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4~6차 교육과정의 인지적 접근을 대표하던 콜버그에 대항하며 정의적 접근을 강조한 윤리로 등장하였습니다.
배려 윤리란 개념을 도입한 이가 길리건이었고, 이를 발전시킨 인물이 나딩스였죠.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를 발판으로 정의적 접근까지 고려하게 된 통합적 접근이 7차 교육과정 때부터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 Preview
길리건 | 나딩스 |
(1) 배려 도덕성의 발달 3수준 2과도기 1) 자기 생존과 이기성 1-a)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이행 2) 책임과 자기 희생 2-a)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의 이행 3)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 (2) 길리건 vs 콜버그 차이점 |
* 의식 상태: 배려자 x2(몰두, 동기적 전치) + 피배려자 x3 (감수, 인정, 반응) (1) 배려 윤리의 교육 방법 x4 모범 보이기 - 대화 - 실천 - 인정과 격려 (2) 배려 모형 x4 도덕적인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상대방의 필요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3) 배려 윤리 vs 덕윤리 차이점 |
1. 길리건
(1) 배려 도덕성의 발달 3수준 2과도기
제1 수준 자기 생존과 이기성 |
자기 생존과 이기심이 주된 특징 자신이 원하는 것이 곧 선이자 도덕 |
제1 과도기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이행 |
이기심과 책임이 처음으로 대립 어떤 필수적인 것이 내 욕구보다 우선 가능 |
제2 수준 책임과 자기 희생 |
선함 = 타인에 대한 책임 기쁨을 주기 위해 자기 희생 가능 |
제2 과도기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의 이행 |
배려와 책임 개념이 확대 자기의 필요, 욕구, 이해관계도 포괄 |
제3 수준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 |
배려 = 보편적인 의무, 보편적 도덕원리 |
(2) 길리건 vs 콜버그
정의적 접근을 대표하는 길리건과 인지적 접근을 대표하는 콜버그의 입장은 여러 곳에서 차이점이 나타납니다.
먼저, 콜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덕성이 발달하는 것이란 질적으로 다른 정의의 개념을 구성해 가는 단일한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로써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이라면, 부모의 권위나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독립하여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동등하게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평등성, 그리고 자율성을 성취하였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이때, 각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로부터 분리된 객관적인 존재로서 다른 사람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정의의 원리에 입각하여 특정 상황을 판단하는 개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도덕적인 문제들은 ‘공평해야 된다.’와 같이 공평한 규칙들, 원리들, 표준들에 호소함으로써 해결된다고 보았습니다.
반면,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에 반대한 길리건의 경우에는 각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상호 연결되어 상호 간의 배려하는 자세를 중시하는 관계적 자아라고 생각했습니다. 도덕적 문제들이란 배려의 행위를 통해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배려와 책임감의 도덕성 (길리건) |
정의의 도덕성 (콜버그) |
|
근본적인 도덕적 명령 | 비폭력/따뜻한 배려 | 정의 |
도덕성의 요소들 | - 책임감 - 관계들 - 배려 - 동정심 - 조화 - 이타심/자기희생 |
- 자아와 타인에 대한 권리들 - 개별성에 대한 신성함 - 공정성 - 존경(존중):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존중 - 호혜성 - 규칙/법칙성: 도덕적 문제를 해결할 때 공평해야 한다는 규칙에 의해서 해결 |
도덕 행위자로서의 자아관 | 관계적, 부수적인 자아 | 분리된, 개별적인 자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특정 상황에서 정의의 원리에 입각하여 판단하는 개별성 중시) |
철학적 지향 | 현상학적(상황적 상대주의): 상황에 따라 배려를 달리할 수 있음. 즉, 약자에게 보다 많은 배려를 해줄 수 있음. | 합리적,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 사회적 관습 같은 것들을 따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원리(정의의 원리)를 도출하는 것을 중시. |
발달 단계들 | 1. 자기 생존과 이기성 1-A.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이행 2. 책임과 자기 희생 2-A.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의 이행 3.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 |
1. 처벌과 복종의 정향 2. 도구적 상대주의 정향 3. 착한 아이 정향 4. 사회 유지의 정향 5. 사회 계약적 정향 6. 보편적·윤리적 정향 |
도덕적 딜레마의 본질 | 조화와 관계성에 대한 위협 | 갈등을 일으키는 권리들 |
도덕적 의무의 결정 요인 | 관계들 | 원리들 |
딜레마 해결의 인지적 과정 | 귀납적 사고 | 형식적/연역논리적 사고 |
정서의 역할 | 따뜻한 배려와 동정심을 동기화시킴. | 구성 요소에 미포함. |
2. 나딩스
나딩스는 길리건의 배려 윤리를 더욱 발전시킨 인물입니다.
나딩스는 배려를 몰두와 동기적 전치라는 개념을 통해 구체화하였으며, 배려를 배려자의 역할과 피배려자의 적절한 역할이 조화를 이루는 관계적인 개념, 상호성(reciprocity)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딩스는 배려자의 의식 상태와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가 조화를 이루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는데요, 배려자의 의식 상태를 몰두와 동기적 전치로 설명하였습니다. 한편,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를 감수, 인정, 반응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배려를 했을 때, 피배려자로부터 기분 좋은 반응을 받으면, 더욱 배려 행위가 강화되겠죠?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려자의 의식 상태
① 몰두
몰두란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함께 느끼고 그것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감정이입’보다 심층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② 동기적 전치
동기적 전치란 타인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
① 감수(reception)
감수란 배려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인정(recognition)
인정이란 배려를 받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반응(response)
반응이란 자신이 받은 배려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배려 윤리의 교육 방법
나딩스는 배려 윤리 교육의 방법으로 다음의 4가지를 강조하였습니다.
① 모범 보이기: 배려의 본보기를 보여 주고 경험하게 하여 본받게 하는 것.
② 대화: 이해와 공감, 인식을 위한 공동의 탐색 활동. 형식적 측면에서 대화의 상대자에게 더욱 중점을 두어 서로 격려해주고 도와주는 것, 내용적 측면에서 도덕적 문제들을 개방적인 방식으로 토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실천 ex) 봉사 활동
④ 인정과 격려: 다른 학생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더 훌륭한 자아 등을 찾고 인정, 격려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딩스의 배려 윤리 교육 방법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모범 모델과의 대화 → 실천, 인정과 격려"
(2) 배려 모형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수업모형으로도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배려 모형이라고 부릅니다.
1. 도덕적인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
2.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
3. 상대방의 필요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
4.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
나딩스가 이야기한 배려자의 의식 상태 중 몰두와 동기적 전치가 보이는 모형입니다.
(3) 배려 윤리와 덕 윤리의 차이점
이러한 배려 윤리는 인지, 정의, 행동의 조화를 중시한 덕 윤리와 차이점을 갖습니다. 덕 교육이나 인격교육에서는 단순하게 개별적인 덕들만을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반면, 배려 윤리에서는 배려자와 피배려자의 배려라는 관계 안에서 가르치는 것을 중시합니다.
덕 윤리에서는 배려를 개별적인 가치 덕목으로 가르치며 ‘배려자의 의식 상태’에만 포커스를 두는 반면, 배려 윤리에서는 배려자 뿐 아니라,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도 중요하게 보는 것이죠.
이러한 측면에서 배려의 윤리는 관계의 윤리로 ‘덕으로서의 배려’가 아닌, ‘배려하는 관계’에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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