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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배움노트[1차]

[도덕] 콜버그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도덕성 발달 이론 3수준 6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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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3번째 글입니다.

지금까지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7가지를 다루어보았는데요,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념분석 수업모형,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합리적의사결정 수업모형, 집단탐구 수업모형을 이야기했습니다.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은 합리적의사결정 수업모형과 비슷한 측면이 있었고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모형이 가치분석 수업모형이었습니다.

 

* 복습 1

가치갈등해결 X5 합리적의사결정 X5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 복습 2

가치명료화 X8 가치분석 X6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선택>
자유롭게 선택하기
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대안들의 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존중>
선택한 바를 소중히 하기
공언(확언)하기


<행동>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실생활 속에서 반복적,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자기 결정 및 가치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 결정
실천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 복습 3

가치분석 X6 지식분석 X6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실천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분석될 가치 개념 확인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 탐구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
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6 수업과정·절차의 가치판단형과 관련된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이 참 많았죠?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본 글에서 다룰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역시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차시인 발전학습 2에서 가치판단형과 결합 가능한 모형입니다.

 

* Preview 1

인습 이전 수준 1. 처벌과 복종의 정향
2. 도구적 상대주의 정향
인습 수준 3. 착한 아이 정향
4. 사회 유지의 정향
인습 이후 수준 5. 사회 계약적 정향
6. 보편적·윤리적 정향

 

* Preview 2

1.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X3 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X4 심층적 질문하기 X5 명료화 질문
특정 문제 탐색 질문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4.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8.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벌써 8번째 도덕과 주요 수업모형이군요.

이 모형은 콜버그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콜버그의 이론은 전기와 후기별로 특징이 달라집니다.

콜버그는 전기에 도덕 딜레마 토론을 통한 접근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도덕 판단력 증진을 위해선 선에 관한 앎의 불만족과 인지적 불균형, 그리고 자신의 단계보다 1단계 높은 단계와 접하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보았는데요, 이 단계와 관련된 이론이 바로 3수준 6단계론입니다.

36하면 도덕성의 3측면 6요소가 생각이 나기도 하죠?

여튼, 이러한 인지적 불균형을 촉진하여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를 자극, 촉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발문을 적절히 던져야 합니다.

콜버그는 자신의 이론을 후기에 조금 수정하여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을 중시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학습하는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은 바로 전기 콜버그 이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이를 위해 콜버그의 전기 이론인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의 정의 윤리)


콜버그는 도덕성의 3측면 6요소 중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였기에 이 이론은 콜버그의 인지 발달 이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이론은 이렇게 요약될 수 있죠.

- 토론을 통해 도덕적 사고·판단력이 증진 가능하다.

- 인지적 갈등(인지적 불균형)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1단계를 접해)

- 교사의 역할 = 소크라테스식 발문 (대화법/문답법/산파법)

 

콜버그의 3수준 6단계는 다음곽 같이 이루어집니다.

 

인습 이전 수준 1. 처벌과 복종의 정향  
2. 도구적 상대주의 정향 자신의 이익(피해)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
일종의 교환 관계로서 인간관계 (GIVE AND TAKE)
인습 수준 3. 착한 아이 정향 타인의 반응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
올바른 행위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승인하는 행위
4. 사회 유지의 정향 사회 질서 유지와 법의 중요성 인식
인습 이후 수준 5. 사회 계약적 정향 사회적 합의로서의 법과 제도가 중요시되지만 사회의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법과 제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
가치·정의·행복추구 등의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
6. 보편적·윤리적 정향 법이 대개 자신이 구성한 윤리적 원리에 일치하기 때문에 따르지만 이 원리와 충돌할 때는 자신의 원리에 따라 행동
인간 존엄의 원리, 정의의 원리
* 정의(공정): 인간 가치의 동등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이 3수준 6단계가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으며,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어 상위 단계에 있는 사람은 하위 단계에 있는 사람의 도덕적 판단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이루지 못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피아제의 영향을 받아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나타난다고 보았죠.

 

한편, 콜버그의 도덕성 판단 이론은 다음과 같은 비판을 받습니다.

1) 퇴행의 문제를 설명하지 못한다.

2)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 문제. 주류 관점에서 도덕적 태도는 사회화의 산물인데 콜버그는 도덕적 태도 형성을 아동 상호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토론)을 통해 발달되는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로 보고 있다. (단계에서 단계로 이행할 때, 사회화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3)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 간의 불일치 (판단은 상위 단계의 판단을 하면서도 행동은 하위 단계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음을 설명하지 못하죠.)

4) 남성과 여성의 성차

5)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 발달 등한시

 

4), 5)는 배려 윤리의 등장 배경이 됩니다.

 

(2)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살펴보았으니, 이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1.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X3 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X4 심층적 질문하기 X5 명료화 질문
특정 문제 탐색 질문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4.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다소 복잡한 측면이 있으므로, 나누어서 생각해봅시다.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은 기본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X3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X4
4.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가치 판단형과 결합될 수 있는 모형답게 첫 단계에서 규범 간의 갈등이 내포된 도덕적 문제 사태를 제시합니다. 그는 딜레마와 같은 가상의 상황을 강조하였으며, 이 단계에선 현실적인 상황도 제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덕적 토론을 도입하고 심화한 뒤,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으로 마무리를 하죠.

 

확대 적용은 낯설지 않은 표현입니다.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의 마지막 단계는 가치분석 수업모형의 마지막 단계와 사실상 같죠.

(1) 6수업과정·절차 공통 5단계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2) 가치분석 수업모형 6단계 -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적 토론의 도입 단계에서는

도덕적 문제 부각 - WHY - 복잡하게 하기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때, 상황을 복잡하게 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도덕 문제로부터 회피해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건 이렇게 하면 되잖아요.’라는 말에 그런데 그렇게 할 수가 없어.’라고 하며 본질적인 도덕 문제를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죠. 이게 도덕적 토론 도입 단계에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에서 준호가 점섭이에게 악플을 받았다는 예화를 들어봅시다.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X3 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준호가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겠니?
라는 질문하기 왜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도덕적 문제 부각 - WHY - 상황 복잡하게 하기순으로 도덕적 토론의 도입 단계가 끝났다면, 도덕적 토론의 심화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도덕적 토론의 심화 단계는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채택 강조하기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X4 심층적 질문하기 X5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도덕적 토론의 심화 단계는 심층적 질문하기를 통해 시작하는데요,

심층적 질문하기에는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심층적 질문하기 X5 명료화 질문 네가 말한 좋지 못한 짓이란 어떤 의미니?
특정 문제 탐색 질문 점섭이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도대체 다른 사람의 인격 존중이란 뭘까?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점섭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하면서 준호의 마음도 풀어줄 마음은 없을까?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준호의 그런 해결 방안이 점섭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점섭이 입장에서 생각해 봤니?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 모두가 너와 같이 해결하려고 할 때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겠니?

 

심층적 질문하기의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과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은 가치판단 수업모형에서 가치원리검사의 역할 교환 검사와 보편적 결과 검사에 대응합니다.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X4 심층적 질문하기 X5 명료화 질문
특정 문제 탐색 질문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똑같이 악플을 쓰겠다는 너의 주장(2단계)을 친구나 가족 또는 선생님이 들으신다면(3단계) 기뻐하시리라 생각하니?
- 도구적 상대주의 정향인 아이에게 착한 아이 정향과 접촉, 교류하게 함.
명료화와 요약하기 지금까지 여러분은 준호의 행동에 대해 몇 가지 의견을 나눠보았어요. 준호도 점섭이에게 악플을 달아서 복수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준호가 점섭이와 똑같이 행동하면 친구 사이에 금이 갈 수 있다는 것 등의 의견이 있었어요.
역할 채택 강조하기 역할 놀이를 통해 역할 채택의 경험 기회를 제공

역할 채택이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할 채택을 강조하죠.

 

심층적 질문하기의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은 질문 던지기에 방법적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역할 채택 강조하기에서는 다양한 활동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렇게 심층적 질문하기(명료화 질문 - 특정 문제 탐색 질문 -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 역할 바꾸기 질문 - 보편적 결과 고려해보기 질문) -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 명료화와 요약하기 - 역할 채택 강조하기과정의 도덕적 토론의 심화 단계가 마무리되었다면,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단계로 넘어가며 수업이 마무리됩니다.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