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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배움노트[1차]

[도덕] 2015 교육과정 뽀개기 내용체계 교학방유 평방유 뒷교학방 청킹 단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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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교학방유 평방유 뒷교학방 초등임고 뽀개기

 

1. 성격


(1) 도덕과의 의의

자신을 둘러싼 현상을 탐구하고 내면의 도덕성을 성찰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추구하는 도덕함의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

탐구+성찰+실천 = 도덕함

 

(2) 도덕과의 교과 역량 X6

도덕과의 6가지 교과 역량을 외우기 편하도록 청킹해보았습니다.

 

청킹: 사자! 공대 정성 (사자! 공대생의 피, , 정성으로 만들어진 문명의 이기를)

 

도덕적 능력

기 존중 및 관리 능력

도덕적 동체 의식

도덕적 인 관계 능력

도덕적 능력

윤리적 찰 및 실천 성향

 

(3) 2015 개정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도덕적인 인간: 개인적인 측면

정의로운 시민: 공동체적 측면

 

(4) 도덕과의 역할

인성 교육의 핵심 교과

인성 교육의 주관 교과

 

(5) 도덕과의 내용적 특성

윤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되,

여러 학문의 접근 방법을 학제적으로 활용한다.

 

2. 목표


- 일차적 목표: 핵심가치(성실, 배려, 정의, 책임) 내면화

- 궁극적 목표: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 도덕함(탐구+성실+실천)

 

각 영역을 구성할 때, 가치 관계 확장법(확대법)을 전제하였음.

자신(성실) 타자(배려) 사회와 공동체(정의) 자연과 초월(책임)

 

성실, 배려 = 도덕적인 인간 * 성실은 유교 전통에서 강조, 배려는 불교 전통에서 강조

정의, 책임 = 정의로운 시민

또한, 도덕과의 내용요소에서는 가치 덕목 위에 물음으로 시작하는 주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근면, 정직이라는 가치 덕목 위에는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라는 주제가 있죠.

이러한 주제는 물음의 형식으로 구성되며, 도덕과에서 물음을 던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음을 던지면 탐구와 성찰을 통해 답을 찾아냄. 일상에서의 실천 도덕함의 능력 UP
학생이 답을 찾으면 교사가 피드백 교사와 학생이 서로 상호작용 도덕적 담화 공동체 형성

 

물음을 통해 도덕함의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도덕적 담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인 것이죠.

 

3. 내용체계 [초등임용 4 STEP 접근법]


도덕과의 내용체계를 한꺼번에 접근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4 STEP에 걸쳐 나누어 접근하였습니다.

중요도가 높은 것을 위주로 정리하였기에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와 같은 주제를 본 글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STEP 1. 영역 + 핵심가치

영역 핵심가치
자신과의 관계 성실
타인과의 관계 배려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STEP 2. 영역 + 핵심가치 + 기능

영역 핵심가치 기능
자신과의 관계 성실 도덕적 자아정체성
도덕적 습관화
타인과의 관계 배려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도덕적 정서능력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공동체 의식
도덕적 판단 능력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실천 능력
윤리적 성찰 능력

 

도덕과의 기능은 교과역량과 겹칩니다.

* 도덕과 교과역량: 사자 공대 정성
- 도덕적 사고 능력
-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 도덕적 공동체 의식
-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 도덕적 정서 능력
-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자신과의 관계-성실> 도덕적 자아정체성, 도덕적 습관화  자기존중 및 관리능력

<타인과의 관계-배려>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도덕적 정서 능력

<사회·공동체와의 관계-정의> 공동체 의식  도덕적 공동체 의식 /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사고 능력

<자연·초월과의 관계-책임> 실천 능력, 윤리적 성찰 능력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영역 핵심가치 기능 교과 역량
자신과의 관계 성실 도덕적 자아정체성
도덕적 습관화
자기존중 및 관리능력
타인과의 관계 배려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도덕적 정서능력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공동체 의식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도덕적 사고 능력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실천 능력
윤리적 성찰 능력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STEP 3. 영역 + 핵심가치 + 기능 + 가치덕목

 

다음으로 내용체계에서 주제 아래에 괄호로 표시되어 있던 가치덕목을 추가하여 살펴봅시다.

영역 핵심가치 내용 요소 기능 교과 역량
3-4학년군 5-6학년군
자신과의 관계 성실 근면, 정직
시간 관리와 절약
인내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 자율
정직한 삶
도덕적 자아정체성
도덕적 습관화
자기존중 및 관리능력
타인과의 관계 배려 , 우애
우정
예절
협동
사이버 예절, 준법
공감, 존중
봉사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도덕적 정서능력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공익, 준법
공정성, 존중
통일의지, 애국심
인권존중
공정성
통일의지
존중, 인류애
공동체 의식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도덕적 사고 능력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생명존중, 자연애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윤리적 성찰
실천 능력
윤리적 성찰 능력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중복되는 가치덕목인 공정성, 통일의지는 나선형 교육과정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STEP 4. 영역 + 핵심가치 + 세부 기능

 

영역별로 두 가지씩 있는 기능의 하위에는 세부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영역 핵심가치 기능
자신과의 관계 성실 도덕적 자아정체성
-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 자기감정 조절하기
- 자기감정 표현하기


도덕적 습관화
- 생활계획 수립하기
- 모범사례 반복하기
- 유혹 이겨내기
타인과의 관계 배려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 타인 입장 이해·인정하기
- 약속 지키기
- 감사하기


도덕적 정서능력
- 도덕적 민감성 갖기
- 공감 능력 기르기
- 다양성 수용하기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공동체 의식
- 관점 채택하기
- 공익에 기여하기
- 봉사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실천 능력
- 실천 의지 기르기
-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윤리적 성찰 능력
-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 자연과 유대감 갖기
-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4. 영역별 교학방유 + 평방유


(1) 자신과의 관계

영역 핵심가치 내용 요소 기능 교과 역량
3-4학년군 5-6학년군
자신과의 관계 성실 근면, 정직
시간 관리와 절약
인내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 자율
정직한 삶
도덕적 자아정체성
도덕적 습관화
자기존중 및 관리능력

 

1) 교학방유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 사항)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 이야기는 덕스러운 인간의 모습이고 학생들의 본보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이야기 내용을 점검해야 합니다. (= 좋은 이야기의 조건 중 깊은 감명을 줄 수 있고 도덕적 모범이 되는 것)

 

2) 평방유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도덕 생활평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덕 생활 평가표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도덕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잘 실천하는 지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도덕 생활 평가표 작성 시, 실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 타인과의 관계

영역 핵심가치 내용 요소 기능 교과 역량
3-4학년군 5-6학년군
타인과의 관계 배려 , 우애
우정
예절
협동
사이버 예절, 준법
공감, 존중
봉사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도덕적 정서능력
=

 

1) 교학방유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찾아보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여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해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활동 계획을 세운 뒤, 실행해 나가는 형태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해 보는 배려 모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

나딩스의 배려 모형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덕적인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2.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3. 상대방의 필요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4.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활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배려 모형을 적용하는 경우, 학생 서로 간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존중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합니다.

 

2) 평방유

프로젝트 학습 모형에 대해 연구 보고서법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배려 모형에 대해 학생 상호 평가법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 핵심가치 내용 요소 기능 교과 역량
3-4학년군 5-6학년군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공익, 준법
공정성, 존중
통일의지, 애국심
인권존중
공정성
통일의지
존중, 인류애
공동체 의식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도덕적 사고 능력

 

1) 교학방유

주변에 있는 전쟁 관련 사적지를 직접 방문하게 하거나 혹은 전쟁을 경험한 어른들을 찾아가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체험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체험 학습을 사전에 계획하여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천과 체험을 통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2) 평방유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체험 활동, 작품집 제출하기)

이때,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를 합니다.

 

(4)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 핵심가치 내용 요소 기능 교과 역량
3-4학년군 5-6학년군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생명존중, 자연애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윤리적 성찰
실천 능력
윤리적 성찰 능력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1) 교학방유

개념분석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아름다움, 아름다운 사람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름다운 사람의 모습을 탐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참된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갈등 수업 모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평방유

자기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성취기준 도달은 자기 스스로를 살펴보고 숙고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므로 자기 평가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뒷교학방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 탐구+성찰+실천 = 도덕함

- 인지적 요소 + 정의적 요소 + 행동적 요소 통합

-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수준 및 도덕 수업에의 흥미 등을 고려, 학생들의 구체적인 도덕적 경험과 연결될 수 있는 학습 목표

- 자신의 도덕적 가치 공언하기(가치 명료화 수업), 행위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내러티브를 통한 또래 간 도덕적 경험 교류하기(도덕 이야기 수업), 갈등 해결 학습(가치분석, 가치갈등해결,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등), 사회정서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

 

* 사회정서학습: 학생들이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보여주기, 긍정적인 대인 관계 형성,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직면하고 있는 어떤 상황에 생산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 획득 과정 중시하는 학습으로 학교폭력 문제에 대응하고자 나온 교수학습방법입니다.

 

- 정의로운 학급 공동체(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운영되는 공동체로 학교 환경의 분위기를 중시)의 분위기 속에서 민주적이고 도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 학습자들이 속한 지역의 특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기 자료를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하되,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계기 교육: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특정 주제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을 때 이루어지는 교육

 

- 학습내용과 방법을 고려한 가정, 지역 공동체와의 연계 프로그램 (리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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