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이전 글에서 다룬 도덕 지총(지도서 총론)의 학자에 이어
나머지 지총의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 도덕과의 기능
① 교과 통합의 기능
여러 교과에서 불충분하게 다루어진 도덕·인성 교육적 내용을 통합합니다.
② 가치 통합의 기능
학생이 개인적 측면에서 습득한 다양한 가치를 의미 있게 조직하고 통합합니다.
③ 사회 통합의 기능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행위 규범을 공유하여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3.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X13
① 정합성의 원리: 수업 목표-내용-방법 일관성과 통일성
② 인지화의 원리: 인지
③ 심정화의 원리: 심정
④ 행동화의 원리: 행동
⑤ 통합성의 원리: 인지화+심정화+행동화
⑥ 지적·도덕적 발달 단계 고려의 원리: 피터스가 이야기한 것처럼 타율적·인습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합리적 도덕성으로 발달하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해 가르칩니다.
⑦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 발견, 창조
⑧ 주체적 자각화와 개별화의 원리: 도덕과에서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지만, 학생 개개인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주체적 자각, 자신의 도덕적 신념과 태도 형성을 지향합니다.
⑨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⑩ 능동적 참여와 토론 학습의 원리: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 +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촉진
⑪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 습관화를 위함입니다.
⑫ 집단 활동의 원리: ex) 협동 학습
⑬ 학교·가정·지역 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의 원리: 리코나의 견해에 해당합니다.
4.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①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은 교사 중심의 도덕 사회화론에 가깝지만, 지나친 주입은 지양합니다.
- 강의(설명)
- 도덕 이야기: 이야기의 주체가 학생들이 되면,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으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 정보 통신 기술(ICT) 활용
- 모형 제시: 모델링을 의미합니다. 대리 경험과 간접 경험을 통한 대리 강화를 촉진하기 위함이죠.
- 독서
②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은 학생 중심의 도덕성 발달론에 해당합니다.
- 토론·토의
- 문답: ex) 소크라테스의 산파법
- 역할놀이
- 집단 탐구
- 글쓰기
③ 실천·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 실습 실연
- 현장학습: 도덕 교육과 관련된 현장을 방문해서 탐구합니다.
- 덕목 실천 학습: 어떤 특정 가치나 덕목을 직접 실행하면서 학습합니다. 이를테면, 협동이나 봉사, 공감, 자제력, 배려와 같은 덕목을 실천하며 구체적으로 학습하는 것이죠.
- 집단 수련 활동: ex) 수련회
- 참여적 실천 체험 활동: ex) 봉사 활동
5. 도덕과 평가 방법
① 지필 평가법: 도덕적 지식, 도덕적 사고판단력을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② 면담법: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면접법에는 구조화된 면접과 비구조화된 면접, 반구조화된 면접이 있으며, 구조화가 될수록 면접자의 자율성이 적습니다.
③ 자기 보고법: ex) 자유 반응형, 체크리스트형, 등위형, 도덕 생활 평가표
④ 평정법 (=평정척도법): 도덕적 특성을 어떤 척도상의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체 위에 분류, 기록, 정리함으로써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관찰법이나 면접법, 질문지에 의한 자기 보고법 등과 같은 다른 측정 방법과 결합되어 주로 사용됩니다. 종류에는 유목 평정척, 숫자 평정척, 도식 평정척 등이 있습니다.
- 유목 평정척: 평정하고자 하는 학생의 도덕적 특성을 단어, 구, 문자 등의 유목으로 미리 분류, 기술합니다.
<유목평정척의 예시>
정직성
( ) 항상 정직하며 부정직한 경우가 극히 드물다.
( ) 대체로 정직하나 때로는 부정직하다.
( ) 보통이다.
( ) 부정직할 때가 있다.
( ) 대단히 부정직하며 믿기 어렵다.
- 숫자평정척: 세부적인 유목은 설정하지 않습니다.
<숫자평정척의 예시>
책임감
적다 많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2 -1 0 1 2 3
- 도식평정척: 수평성 또는 수직선에 기술문이나 숫자로 척도를 표시합니다.
<도식평정척의 예시>
근면성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주 게으르다 게으른 편이다 보통이다 부지런한 편이다 아주 부지런하다
⑤ 관찰법
⑥ 학생 상호 평가법: 대표적인 학생 상호 평가법으로 추인법이 있습니다. 어떤 도덕적 특성을 나타내는 진술문을 제시하고 그러한 특성과 관련되어 떠오르는 학생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을 표기합니다. 다만, 결과는 학생들에게 알려서는 안 됩니다.
⑦ 수행평가, 과정 중심 평가 및 기타의 방법들: 서술형 검사, 구술시험, 찬반 토론법, 실기 시험이나 실습법, 연구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6. 도덕과의 단원 전개 방식
기본형과 자율형의 조화
도덕과의 단원에는 가치와 덕목 중심의 기본형 단원과 도덕적 역량 중심의 자율형 통합 심화 단원이 있습니다.
기본형의 경우, 4단계 심층화 모델에 해당하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지식이해, 행, 지(판단), 정(실천) 순서로 이루어지죠.
반면, 자율형은 각각의 주제에 맞게 다르게 전개되는 심화 단원입니다.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지도 평가법 (0) | 2021.07.19 |
---|---|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교수학습의 방향 운영계획 활동계획 평가 (0) | 2021.06.29 |
도덕 지총 동양윤리 서양윤리 심리학 임고 뽀개기 (0) | 2021.06.25 |
[도덕] 2015 교육과정 뽀개기 내용체계 교학방유 평방유 뒷교학방 청킹 단권화 (0) | 2021.06.24 |
[도덕] 프로이트 리코나 통합적 인격교육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 덕 교육 (0) | 2021.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