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도덕 지총 (지도서 총론) 뽀개기 (1)
본 글에서는 지도서 총론에 나오는 동양윤리와 서양윤리, 그리고 심리학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기존에 다룬 학자들을 심화, 보충하거나
공자, 맹자, 순자,
듀이와 프랑케나, 피터스와 같은 학자들이 추가적으로 다루어집니다.
1.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윤리학 및 도덕 교육학적 기초
1) 동양 윤리
① 공자
* 인(仁) = 인간다움이라는 보편적인 실천 원리
* 예 = 사회적으로 인을 표현하는 올바른 방법, 현실 속에서 구현되는 도덕적 행위 규범
“극기복례하여 인을 이룬다.” → 사욕을 극복하여 인간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도덕적인 성품(인)을 사회에 실현(예)하는 것입니다.
* 인의 실천 덕목
- 효제: 내 부모를 사랑하고 형제간의 우애를 가지는 것
- 충서: 상대에게 정성을 다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것
“나를 수양하고 남을 교화한다.” → 수기치인
- 수기: 나를 수양, 내재적 수양 방법
- 치인: 남을 교화, 도덕적 교화 방법
유가에서는 소인과 군자를 도덕적인 측면에서 구별함으로써 학문의 목적을 뚜렷이 내세웠습니다.
② 맹자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였으며, 그 증거로 인간에게 불인인지심의 마음이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 불인인지심: 남에게 차마 못하는 어진 마음
불인인지심은 4덕과 4단에서 나타납니다.
* 4덕: 인의예지
- 인: 사랑
- 의: 정의
- 예: 예의
- 지: 지혜
* 4단: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 측은지심: 불쌍히 여기는 마음
- 수오지심: 악을 미워하는 마음 + 나의 잘못을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 사양지심: 양보하는 마음
- 시비지심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마음
불인인지심의 마음에 4덕과 4단이 있고
4단은 4덕이 존재함을 알 수 있게 하는 단서가 됩니다.
- 인의 증거: 측은지심
- 의의 증거: 수오지심
- 예의 증거: 사양지심
- 지의 증거: 시비지심
맹자는 이러한 도덕적 본성을 어떻게 제대로 구현할 것인가를 중시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들로 호연지기를 기를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 호연지기: 맹자의 수양법, 언제든 불의를 참지 않고 옳은 것을 추구하는 굳세고 당찬 기운을 의미합니다.
공자가 인과 예를 강조했다면, 맹자는 4덕 중 인과 의를 강조했습니다.
* “그 마음을 보존하고, 그 본성을 함양하라.” → 상지와 지지 → 인의
그는 선단(4단)을 확충함으로써 도덕적 품성을 갖출 수 있다고 보았죠.
맹자의 이러한 사상은 정치사상으로 이어집니다.
맹자는 왕도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왕도란 덕으로 정치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왕도 정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에 교육을 선한 정치보다 우선시 여겼습니다.
③ 순자
공자, 맹자와 달리, 순자는 성악설을 주장했습니다.
순자는 학문의 최종 목적을 예의 확립에 두었으며,
순자에게 예란 모든 사람들이 악한 인성을 선으로 교화할 수 있는 교정의 틀이자 규칙, 규범, 제도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즉, 예란 인간 내면의 본래성의 구현이 아니고 요청된 행위 규범이었던 것이죠.
맹자와는 사뭇 다른 입장에서 예를 보고 있습니다.
순자의 도덕 교육은 본성을 변화시켜서 인위적인 도덕인을 만든다는 화성기위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2) 서양 윤리
① 소크라테스·플라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도덕성의 3측면 6요소 중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 소크라테스
먼저, 소크라테스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이성적 숙고가 필요한 존재이며,
덕을 함양해야 하는데 덕은 곧 지식입니다.
제대로 알면 행할 수 있다는 지행합일설과
지식이 곧 덕이며, 덕을 길러 행복을 함양할 수 있다는 지덕복합일설이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덕을 가르치기 위한 방법으로 소크라테스는 산파법을 사용했습니다.
* 플라톤
플라톤 역시 이러한 관점의 연장선에서 순수한 이성에 기초한 합리적 탐구를 강조했습니다.
그의 형상론(이데아론)에 따르면, 세계는 이데아계와 현실세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이데아계: 이성에 의해서 파악되는 완전한 세계
- 현실세계(현실계): 이데아계를 모방한 불완전한 세계
플라톤은 현실세계에서 이데아계에 이를 수 있도록 순수한 이성을 강조하였죠.
그에 따르면, 영혼은 이성과 기개, 욕구로 나누어지며 (영혼삼분설)
이는 곧 각 영혼에서 함양할 수 있는 덕과 국가에서의 역할의 구별로 이어집니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혼 | 덕 | 국가 |
이성 | 지혜 | 통치자 |
기개 | 용기 | 방위자 |
욕구 | 절제 | 생산자 |
⇓ 조화 ⇓ |
||
정의로운 인간 | 정의 | 정의로운 국가 |
인간의 행복은 4주덕(지혜, 용기, 절제, 정의)을 함양한 삶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본 것이죠.
② 아리스토텔레스
앞에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했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통합적 관점을 견지했습니다.
그는 최고선을 행복이라고 보았으며,
덕을 함양한 유덕한 인격인이 됨으로써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죠.
그는 정신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지적 덕과 도덕적인 덕의 조화를 강조하였습니다.
정신 | |||
이성적인 부분 지적 덕 |
비이성적인 부분 | ||
인식적 부분 (불변적) |
사량적 부분 (가변적) |
비이성+이성 | 비이성 |
진리 | 실천지 (실제 삶에서 이해+판단, 실천적 지혜와 도덕적 지혜의 덕) |
도덕적인 덕 중용(절제, 용기, 정의, 배려 등) |
* 사량적 부분: 숙고하는(생각하고 헤아리는) 부분
<관련 요약>
③ 칸트
칸트의 윤리학을 의무의 윤리학이라고 부릅니다.
그는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이성에 의해 스스로 만든 도덕 법칙의 명령하는 바를 따르는 것이 의무라고 보았습니다.
이 도덕 법칙 중 최고의 것은 정언 명령입니다.
칸트의 정언 명령은 인간 존엄성을 고양시키고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정언 명령: 이성에 의해 스스로 만든 도덕 법칙의 명령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무조건적인 명령입니다. ex)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라.” → 인간 존엄성 고양, 콜버그의 6단계인 보편적·윤리적 정향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도덕법칙을 따르는 내적 동기는 선의지로부터 나오며,
선의지는 오직 그것이 옳다는 이유만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④ 뒤르켐
뒤르켐은 개인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가 되게 하는 과정을 사회화로 보았습니다.
그에게 교육이란 바로 사회화였던 것이죠.
이러한 사회화의 결과, 규율 정신, 사회 집단에 대한 애착, 자율성으로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도덕 교육이 가장 잘 시행될 수 있는 기관은 초등학교라고 생각했습니다.
뒤르켐은 도덕 사회화론에 영향을 주었죠.
⑤ 듀이
듀이의 사상을 대표하는 단어는 민주주의, 경험, 도덕적 성장입니다.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도덕적 성장을 이룬 민주적 인격인을 육성하여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보았죠.
듀이에 따르면, 인격은 다음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합니다.
본능적 또는 습관적 도덕의 단계 → 사회적 관습의 도덕 단계 → 자율적 도덕의 단계
그는 학교에서 중시해야 할 도덕적 원리를 사회적 측면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제시하였습니다.
- 사회적 측면: 사회적 정신을 지님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라나도록 해야 한다.
- 심리학적 측면: 경험을 제공하여 도덕적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⑥ 프랑케나
프랑케나는 칸트의 의무 윤리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프랑케나는 의무 윤리학에 기반한 규칙 중심의 도덕 교육을 MEX(Moral Education X)라고 명명하고, 덕 윤리학에 기반한 품성 중심의 도덕 교육을 MEY(Moral Education Y)라고 명명하며 둘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MEX는 선악에 관한 지식을 갖게 하거나 어떻게 행위해야 할지를 사고하고 판단하게 하는 것을 과제로 하고,
MEY는 품성과 실천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⑦ 피터스
피터스는 우리나라의 도덕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도덕 교육의 순서를 타율적·인습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합리적 도덕성으로의 발달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즉, 도덕 사회화론에서 도덕성 발달론 순서로 도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죠.
도덕성 발달론을 대표하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구분하고 자율적 도덕성을 강조했다면,
피터스는 순서에 맞게 초등에서는 도덕 사회화론 중심으로, 중등에서는 도덕성 발달론을 중심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죠.
<관련 요약>
(2) 도덕 심리학적 기초
①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
프로이트는 인성이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초자아 형성에 도덕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초자아는 양심(하지 말아야 될 것과 관련)과 자아 이상(해야 할 것과 관련)이란 과정에 의해 형성되죠.
자세한 내용은 프로이트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정리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②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에서 도덕이란, 정신 분석 이론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외부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전통이나 관습, 가치, 행위 규범 등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덕 사회화론의 입장이라고 볼 수 있죠.
반두라와 같은 학자들은 인간의 행동 변화와 학습이 직접적인 강화나 벌에 의하지 않고도 모범 행동을 관찰 및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관찰과 모방, 인지적 특성에 의한 학습을 강조한다고 하여 사회 학습 이론이라고 부릅니다.
반두라에 대해 이전에 요약 정리한 글을 참고하여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에서는 부모와 학교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이 강조됩니다.
③ 인지 발달론적 도덕 심리학
- 피아제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지적 발달 이론의 한 부분으로 보았습니다.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전하며,
타율적 도덕성에는 자기중심적 도덕단계와 권위주의적 도덕단계가 있고
자율적 도덕성에는 상호성의 도덕 단계와 공정의 도덕 단계가 있습니다.
- 콜버그
콜버그는 피아제를 계승하며 도덕성 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구성했습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아래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계는 아동이 도덕적 문제를 생각하고 추론하는 나름의 사고 양식 또는 방식으로서 선명하게 구분되는 질적 차이를 지닌다.
- 사고 양식의 차이는 개인의 발달에서 불변적 계열, 순서, 연속성을 형성하고 있다.
- 다르고 계열적인 사고 양식은 각각 구조적 전체를 이루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같은 단계의 사고를 한다.)
- 인지 단계는 위계적 통합체이다. (계층적 통합 단계를 이루고 있어 상위 단계의 학생은 하위 단계의 학생의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
- 단계의 개념은 다양한 문화적 조건에서도 계열의 보편성을 지닌다.
콜버그에 따르면, 교사의 기본 역할은 아동들에게 도덕 문제를 제시하고 도덕적 추론을 하도록 유도하고, 서로의 도덕적 논의에 귀를 기울이며 토론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때,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사용할 수 있죠.
콜버그의 도덕 문제에 대한 토론과 접근은 후기에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으로 발전합니다.
④ 배려와 책임의 도덕 심리학
배려윤리에 관해 정리한 다음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길리건
길리건은 배려와 책임을 강조하였으며,
배려의 도덕성은 3수준 2과도기를 거쳐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제1수준: 자기 생존과 이기성
제1과도기: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이행
제2수준: 책임과 자기희생
제2과도기: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의 이행
제3수준: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
여성의 도덕성은 권리보다 책임, 분리보다 연결, 개개인의 독립보다 상호 관계를 우선시한다고 보았습니다.
길리건은 기존의 정의 지향적 도덕성에 자신의 배려 지향적 도덕성이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 나딩스
나딩스는 길리건의 배려 윤리를 발전시켰습니다.
배려는 관계적인 것으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받는 사람 사이의 연결로 정의됩니다.
즉, 배려는 배려받는 사람이 배려에 대해 반응을 보일 때 완성되므로 상호성이 중요한 덕목이 됩니다.
배려하는 사람에게는 몰두와 동기적 전치의 의식 상태가 요구되지요.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로는 감수, 인정, 반응이 요구됩니다.)
나딩스는 배려 윤리 교육의 구체적 방법으로
모델링, 대화, 실천, 인정과 격려를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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