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념학습모형 cf) 딘즈 개념학습단계, 원리
- 스켐프 범례 제시법
1. 개념 학습 모형 X4
수학과의 개념 학습 모형은 도형 영역에서 굉장히 자주 쓰이는 모형!cf) 수와 연산, 측정 영역에서 자주 쓰이는 모형은 원리탐구학습모형
* 원리탐구학습모형 ① 새로운 문제 상황제시 ② 수학적 원리의 필요성 인식 ③ 수학적 원리가 내재된 조작활동 ④ 수학적 원리의 형식화 ⑤ 수학적 원리 익히기 및 적용하기
모형 단계 명칭은 우선 암기대상은 X
<개념학습모형 단계>
① 범례 제시 및 범례 분류하기
② 공통의 성질 추상화하기
③ 개념 정의하기
④ 개념 익히기
cf) 디에네스(딘즈) 개념학습단계 X6
① 자유놀이 ② 게임 ③ 공통점 탐색 ④ 표현 ⑤ 상징화 ④ 형식화
cf) 디에네스(딘즈) 개념학습원리
① 역동성(활동)의 원리 ② 구성의 원리 ③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④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cf) 브루너 수학 학습 원리
① 구성의 원리 ② 표현의 원리 ③ 대조와 다양화의 원리 ④ 연결의 원리
2. 스켐프 범례 제시법
스켐프하면 도구적 이해(절차적 지식)와 관계적 이해(절차적 지식+개념적 지식)가 떠오르지만,
범례 제시법이란 것도 있습니다.
(1) 범례제시법 의미: 정례+반례 함께 제시 → 개념의 올바른 정착
ex) <1-2학년군 도형 교학방유>
삼각형, 사각형, 원은 예인 것과 예가 아닌 것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스켐프의 범례제시법과 관련이 있다."
뒤의 '직관'이란 키워드가 인상적이지만, 이는 수학적 사고에 해당합니다.
* 수학적 사고 ① 직관과 논리 ② 가역적 사고 ③ 귀납적 사고 ④ 연역적 사고 ⑤ 유추적 사고
cf) <1-2학년군 도형 교학방유>
삼각형과 사각형에 대한 직관적 이해를 통하여 도형의 이름과 변 또는 꼭짓점의 개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일반화하여 오각형과 육각형을 구별하여 이름 지을 수 있게 한다.
(2) 범례제시법의 종류
① 계시적 제시법
정례, 반례 차례대로 하나씩 제시하는 방법
② 초점 제시법
정례를 쭉 모아서 보여주고 반례 제시하는 방법
예로부터 공통점을 학습자가 이끌어 냄
③ 동시 제시법
정례, 반례 혼합해서 동시에 제시하는 방법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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