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주요 수업모형의 4번째 글입니다.
도덕과에는 6 수업과정·절차와 10 도덕과 주요 수업모형을 합친 16가지의 수업모형이 있으며, 지금까지 다룬 수업모형을 정리해보면, 이러합니다.
6 수업과정·절차 (1) 지식이해형 (2) 가치판단형 (3) 모범감화형 (4) 가치심화형 (5) 실습실연형 (6) 실천체험형 10 도덕과 주요 수업모형 중 8가지 (1) 역할놀이 (2) 개념분석 (3) 가치분석 (4) 가치갈등해결 (5) 가치명료화 (6) 합리적 의사결정 (7) 집단탐구 (8) 도덕적 토론 |
본 글에서는 통합적 접근을 다루는 모형인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과 경험학습 수업모형을 다룸으로써 도덕과 주요 수업모형 10가지를 완성하고자 합니다.
9.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X5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은 3측면 6요소의 인지, 정의, 행동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을 추구하는 모형입니다.
도덕 이야기하기 수업모형이 아닌,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임에 유의하세요.
‘도덕 이야기하기’와 관련해 말씀드리자면, 전통적인 도덕 이야기 수업에서는 교사가 도덕적 이야기를 말하거나 읽어주는 활동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에서 나오는 ‘도덕 이야기하기’란, 학생 중심의 도덕 이야기하기로 학생이 도덕적 자기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활동이 진행이 됩니다.
이러한 학생 중심의 도덕 이야기하기를 내러티브 접근법이라고도 부릅니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학습 문제의 인식과 동기 유발
② 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③ 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④ 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단계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말이 ‘도덕 이야기’죠?
단계별 코멘트를 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학습 문제의 인식과 동기 유발 | |
② 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 주요 내용 파악을 위한 폐쇄적 질문을 던집니다. |
③ 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 앞 단계에서 내용을 파악한 도덕 이야기에 어떤 가치가 담겨 있는 지 가치 탐구를 합니다.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활동은 자기 연관을 위해 개방적 질문을 던집니다. |
④ 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 도덕 이야기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탐구한 뒤,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경험까지 앞 단계에서 마쳤다면, 이제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도덕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구성하는 경험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이야기에 책임감을 가지며 저자 의식을 가질 수 있고 다른 학생의 가치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도덕적 권위(영향력)를 기를 수 있게 됩니다. |
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마지막 단계인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에서 나타나는 ‘확대 적용’은 친숙한 표현입니다.
(1) 6수업과정·절차 공통 5단계, 도덕이야기 5단계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2) 가치분석 수업모형 6단계,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4단계 -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이야기의 5단계는 6수업과정·절차의 공통 5단계와 정확히 단계명이 같습니다.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또한, 가치분석 수업모형 6단계와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4단계의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과 유사한 측면이 있죠.
그나저나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의 2단계인 ‘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에서는 폐쇄적인 질문을 하고 3단계인 ‘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에서는 개방적인 질문을 한다고 하였는데요, 질문이라고 하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빼놓을 수 없죠.
콜버그의 심층적 질문하기의 5가지 질문은 아래와 같이 명료화 질문, 특정 문제 탐색 질문,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이 있었습니다.
심층적 질문하기 X5 | 명료화 질문 | 네가 말한 ‘좋지 못한 짓’이란 어떤 의미니? |
특정 문제 탐색 질문 | 점섭이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도대체 다른 사람의 ‘인격 존중’이란 뭘까? | |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 점섭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하면서 준호의 마음도 풀어줄 마음은 없을까? | |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문 | 준호의 그런 해결 방안이 점섭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점섭이 입장에서 생각해 봤니? | |
보편적 결과 고려하기 질문 | 모두가 너와 같이 해결하려고 할 때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겠니? |
심층적 질문하기는 콜버그의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의 3단계인 도덕적 토론의 심화에서 첫 번째로 나오는 단계로, 이 단계에는 i+1, 명료화&요약, 역할채택 강조의 세 가지 활동이 더 있었는데요, 잘 기억이 안 난다면, 이 글로 돌아가 복습!
10. 경험학습 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 역시 도덕이야기 수업모형과 마찬가지로 통합적 접근을 추구합니다.
① 경험학습의 주제 설정하기 ex) 봉사적인 생활 태도 기르기
② 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 ex) 발명대회
③ 경험 학습 실행하기 ex) 발명한 것을 나누어주기
④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
⑤ 종합 정리 및 평가하기
경험학습 수업모형의 4단계인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에서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는 것은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8단계인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에서도 나타납니다.
단계명을 보면, 경험학습 수업모형은 실천체험형과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경험학습 수업모형에서는 주제 설정과 계획 세우기를 두 단계로 분리하였다는 것이죠.
경험학습 수업모형 | 실천체험형 |
① 경험학습의 주제 설정하기 ② 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 ③ 경험 학습 실행하기 ④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 ⑤ 종합 정리 및 평가하기 |
②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③ 실천체험학습 활동의 실행 ④ 실천 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의지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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