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용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정리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X6
2. 교수학습의 계획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2) 교수학습 운영 계획 X3 → “2특성 1시설”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X4 → “평안통재: 평등 + 안전 + 통합 + 재구성”
1. 체육과 교수학습의 방향 X6
① 역량 함양 ② 수준별 수업 ③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④ 통합적 ⑤ 맞춤형 ⑥ 정과 외 체육활동 연계 |
①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②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③ 자기주도적 교수학습환경 조성 ④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⑤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활용 ⑥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
①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지식+기능+태도> →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
②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학습자 특성(흥미, 운동기능, 체력, 성차, 학습 유형) → 활동 내용, 활동 과제, 활동 방법
③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 + 체계적 학습 과제 + 효율적 시설 및 기자재
④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지식(인지)+기능(심동)+태도(정의)> 균형
⑤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활용: 체육과 학습 특성 고려하여 수업 모형, 스타일, 교수학습전략, 수업기법 선정 / 수업모형, 전략의 창의적 변형 + 지속적인 수업 평가
⑥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일상생활 ex) 동아리 체육 활동, 휴식시간 체육 활동, 교내 경기
2. 체육과 교수학습의 계획
(1) 교육과정 운영계획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2) 교수학습 운영계획 X3 → “2특성 + 1시설”
①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고려
②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분석
③ 시설 및 용·기구 확보
(3) 교수학습 활동계획 X4 → “평안통재: 평등 + 안전 + 통합 + 재구성”
① 평등한 학습기회 제공
② 학습자 관리와 안전 고려
③ 통합적인 학습활동 구성:<지식+기능+태도>
④ 학습활동의 재구성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계획
1. 평가의 방향
①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② 평가 내용의 균형성: 영역 간 균형성 + 영역 내 균형성
③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병행하고, 실제성과 종합성이 확보되고 핵심 역량의 성취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를 비중 있게 실시합니다.
2. 평가의 계획
① 평가 내용 선정
② 성취 기준 및 성취 수준의 선정: 성취수준이란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③ 평가 방법 및 도구 선정·개발
임용 아웃풋 [체육-뒷교학방-교수학습]
방향 X6 | 운영계획 X3 | 활동계획 X4 |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 자기주도적 교수학습환경 조성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과 적용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
2특성 1시설 학생의 사전 학습 경험 및 발달 특성 고려 영역의 특성과 학습 주제 고려 시설 및 용기구 확보 |
평안통재 평등한 학습기회 제공 학습자 관리와 안전 고려 통합적인 학습활동 구성 학습활동의 재구성 |
활동계획에서는 학습활동의 구성이 2번 나옵니다.
하나는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구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활동'을 '재구성'하는 것이죠.
+)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적용하는 것은 체육과 교수학습의 중요한 방향입니다.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모형 정리 과목별 유사 모형 뽀개기 (0) | 2021.07.20 |
---|---|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지도 평가법 (0) | 2021.07.19 |
도덕 지총 도덕과의 기능 학습지도 원리 방법 평가 방법 (0) | 2021.06.27 |
도덕 지총 동양윤리 서양윤리 심리학 임고 뽀개기 (0) | 2021.06.25 |
[도덕] 2015 교육과정 뽀개기 내용체계 교학방유 평방유 뒷교학방 청킹 단권화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