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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배움노트[1차]

국어 수업모형 교과역량 초기 문자 글씨쓰기 그림책읽기 발음 지도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의 명칭 및 각 단계와 교과 역량,

1~2학년군 지도 내용에 해당하는 초기 문자지도, 글씨 쓰기 지도, 그림책 읽기 지도, 표준 발음 지도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국어과 교수학습모형은 다른 과목들과 중복되는 유사모형 9가지로 구성되어 있기에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서 유사 모형까지 같이 정리하시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 :)

https://3log2.tistory.com/116

 

초등임용 모형 정리 과목별 유사 모형 뽀개기

임용고시 전문 블로그, 오늘의 공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등임용 교과별 유사 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초등임용고시란 시험에서는 과목만 무려 14개가 존재합니다. - 교육

3log2.tistory.com

 

1.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X9


① 직접 교수 모형 ② 문제해결학습모형 ③ 창의성계발학습모형 ④ 지식탐구학습모형 ⑤ 가치탐구학습모형

⑥ 반응중심학습모형 ⑦ 역할수행학습모형 ⑧ 토의토론학습모형 ⑨ 전문가협동학습모형

 

국어과에는 9가지나 되는 교수학습모형이 있지만, 모든 모형의 단계가 4가지로 비교적 적다는 것이 다행입니다.

 

(1) 직접교수모형

① 설명하기

② 시범 보이기

③ 질문하기

④ 활동하기

 

(2) 문제해결학습모형

① 문제 확인하기

② 문제 해결방법 찾기

③ 문제 해결하기

④ 일반화하기

 

(3) 창의성계발학습모형

① 문제 발견하기

② 아이디어 생성하기

③ 아이디어 선택하기

④ 아이디어 적용하기

 

(4) 지식탐구학습모형

① 문제 확인하기

② 자료 탐색하기

③ 지식 발견하기

④ 지식 적용하기

 

(5) 가치탐구학습모형

① 문제 분석하기

② 가치 확인하기

③ 가치 평가하기

④ 가치 일반화하기

 

(6) 반응중심학습모형

① 반응 준비하기 : 배경지식 활성화

② 반응 형성하기 : 개인 반응 정리

③ 반응 명료화하기 : 반응 공유 및 상호작용, 정교화 및 재정리

④ 반응 심화하기 : 상호텍스트성 인식

* 상호텍스트성 : 다르게 쓰인 둘 이상의 글이 서로에 대해 가지는 관련성 ex)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7) 역할수행학습모형

① 상황 설정하기

② 준비 및 연습하기 : 역할 분석 및 선정

③ 실연하기

④ 평가하기

 

(8) 토의토론학습모형

① 주제 확인하기

② 토의토론 준비하기

③ 토의토론하기

④ 정리 및 평가하기

 

※ 도덕과 콜버그 도덕적 토론수업모형도 크게 보면, 아래 4단계로 이루어지고 도입, 심화에서 또 세분화되죠.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 도덕적 토론 도입 - 도덕적 토론 심화 -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https://3log2.tistory.com/84

 

[도덕] 콜버그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도덕성 발달 이론 3수준 6단계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3번째 글입니다. 지금까지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7가지를 다루어보았는데요,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념분석 수업모형,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가치

3log2.tistory.com

 

(9) 전문가협동학습모형 = 직소모형

① 계획하기 (모집단)

② 탐구하기 (전문가 집단)

③ 서로 가르치기 (모집단)

④ 발표 및 정리하기

 

2. 국어과 교과 역량 X6


국어 교과역량 청킹 → 공자의 자문비

①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자기성찰·계발 역량 : 초인지

의사소통역량

④ 자료·정보활용 역량

⑤ 문화향유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사회과의 유사 역량과 관련지을 수 있습니다.

- 사회과 역량에는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이 있습니다.

- 사회과 고급 사고력에서는 창조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가 있죠.

 

3. 1~2학년군 지도


(1) 초기 문자 지도 (기초 문식성 지도)

한글해득지도방법
발음 중심 접근
① 자모식
② 음절식
(상향식)
의미 중심 접근
① 단어식
② 문장식
(하향식)
절충식 접근 방법

 

(2) 글씨 쓰기 지도

1) 지도체계

① 준비 단계

② 학습 단계 (낱말, 글자, 문장 쓰기)

③ 확장 단계

 

2) 지도 방법 - 글자 모양(자형) 지도

① ㅏ, ㅑ, ㅓ, ㅕ, ㅣ (ㅐ, ㅔ, ㅒ, ㅖ)

* ㅏ, ㅓ, ㅣ, ㅐ, ㅔ는 단모음

* ㅑ, ㅕ, ㅒ, ㅖ는 이중모음

- 받침이 있는 경우 : 네모형 ex) 칭찬

- 받침이 없는 경우 : 기울인 세모형 ex) <머 <리

 

② ㅗ, ㅛ, ㅡ

* ㅗ, ㅡ는 단모음

* ㅛ는 이중모음

- 받침이 있는 경우 : 마름모형 ex) 공부

- 받침이 없는 경우 : 바른 세모형 ex) 보고

 

③ ㅜ, ㅠ

* ㅜ는 단모음

* ㅠ는 이중모음

- 받침이 없는 경우 : 마름모형 ex) 공부

 

→ ㅗ, ㅛ, ㅡ는 받침이 있을 때, 마름모형인 반면, ㅜ, ㅠ는 받침이 없을 때, 마름모형입니다. 그 예시가 바로 공부!

 

(3) 그림책 읽기 지도

그림책의 유형은 비중, 글과 그림의 관계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중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① 글 없는 그림책

② 그림의 비중이 큰 그림책

③ 글의 비중이 큰 동화

 

2) 글과 그림의 관계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① 협동관계 : 글 and 그림 → 내용 이해

② 확장관계 : 글 or 그림 → 내용 이해 (하나를 다른 하나가 확장해서 구체화시킴. 그래서 그것만 보아도 이해가 됨.)

③ 대위관계 : 글과 그림이 모순, 별로 관계X

 

(4) 표준발음지도

<발음 오류>

1) 음소

① 평음의 유기음화 ex) 갈치 [칼치]

* 유기음 = 거센소리

② 이중모음의 단모음화 ex) 뭘로 [멀로]

③ 중모음의 고모음화 ex) 삼촌 [삼춘]

  전설모음 후설모음
평순모음 원순모음 평순모음 원순모음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2) 낱말

① 받침의 발음 (연음 오류) ex) 무릎에 [무르페]

② 소리의 동화 ex) 감기 [강기] - 'ㅁ'이 여린입천장소리 'ㄱ'을 만나 여린입천장소리 'ㅇ'이 됨.

③ 된소리되기 ex) 고추 [꼬추]

④ 소리의 첨가 ex) 가르다 [갈르다]

 

→ 낱말 단위 발음 오류 명칭 청킹 : 받소된소

받침의 발음 / 소리의 동화 / 된소리되기 / 소리의 첨가

 

3) 문장

① 쉼 ex) 나 물 좀 다오 vs 나물 좀 다오

② 힘주기 ex) 누가 유리를 깼니? 누가 유리를 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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