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교수학습의 방향 운영계획 활동계획 평가


임용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정리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X6

2. 교수학습의 계획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2) 교수학습 운영 계획 X3  “2특성 1시설”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X4  “평안통재: 평등 + 안전 + 통합 + 재구성”

 

1. 체육과 교수학습의 방향 X6


 역량 함양
 수준별 수업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통합적
 맞춤형
 정과 외 체육활동 연계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자기주도적 교수학습환경 조성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활용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지식+기능+태도>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학습자 특성(흥미, 운동기능, 체력, 성차, 학습 유형)  활동 내용, 활동 과제, 활동 방법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 + 체계적 학습 과제 + 효율적 시설 및 기자재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지식(인지)+기능(심동)+태도(정의)> 균형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활용: 체육과 학습 특성 고려하여 수업 모형, 스타일, 교수학습전략, 수업기법 선정 / 수업모형, 전략의 창의적 변형 + 지속적인 수업 평가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일상생활 ex) 동아리 체육 활동, 휴식시간 체육 활동, 교내 경기

 

 

2. 체육과 교수학습의 계획


(1) 교육과정 운영계획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2) 교수학습 운영계획 X3 → “2특성 + 1시설”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고려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분석

 시설 및 용·기구 확보

 

(3) 교수학습 활동계획 X4 → “평안통재: 평등 + 안전 + 통합 + 재구성”

 평등한 학습기회 제공

 학습자 관리와 안전 고려

 통합적인 학습활동 구성:<지식+기능+태도>

 학습활동의 재구성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계획

 

1. 평가의 방향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 내용의 균형성: 영역 간 균형성 + 영역 내 균형성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병행하고, 실제성과 종합성이 확보되고 핵심 역량의 성취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를 비중 있게 실시합니다.

 

2. 평가의 계획

 평가 내용 선정

 성취 기준 및 성취 수준의 선정: 성취수준이란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평가 방법 및 도구 선정·개발

 

임용 아웃풋 [체육-뒷교학방-교수학습]
방향 X6 운영계획 X3 활동계획 X4
체육과 역량 함양지향하는 교수학습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
자기주도적 교수학습환경 조성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과 적용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2특성 1시설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고려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고려
시설 및 용기구 확보
평안통재

평등학습기회 제공
학습자 관리와 안전 고려
통합적인 학습활동 구성
학습활동의 재구성

활동계획에서는 학습활동의 구성이 2번 나옵니다.

하나는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구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활동'을 '재구성'하는 것이죠.

 

+)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적용하는 것은 체육과 교수학습의 중요한 방향입니다.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