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2025 2차 모의고사 얼리버드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도덕] 도덕성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멘토스 하프모의고사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3측면 = 인지 / 정의 /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6수업과정 절차 = 지식이해 가치판단/ 모범감화 가치심화 / 실습실연 실천체험
4단계 심층화 모델 = 기본학습(모범감화+지식이해) - 발전학습1(실습실연 실천체험) - 발전학습2(가치판단) - 심화학습(모범감화 가치심화)

 

1.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3측면 = 인지 정의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란 도덕과의 기본적인 개념에 해당합니다.

도덕과에서는 3이랑 6이란 단어를 좋아하는 것 같네요.

스포일러를 하자면, 콜버그에서도 3수준 6단계가 나오죠 :)

 

(1) 3측면: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

(뒤에 요소라는 말이 있어 헷갈릴 수 있는데 3측면은 인지, 정의, 행동으로 보시면 됩니다.)

 

(2) 6요소: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감정·정서 열정·의지 행위 기능·능력 실천·습관

(위 키워드 앞에 도덕적이라는 말을 붙여주면 됩니다. , , 둘씩 3측면에 포함됩니다.)

 

<인지적>

도덕적 지식·이해 심화하기

기본적인 도덕적 사고·판단력

 

<정의적>

도덕적 감정·정서

도덕적 열정·의지

 

<행동적>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도덕적 실천·습관

 

2. 6수업과정·절차


3측면 = 인지 정의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6수업과정절차 = 지식이해 가치판단 / 모범감화 가치심화 / 실습실연 실천체험

3측면 6요소를 길러주기 위한 수업 모형 6가지를 6 수업 과정·절차라고 부릅니다.

6수업과정·절차란 6개의 수업 모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수업과정·절차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인지적>

지식이해형

가치판단형

 

<정의적>

모범감화형 (강화 아니고 감화입니다.)

가치심화형 (앞의 가치판단형은 인지적 측면인 반면, 가치심화형은 정의적 측면입니다.)

 

<행동적>

실습실연형

실천체험형 (실전 아니고 실천입니다.)

 

6수업과정·절차는 3측면 6요소와 일대일 대응됩니다.

 

3측면 6요소 6수업과정·절차
인지적 요소 도덕적 지식·이해 심화하기 지식이해형
기본적인 도덕적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정의적 요소 도덕적 감정·정서 모범감화형
도덕적 열정·의지 가치심화형
행동적 요소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실습실연형
도덕적 실천·습관 실천체험형

 

너무 복잡해 보이니, 간단하게 볼까요?

 

3측면 6요소 6수업과정·절차
인지 지식·이해 지식이해형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정의 감정·정서 모범감화형
열정·의지 가치심화형
행동 행위기능·능력 실습실연형
실천·습관 실천체험형

 

[QUIZ]

- 실습실연형과 관련 있는 6요소는?

- 실천체험형과 관련 있는 6요소는?

 

3. 4단계 심층화 모델


<1단계> 기본학습 - 모범감화, 지식이해
<2단계> 발전학습1 (행동) - 실습실연 실천체험
<3단계> 발전학습2 - 가치판단
<4단계> 심화학습 - 모범감화, 가치심화

도덕과 수업은 4차시로 진행됩니다.

이를 4단계 심층화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4단계 심층화 모델의 각 차시는 6수업과정·절차와 대응됩니다.

 

1차시 기본학습 도덕적 모범 탐구 및 지식이해 중심
모범감화형 + 지식이해형
2차시 발전학습1 도덕적 행동 중심
실습실연형 or 실천체험형
3차시 발전학습2 도덕적 지혜 중심 (도덕적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4차시 심화학습 도덕적 심정 중심
모범감화형 or 가치심화형

 

- 도덕과에서는 수미상관 느낌으로 1차시인 기본학습과 4차시인 심화학습에서 모범감화형이 사용됩니다.

- 1차시인 기본학습은 지식이해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4차시인 심화학습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치심화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심화학습에서는 가치심화형과 함께 모범감화형이 사용될 수 있는데 두 모형 모두 정의적 요소에 해당하죠.

- 발전학습에 해당하는 2차시와 3차시는 행동에서 판단 순으로 진행됩니다. 2차시에서 행동적 측면에 해당하는 실습실연형 or 실천체험형이 사용되고 3차시에서는 인지적 측면에 해당하는 가치판단형이 사용되죠.

 

*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2단계> 가치사례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3단계> 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지식 이해 중심이므로 1차시에서 사용됩니다.

인지적 측면이라고 부를 수 있겠군요.

 

단계는 다음과 같이 5단계가 있습니다.

 

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유발

②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③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는 정의적 요소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는 행동적 요소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의 핵심 단계는 2단계인 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3단계인 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입니다.

 

2단계와 3단계를 구체적으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가치가 드러나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해당 사례와 관련된 규범을 파악합니다.

이때, 저학년에게는 규범을 풀어서 쉽게 설명해주는 규범적 진술을 사용합니다.

고학년이라면, 정확한 규범적 용어를 사용하여 관련 규범을 파악합니다.

 

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앞서 파악한 가치규범에 대해 탐구합니다.

해당 가치 규범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파악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중요성에 대해 이해를 하며 배운 것을 심화합니다.

테크니컬 모의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