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3측면 = 인지 / 정의 /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6수업과정 절차 = 지식이해 가치판단/ 모범감화 가치심화 / 실습실연 실천체험 4단계 심층화 모델 = 기본학습(모범감화+지식이해) - 발전학습1(실습실연 실천체험) - 발전학습2(가치판단) - 심화학습(모범감화 가치심화) |
1.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3측면 = 인지 정의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란 도덕과의 기본적인 개념에 해당합니다.
도덕과에서는 3이랑 6이란 단어를 좋아하는 것 같네요.
스포일러를 하자면, 콜버그에서도 3수준 6단계가 나오죠 :)
(1) 3측면: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
(뒤에 요소라는 말이 있어 헷갈릴 수 있는데 3측면은 인지, 정의, 행동으로 보시면 됩니다.)
(2) 6요소: ①지식·이해 ②사고·판단력 ③감정·정서 ④열정·의지 ⑤행위 기능·능력 ⑥실천·습관
(위 키워드 앞에 ‘도덕적’이라는 말을 붙여주면 됩니다. 둘, 둘, 둘씩 3측면에 포함됩니다.)
<인지적>
①도덕적 지식·이해 심화하기
②기본적인 도덕적 사고·판단력
<정의적>
③도덕적 감정·정서
④도덕적 열정·의지
<행동적>
⑤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⑥도덕적 실천·습관
2. 6수업과정·절차
3측면 = 인지 정의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6수업과정절차 = 지식이해 가치판단 / 모범감화 가치심화 / 실습실연 실천체험 |
3측면 6요소를 길러주기 위한 수업 모형 6가지를 6 수업 과정·절차라고 부릅니다.
6수업과정·절차란 6개의 수업 모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수업과정·절차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인지적>
①지식이해형
②가치판단형
<정의적>
③모범감화형 (강화 아니고 감화입니다.)
④가치심화형 (앞의 가치판단형은 인지적 측면인 반면, 가치심화형은 정의적 측면입니다.)
<행동적>
⑤실습실연형
⑥실천체험형 (실전 아니고 실천입니다.)
6수업과정·절차는 3측면 6요소와 일대일 대응됩니다.
3측면 | 6요소 | 6수업과정·절차 |
인지적 요소 | 도덕적 지식·이해 심화하기 | 지식이해형 |
기본적인 도덕적 사고·판단력 | 가치판단형 | |
정의적 요소 | 도덕적 감정·정서 | 모범감화형 |
도덕적 열정·의지 | 가치심화형 | |
행동적 요소 |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 | 실습실연형 |
도덕적 실천·습관 | 실천체험형 |
너무 복잡해 보이니, 간단하게 볼까요?
3측면 | 6요소 | 6수업과정·절차 |
인지 | 지식·이해 | 지식이해형 |
사고·판단력 | 가치판단형 | |
정의 | 감정·정서 | 모범감화형 |
열정·의지 | 가치심화형 | |
행동 | 행위기능·능력 | 실습실연형 |
실천·습관 | 실천체험형 |
[QUIZ]
- 실습실연형과 관련 있는 6요소는?
- 실천체험형과 관련 있는 6요소는?
3. 4단계 심층화 모델
<1단계> 기본학습 - 모범감화, 지식이해 <2단계> 발전학습1 (행동) - 실습실연 실천체험 <3단계> 발전학습2 - 가치판단 <4단계> 심화학습 - 모범감화, 가치심화 |
도덕과 수업은 4차시로 진행됩니다.
이를 4단계 심층화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4단계 심층화 모델의 각 차시는 6수업과정·절차와 대응됩니다.
1차시 | 기본학습 | 도덕적 모범 탐구 및 지식이해 중심 모범감화형 + 지식이해형 |
2차시 | 발전학습1 | 도덕적 행동 중심 실습실연형 or 실천체험형 |
3차시 | 발전학습2 | 도덕적 지혜 중심 (도덕적 사고·판단력) 가치판단형 |
4차시 | 심화학습 | 도덕적 심정 중심 모범감화형 or 가치심화형 |
- 도덕과에서는 수미상관 느낌으로 1차시인 기본학습과 4차시인 심화학습에서 모범감화형이 사용됩니다.
- 1차시인 기본학습은 지식이해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4차시인 심화학습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치심화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심화학습에서는 가치심화형과 함께 모범감화형이 사용될 수 있는데 두 모형 모두 정의적 요소에 해당하죠.
- 발전학습에 해당하는 2차시와 3차시는 행동에서 판단 순으로 진행됩니다. 2차시에서 행동적 측면에 해당하는 실습실연형 or 실천체험형이 사용되고 3차시에서는 인지적 측면에 해당하는 가치판단형이 사용되죠.
*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2단계> 가치사례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3단계> 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
지식 이해 중심이므로 1차시에서 사용됩니다.
인지적 측면이라고 부를 수 있겠군요.
단계는 다음과 같이 5단계가 있습니다.
①학습문제 인식 및 동기유발
②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③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④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⑤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는 정의적 요소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는 행동적 요소 측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의 핵심 단계는 2단계인 ‘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과 3단계인 ‘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입니다.
2단계와 3단계를 구체적으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②가치사례 제시 및 관련규범 파악
가치가 드러나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해당 사례와 관련된 규범을 파악합니다.
이때, 저학년에게는 규범을 풀어서 쉽게 설명해주는 ‘규범적 진술’을 사용합니다.
고학년이라면, 정확한 ‘규범적 용어’를 사용하여 관련 규범을 파악합니다.
③가치규범탐구 및 이해의 심화
앞서 파악한 가치규범에 대해 탐구합니다.
해당 가치 규범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파악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중요성에 대해 이해를 하며 배운 것을 심화합니다.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 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 핵심정리 (0) | 2021.06.21 |
---|---|
[도덕] 콜버그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도덕성 발달 이론 3수준 6단계 (0) | 2021.06.21 |
[도덕] 가치갈등해결 가치명료화 합리적의사결정 집단탐구 수업모형 (0) | 2021.06.20 |
[도덕] 역할놀이 수업모형 / 개념분석 수업모형 / 가치분석 수업모형 (0) | 2021.06.20 |
[도덕] 6 수업과정절차 지식이해 가치판단 모범감화 가치심화 실연실습 실천체험 (0) | 2021.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