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중
역할놀이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수업모형, 그리고 가치분석 수업모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은 일반 모형이라고도 불리는 6 수업과정절차와 결합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복습 1
6 수업과정절차 2단계, 3단계 <인지> 지식이해형: 2) 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3) 가치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가치판단형: 2) 도덕적 문제사태 제시 및 분석 3) 도덕판단·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정의> 모범감화형: 2) 도덕적 모범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3)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가치심화형: 2) 가치사례의 제시 및 성찰 3)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행동> 실습실연형: 2) 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 3) 모범 행동의 실습실연 실천체험형: 2) 실천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3) 실천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4) 실천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의지 강화 |
1. 역할놀이 수업 모형 X8
역할놀이 준비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무대 설치 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 준비 역할놀이 시연 토론 및 평가 재연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3측면 6요소의 행동적 측면에 해당합니다.
앞서 6 수업 과정·절차를 다룰 때, 실습실연형에서 실연이란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기능을 익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때, 가상적인 상황의 사례로 역할극이나 역할놀이 등이 있었지요.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실습실연형과 가장 잘 결합이 되는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적 측면에 해당하기에 실습실연형 외에도 실천체험형과도 결합이 가능하죠.
* 역할극 역할놀이 차이점
역할극과 달리, 역할놀이는 대본(극본)이 없어서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역할극의 경우에는 반대가 되겠습니다.
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단계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① 역할놀이 준비: 놀이를 하기 전, 분위기를 조성해야겠지요? → “분위기”
②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 “참가자”
③ 무대 설치 → “무대”
④ 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의 준비: 청중이 역할놀이의 상황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판단하기도 하며 참여적 관찰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 “청중”
⑤ 역할놀이 시연: 본격적으로 역할놀이를 합니다.
⑥ 토론 및 평가: 했던 것에 대해 토론도 하고 평가도 합니다.
⑦ 재연: 문제 해결의 관점, 방향, 방법을 달리하여 다시 시도합니다.
⑧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총 8단계이며,
(1) 역할놀이를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4단계
분위기 → 참가자 → 무대 → 청중
(2) 역할놀이 시연 1단계
(3) 시연 후 3단계
토론 및 평가 → 재연 →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이렇게 해서 아래와 같이 요약될 수 있는 것이지요.
분위기 → 참가자 → 무대 → 청중 준비 → 시연 → 토론 및 평가 → 재연 → 경험 공유+일반화
2. 개념 분석 수업 모형 X6
분석될 가치 개념의 확인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 탐구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 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3측면 6요소 중 인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4단계 심층화 모델의 1단계인 기본 학습에서 지식이해형과 결합이 가능하죠.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은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중 유일하게 지식이해형과 결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개념 분석 수업 모형에서는 도덕적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추구합니다.
예를 들면, 우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추구하려고 하는 것이죠.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의 원형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안내하는 것입니다.
그럼 개념 분석 모형의 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살펴볼까요?
① 분석될 가치 개념 확인 ex) 예화를 보고 ‘우정’이란?
②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 탐구 ex) 친한 친구 관계 vs 원수
③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ex) 매일 연락했는데 지금은 서로 왕래가 없으면?
④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 ex) 우정 vs 신의
⑤ 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ex) 내 친구가 중범죄자라면, 우정이 지속 가능?
⑥ 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비추어 수용 여부를 검토합니다.
모형의 2, 3, 4단계인
개념의 전형적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 탐구와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의 공통점은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추구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랍니다.
3. 가치 분석 수업 모형 X6
도덕적 문제사태의 제시 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
가치 분석 수업 모형은 4단계 심층화 모델의 3단계인 발전학습2의 가치판단형과 결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3측면 6요소의 인지, 도덕적 사고·판단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치 분석 수업 모형에서는 합리적인 가치 판단과 결정을 위해 다음의 두 가지를 중시합니다.
1) 사실적 증거의 문제 중시
2) 가치 원리의 정당성 확보 * 가치원리 = 가치 판단할 때의 기준
구체적인 단계를 보면서 이해해봅시다.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가치판단형의 2단계인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및 분석’과 유사합니다.
②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문제 사태 속에서 나타나는 가치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용어, 개념을 분석하여 의미를 명료화합니다.
③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사실적 증거의 문제 중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ex) 반 대항 축구 시합 승리를 위해 규칙을 지키지 않아도 좋다. 규칙 안 지켜도 이기니까 기분이 좋더라.
④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가치 원리의 정당성 확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치 원리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의 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 가치 원리 검사 4가지 - 새 사례 검사: 유사한 다른 사례에도 통과 가능? - 포함 관계 검사: 연역적 추론입니다. 일반적인(상위의) 가치 원리에 통과 가능? - 역할 교환 검사: 너가 당해도 받아들일 수 있겠니? - 보편적 결과 검사: 만약 모든 사람이 너처럼 행동한다면,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겠니? |
⑤ 입장의 수정 및 의사 결정
⑥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가치 분석 수업 모형의 6단계인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에서 '확대 적용'이란 말을 어디서 들어보신 것 같다면, 6가지 수업과정·절차의 공통 5단계인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에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 핵심정리 (0) | 2021.06.21 |
---|---|
[도덕] 콜버그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도덕성 발달 이론 3수준 6단계 (0) | 2021.06.21 |
[도덕] 가치갈등해결 가치명료화 합리적의사결정 집단탐구 수업모형 (0) | 2021.06.20 |
[도덕] 6 수업과정절차 지식이해 가치판단 모범감화 가치심화 실연실습 실천체험 (0) | 2021.06.19 |
[도덕] 도덕성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1) | 2021.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