸양의 격률 : 자신 비방↑ 자신 칭찬↓
⑤ 동의의 격률

 

(3)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① 총체적 평가
② 분석적 평가
③ 일화기록법
④ 관찰법
⑤ 녹화기록법
⑥ 포트폴리오법
⑦ 자기평가
⑧ 동료평가

 

→ 국어 평가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