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2번째 글입니다.
지난 글에서 다룬 역할놀이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가치분석 수업모형에 이어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10가지 중 4가지를 추가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본 글에서 다룰 도덕과 주요 수업모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집단탐구 수업모형
가치판단형과 관련된 수업모형으로 가치분석 수업모형을 이야기했는데,
이번에 다룰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과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역시 가치판단형에 해당하는 수업모형입니다.
4.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X5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차시인 발전학습 2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인지, 도덕적 사고판단력에 해당하며,
6수업과정·절차의 가치판단형과 결합 가능합니다.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은 사회과의 논쟁문제학습모형(법리모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논쟁문제학습모형에 따르면, 논쟁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정의, 사실, 가치의 문제에 있었죠?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역시 이와 같은 궤를 그리고 있습니다.
[참고] 사회과 논쟁문제학습모형 5단계: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모형. ① 문제 제기 ② 개념의 명확화 ③ 사실의 경험적 확인 ④ 가치 갈등의 해결 ⑤ 대안 모색 및 결론 |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도덕적 사고판단력을 중시하는 모델은 1단계가 이러합니다. 규범 간의 갈등이 내포된 문제 사태를 제시함으로써 도덕적 사고판단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죠.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 예를 들어, ‘생명 존중 VS 자기 성취 및 명예’와 같이 문제 사태에 관련된 규범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생명 존중과 자기 성취 및 명예에 대해 각각의 의미를 파악하죠. 의미 파악은 용어 정의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③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여러 가지 사실 관계와 상황적 특성을 분석합니다. 사실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ex) 가까운 곳에 구조대가 있는가.
④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사실과 가치를 근거로 입장을 정합니다. 가치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⑤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이렇습니다.
용어, 사실, 가치를 중시한다는 것이 사회과의 논쟁문제학습모형과 참 닮았지요.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의미 파악 (용어)
③ 성격 분석 (사실)
④ 자기 입장의 선택 (가치)
⑤ 자기 입장의 수정
수업 단계는 위 내용에 간단하게 살을 입힌 것이지요.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
③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④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⑤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5.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X8
지금까지 가치가 들어가는 수업모형을 몇 가지 봤죠?
가치 분석 수업모형, 그리고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도 이들 모형과 마찬가지로 가치판단형과 결합이 가능하며,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차시 발전학습 2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측면 6요소의 인지, 도덕적 사고판단력에 해당하므로, 1단계에서는 갈등이 있는 도덕적 문제 사태를 제시하리란 것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개인이 가지고 있는 불확실한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는 곧 가치 혼란의 시대인 만큼, 더욱이 자기의 가치에 대한 명료한 인식이 요구됩니다.
즉, 개인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가치화 과정을 중시하는 모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가치화 과정을 중시한 나머지, 도덕적 상대주의를 조장할 위험이 높아 합리적 가치를 기르는 데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는 모형이지요.
그래서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한계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수업 모형이 지난 글에서 다룬 ‘가치 분석 수업 모형’입니다.
해당 모형에서는 가치 원리를 분석하며, 입장을 수정할 수 있게 하죠.
그럼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단계를 봅시다.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1단계에 가치화과정 7단계가 포함되는 방식으로 총 8가지의 단계를 가지고 있는 모형입니다.
가치화과정 7단계는 3/2/2 이렇게 선택과 존중, 행동으로 크게 볼 수 있죠.
1단계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규범 간의 갈등 요소 O ex) 임용 vs 부모님 가게 돕기 |
선택 X3 | ② 자유롭게 선택하기 | |
③ 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 ||
④ 대안들의 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 ||
존중 X2 | ⑤ 선택한 바를 소중히 하기 | |
⑥ 공언(확언)하기 | 실천 의지 강화 | |
행동 X2 | ⑦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 |
⑧ 실생활 속에서 반복적,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
6. 합리적 의사 결정 수업모형 X5
합리적 의사 결정이란 말은 이 모형과 결합될 수 있는 가치판단형의 3단계에서 나옵니다.
* 가치판단형 2)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3)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이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합리적 의사 결정 수업 모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차시 발전학습 2에서 가치판단형과 결합되어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인지, 도덕적 사고·판단력에 해당합니다.
합리적 의사 결정이란 말은, ‘사회과’의 뱅크스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에서도 나오는 말입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도덕과의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 역시 개인+사회 문제를 다루고, 지식+가치를 통해 최선의 해결 방안을 도출합니다.
[참고] 사회과 뱅크스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X5 ① 문제 제기 ② 사회 탐구 ③ 가치 탐구 ④ 의사 결정 ⑤ 행동 |
도덕과의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각 단계를 살펴봅시다.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가치판단형의 2단계와 동일합니다.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예를 들어, ‘공익 VS 사익’과 같이 문제 사태에 관련되는 규범을 확인하고 연역/귀납의 추론 방식을 통해 타당성을 파악합니다. 이를테면, 왜 공익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지 타당성을 파악하는 것이죠. 이 단계는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의 2단계인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에 타당성이 추가된 것입니다.
③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ex) 대안: 텃밭과 놀이터를 함께 만들어 수확한 채소를 하영이에게 준다. 결과: 하영이와 동네 어린이들이 친하게 놀면서도 하영이네는 신선한 채소를 먹을 수 있다.
④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⑤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수정한다는 것은 가치 분석 수업모형의 5단계인 ‘입장의 수정 및 의사 결정’,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의 5단계인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에서도 나타납니다.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에는 나타나지 않네요. 그리고 잠정적이라는 말은 가치 분석 수업모형의 4단계인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에서도 나타납니다.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단계명만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③ 여러 대상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④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⑤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가치판단형과 관련 있는 모형들의 단계는 매우 유사한 측면이 있으므로, 다음 표를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치판단형 | 가치분석 | 가치갈등해결 | 가치명료화 | 합리적 의사결정 |
②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③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③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④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⑤ 입장의 수정 및 의사 결정 ⑥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 ③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④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⑤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선택 X3> ② 자유롭게 선택하기 ③ 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④ 대안들의 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존중 X2> ⑤ 선택한 바를 소중히 하기 ⑥ 공언(확언)하기 <행동 X2> ⑦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⑧ 실생활 속에서 반복적,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③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④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⑤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
위 표를 보면, 5가지 모형이 모두 비슷하면서도 특히, 가치갈등해결과 합리적 의사결정 두 모형이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만 비교해보자면, 이러합니다.
가치 갈등해결에서는 도덕적 논쟁 상태에서 용어 정의와 사실, 가치를 바탕으로 '자기 입장'을 내리는 것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 반면, 합리적 의사결정에서는 '대안'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가치갈등해결 | 합리적 의사결정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의미 파악 ③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④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⑤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권고 |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②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③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④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⑤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
가치갈등해결과 합리적 의사결정의 차이점은 3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치갈등해결의 3단계는 FACT를 정리하는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이고, 합리적 의사결정의 3단계는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로 대안 VS 결과를 정리하는 것이죠.
둘을 짝짓는다고 하면, 가치분석과 가치명료화도 짝을 지을 수 있습니다.
가치 명료화는 도덕적 상대주의를 초래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치분석 수업모형이 사용될 수 있으니 말이죠. :)
<오늘의 공부 최샘의 TIP> 가치갈등해결 VS 합리적의사결정: 3단계 전자는 FACT, 후자는 대안 VS 결과 가치 명료화(문제) → 가치분석(해결) |
7. 집단탐구 수업모형 X5
집단과정(정의적 측면)과 탐구과정(인지적 측면)이 합쳐진 수업모형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① 탐구 문제의 설정 ex) 이웃을 위한 도리와 예절 탐구하기
② 탐구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문제 세분화, 계획
③ 탐구의 실시
④ 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
⑤ 종합 정리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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