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2025 2차 모의고사 얼리버드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도덕] 6 수업과정절차 지식이해 가치판단 모범감화 가치심화 실연실습 실천체험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멘토스 하프모의고사


도덕 6수업과정·절차 총정리

지식이해 가치판단 / 모범감화 가치심화 / 실습실연 실천체험
- 2단계 3단계 정리
지식이해 2. 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3. 가치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가치판단 2.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및 분석 3.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모범감화 2. 도덕적 모범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3.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감화
가치심화 2. 가치사례의 제시 및 성찰 3.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실습실연 2. 모범행동의 제시 및 이해 3. 모범행동의 실습실연
실천체험 2.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3. 실천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4. 실천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의지 강화

 

이번 글에서는 6가지 수업과정·절차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지난번 다룬 3측면 6요소와 4단계 심층화 모델 정리 보고 오시면 더욱 잘 이해가 될 것입니다.

 

* 복습 1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 6수업과정·절차

3측면 6요소 6수업과정·절차
인지 지식·이해 지식이해형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정의 감정·정서 모범감화형
열정·의지 가치심화형
행동 행위기능·능력 실습실연형
실천·습관 실천체험형

 

* 복습 2

4단계 심층화 모델 + 6수업과정·절차

1차시 기본학습 도덕적 모범 탐구 및 지식이해 중심
모범감화형 + 지식이해형
2차시 발전학습1 도덕적 행동 중심
실습실연형  or 실천체험형
3차시 발전학습2 도덕적 지혜 중심 (도덕적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4차시 심화학습 도덕적 심정 중심
모범감화형 or 가치심화형

 

그럼 본격적으로 6수업과정·절차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6수업과정·절차는 3측면 6요소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요,

3측면인 인지, 정의, 행동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인지>

 

1. 지식·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2. 가치판단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정의>

 

3. 모범감화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4. 가치심화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행동>

 

5. 실습실연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6. 실천체험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이러한 6수업과정·절차는 모두 5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2단계와 3단계를 제외한 모든 단계는 동일합니다.

(물론, 실천체험형의 경우, 4단계에 조금 더 추가된 게 있으므로, 잠시 후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서 2단계와 3단계에 무엇이 있느냐에 따라 수업과정·절차가 달라집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그럼 도덕의 6가지 수업과정·절차 단계를 채워보겠습니다.

 

<인지>

 

1. 지식·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가치 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가치 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4단계 심층화 모델에 따르면, 지식이해형은 1차시 수업인 기본 학습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인지적 측면, 도덕적 지식·이해에 해당합니다.

 

- 2단계) 가치 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가치 사례를 제시하고 어떤 규범이 관련되었는지 파악합니다.

이때,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풀어서 설명하는 규범적 진술을 사용하고

고학년 학생들에게는 정확한 규범적 용어를 사용합니다.

 

- 3단계) 가치 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앞 단계에서 파악된 가치 규범에 대해 탐구합니다. 가치 규범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죠.

그리고 가치 규범이 지닌 중요성을 이해하며, 이해를 심화합니다.

 

2. 가치판단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가치판단형의 경우,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차시인 발전학습 2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인지적 요소와 도덕적 사고·판단력에 해당하죠.

 

- 2단계)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도덕적 문제 사태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문제 사태의 유형

선악형: 선악이 분명히 부딪치는 단순한 문제 사태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유일하게 선과 악이 대립

위계형: 선과 선이 부딪치는 문제 사태에서 보다 큰 선과 작은 선 사이의 가치를 위계화하여 판단합니다. 선의 위계

조화형: 선과 선이 부딪치는 문제 사태에서 양 가치가 최소한의 손상을 받는 선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판단합니다. 선의 조화

해소형: 선과 선이 부딪치는 문제 사태에서 양 가치를 모두 충족시켜 문제를 해소하는 식으로 판단합니다. 두 선 다 충족시켜 문제 해소

선행형: 선 자체를 증진시키는 문제 해결 유형입니다. 선 자체 증진

 

이러한 문제 사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 사태에는 내 입장을 선택해야 하는 갈등이 담겨 있으며, 이 문제 사태에 대한 판단 경험을 통해 도덕적 사고·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됩니다.

 

- 3단계)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앞에서 분석한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가치 판단(=도덕 판단)을 내리고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때, 합리적 의사결정이란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정의>

 

3. 모범감화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덕적 모범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모범감화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1차시(기본 학습)4차시(심화 학습)에서 수미 상관 느낌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측면 6요소의 정의, 도덕적 감정·정서에 해당합니다.

 

- 2단계) 도덕적 모범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모범을 제시한다는 것은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이 이론에서는 모범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인간 행동이 변화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 3단계)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앞에서 파악한 도덕적 모범에 대해 지적인 탐구를 하며, 지식을 이해합니다.

감동 감화를 일으키는 것 이외에도 지적인 탐구.

, 지식 이해가 중시되는 것으로 보아

4단계 심층화 모델에서 모범감화형이 지식이해형과 함께 1차시 기본학습에서 사용되는 것이 생각보다 자연스럽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가치심화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가치 사례의 제시 및 성찰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가치심화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4차시인 심화학습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정의와 도덕적 열정·의지에 해당합니다.

앞에서 다룬 모범감화형과 가치심화형은 모두 정의적 측면을 염두에 둔 모형입니다.

이 둘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모범감화형에서는 모범 사례를 통한 접근을 중요하게 봅니다.

반면, 가치심화형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한 접근을 중요하게 봅니다.

다시 말해 모범감화형에서는 케이스를 중요하게 보고 가치심화형에서는 활동을 중요하게 봅니다.

 

- 2단계) 가치 사례의 제시 및 성찰

가치 사례를 제시하고 성찰하게 합니다. ex) 생명 존중

 

- 3단계)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가치 규범을 추구하고 심화할 수 있게 합니다. ex)생명 존중이란 가치 규범을 추구하고 심화할 수 있도록 글쓰기를 하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하는 것이죠.

 

<행동>

 

5. 실습실연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 모범 행동의 실습실연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실습실연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2단계인 발전학습1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행동, 도덕적 행위기능·능력에 해당합니다.

 

행동을 중요하게 보는 수업과정·절차에는 실습실연형과 실천체험형이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실연형에서는 도덕 수업 중에 직접 도덕적 행동을 해보면서 익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실습실연형의 포인트는 수업 중이라는 것입니다.

반면, 실천체험형에서는 실제 상황에서 도덕적 가치 규범을 실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실천체험형에서 보다 실생활과 연계된 학습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 2단계) 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

행동을 중요하게 보는 수업과정·절차답게 모범 행동을 제시하고 이해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인사예절에서 큰절을 가르치는 것이죠.

 

- 3단계) 모범 행동의 실습시연

실습이란 실제로 몸으로 익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연이란 교실에서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기능을 익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역할극이나 역할놀이 등이 가상적인 상황이 되겠군요.

 

6. 실천체험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정의) 5단계(행동)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실천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실천체험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의지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실천체험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2차시인 발전학습1에서 사용됩니다.

3측면 6요소의 행동, 도덕적 실천습관에 해당합니다.

다른 수업과정·절차와 달리, 4단계에 발표하는 과정이 추가된 모형입니다.

실천체험의 대표적인 예는 봉사활동입니다.

 

- 2단계)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 3단계) 실천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ex) 봉사활동

 

- 4단계) 실천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의지 강화

테크니컬 모의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