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국어 기본이론
-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과정 중심 말하기 듣기 지도
- 국어 영역별 평가법
1. 읽기
(1)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읽기 전 X6 | 읽기 중 X7 | 읽기 후 X6 |
① 읽는 목적 설정하기 ② 미리 보기 ③ 예측하기 (확인 가능) ④ 연상하기 ⑤ KWL ⑥ 설문조사/질문표 |
①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② 질문하기: 사실, 추론, 비판, 감상 ③ 추론하기 (확인X) ④ 중심 생각 찾기 ⑤ 협의하기 ⑥ 메모하기 ⑦ 점검하기 |
① 요약하기: 삭제, 대체, 선택, 구성 ② 의미 지도 그리기 ③ 다른 장르로 바꾸기 ④ 토의하기 ⑤ 비판적으로 읽기 ⑥ 창의적으로 읽기 |
<읽기 전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② 미리 보기
제목, 목차, 그림 등을 미리 보고 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읽기 전략
③ 연상하기
제목, 교사가 제시한 핵심단어, 중요 구절을 바탕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하는 읽기 전략
④ KWL 전략
What I Know + What I Want to know + What I Learned (글의 화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더 알고 싶은 것 + 글을 읽고 알게된 것)
KW 다음에 H(How I will find out, 어떻게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를 추가함으로써 KWL을 KWHL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읽기 전 : K, W
- 읽기 중 : K (알고 있는 것과 비교하며 읽기)
(정보 수집 방법 = H)
- 읽기 후 : L
<읽기 중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② 질문하기
- 사실적 질문
- 추론적 질문 : 글에 직접 드러나지 않은 내용 추측
- 비판적 질문 : 판단 + 평가
- 감상적 질문 : 정의적 반응 ex) 느낀 점
⑦ 점검하기
초인지(메타인지)와 관련
자신의 인지 활동을 통제, 조절
<읽기 후 과정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
① 요약하기
글의 내용을 줄이는 전략
* 요약하기 규칙 X4
- 삭제 : 중요X 정보
- 대체 : 구체적이고 지엽적인 말을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말로 대체 ex) 불고기, 소고기, 닭고기 = 육류
- 선택 : 중심 문장 명시적 O
- 구성 : 중심 문장 명시적 X, 스스로 구성
② 의미 지도 그리기
읽은 내용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그리는 것
* 단, 의미 지도 그리기 전략을 어휘 지도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발짓기형 그림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읽기 영역의 평가 X8
① 선다형 검사
② 빈칸 메우기 검사
③ 중요도 평정
④ 오독 분석법 * 오류 유형: 추가, 삭제, 대치, 자기수정, 무반응
⑤ 프로토콜 분석
⑥ 자유회상법
⑦ 관찰법
⑧ 포트폴리오법
국어 읽기 평가 방법 중 몇 가지에 대한 코멘트를 달자면,
④ 오독 분석법
* 오류 유형
- 추가 : 원래 글에 없는 것을 넣어서 읽음
- 삭제 : 원래 글에 있는 것을 빠뜨리고 읽음
- 의미 대치 / 무의미 대치 : 다른 낱말로 바꾸어 읽음
- 자기 수정 : 읽고 다시 수정
- 무반응 : 친숙하지 않으면 읽지 않음
⑤ 프로토콜 분석
글을 읽으면서 생각나는 것 말하기, 녹음기 사용.
→ 학생이 사용한 읽기 전략 파악할 수 있고 초인지 요소가 나타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⑥ 자유회상법
글을 읽은 후 기억나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는 것
2. 쓰기
(1) 과정 중심 쓰기 지도
과정 중심 쓰기 지도에 영향을 준 작문 이론 = 인지주의 작문 이론
(쓰기 = 문제 해결 행위를 통해 글 하나를 완성해 가는 사고 과정, 회귀성과 초인지를 강조)
인지주의 작문이론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사고구술법
* 사고구술법 : 머릿속 사고 행위를 그대로 말하는 것 cf) 프로토콜 분석법은 평가 방법입니다.
1) 계획하기 X6 | 2) 내용 생성하기 X6 | 3) 내용 조직하기 X3 | 4) 표현하기 X2 | 5) 고쳐쓰기 X4 | 6) 조정하기 X3 |
① 목적 설정 및 분석하기 ② 주제 분석 및 설정하기 ③ 독자 설정 및 분석하기 ④ 자신을 분석하기 ⑤ 조건 분석하기 ⑥ 형태 고려하기 |
① 브레인스토밍 ② 열거하기 ③ 생각그물 만들기 ④ 이야기 나누기 ⑤ 면담하기 ⑥ 관련 자료 읽기 |
① 다발짓기 ② 얼개짜기 ③ 협의하기 |
① 말로 쓰기 ② 얼른 쓰기 |
① 훑어 읽기 ② 평가하기 ③ 돌려 읽기 ④ 비평집단 운영하기 * 고쳐쓰기 방법: 첨가, 삭제, 대체, 이동, 재배열 |
① 자기 평가 전략 ② 자기 기록 전략 ③ 자기 질문 전략 |
1) 계획하기
① 목적 설정 및 분석하기
정보 전달, 설득 등의 목적
⑤ 조건 분석하기
쓰기 과제 조건 ex) 글자수
3) 내용 조직하기
① 다발짓기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시각적 범주화
ex) 김밥, 사과 = 음식 / 설악산, 놀이공원 = 간 곳
② 얼개 짜기
개요를 짜는 것
ex) 서론-본론-결론
5) 고쳐쓰기
* 고쳐쓰기 방법 X5
- 첨가 : 빠뜨린 부분을 추가 cf) 읽기 평가방법의 오독분석법 - 읽기 오류유형에서는 '추가'
- 삭제 :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 cf) '삭제'만 읽기 오류 유형과 키워드 동일
- 대체 : 적절하지 않은 내용을 그 위치에서 적절한 내용으로 고쳐쓰기 cf) 읽기 오류유형에서는 '대치'
- 이동 : 한 문장 내에서 적절한 위치로 이동
- 재배열 : 문단 수준에서 순서 바꾸는 것을 재배열이라고 부릅니다.
(2) 맥락 중심 쓰기 지도
맥락 중심 쓰기 지도에 영향을 준 작문 이론 =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
"사회적 행위, 소집단 협의 → 담화관습 익히는 것이 중요!"
"쓰기 = 필자와 독자의 의미 협상 과정"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쓰기워크숍 (소집단 협동 작문 활동)
* 쓰기워크숍 ① 미니수업 ② 글쓰기 ③ 협의 ④ 공유
→ 맥락 중심 쓰기 지도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한 협의(의미 협상)을 강조합니다.
(3) 장르 중심 쓰기 지도
장르 =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한 특정 유형의 글
* 장르는 담화관습에 포함됩니다. 담화관습이 더 큰 범위.
장르 중심 쓰기 지도의 대표적인 교수방법: 책임 이양의 원리
(4) 쓰기 영역의 평가
① 총체적 평가
② 분석적 평가
③ 주요 특질 평가 - 장르 중심 쓰기 지도와 연계
④ 오필분석법
⑤ 프로토콜 분석
⑥ 포트폴리오법
⑦ 자기평가
⑧ 동료평가
3. 듣기 말하기
(1) 과정 중심 듣기 말하기 지도
1) 듣기
듣기 전 | 듣기 중 X5 | 듣기 후 X2 |
① 지각 ② 정보 확인 ③ 내용 이해 ④ 비판 및 감상 ⑤ 참여 태도 |
① 수용 ② 전이 |
<듣기 후>
② 전이
'수용'에서 내면화한 내용을 적용 ex) 자신의 미래 모습 상상하기
2) 말하기
말하기 전 X3 | 말하기 중 | 말하기 후 |
① 계획하기 -상황맥락 고려 ② 내용 생성하기 ③ 내용 조직하기 |
① 표현하기 - 언어/비언어/반언어 적절하게 | ① 평가하기 |
(2) 대화의 원리
1) 협력의 원리 X4
① 양의 격률
② 질의 격률
③ 관련성의 격률
④ 태도의 격률 :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할 것! 모호x 애매x 중의적 표현x
2) 공손성의 원리 X5
① 요령의 격률 : 상대 부담↓ 상대 이익↑
② 관용의 격률 : 자신 부담↑ 자신 이익↓
③ 찬동의 격률 : 상대 비방↓ 상대 칭찬↑
④ 겸양의 격률 : 자신 비방↑ 자신 칭찬↓
⑤ 동의의 격률
(3)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① 총체적 평가
② 분석적 평가
③ 일화기록법
④ 관찰법
⑤ 녹화기록법
⑥ 포트폴리오법
⑦ 자기평가
⑧ 동료평가
→ 국어 평가 방법 정리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수업모형 교과역량 초기 문자 글씨쓰기 그림책읽기 발음 지도 (0) | 2021.07.21 |
---|---|
초등임용 모형 정리 과목별 유사 모형 뽀개기 (0) | 2021.07.20 |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교수학습의 방향 운영계획 활동계획 평가 (0) | 2021.06.29 |
도덕 지총 도덕과의 기능 학습지도 원리 방법 평가 방법 (0) | 2021.06.27 |
도덕 지총 동양윤리 서양윤리 심리학 임고 뽀개기 (0) | 2021.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