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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복습퀴즈

영어 기본이론 교육과정 뽀개기 - 퀴즈 명료화요구 확인질문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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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임용고시 개념 뽀개기 퀴즈모음

1. clarification request vs question for clarification 차이점 (명료화 요구 vs 확인질문)

Long 상호작용 가설 - 의미협상 전략 X3
comprehenstion check (화자가)
confirmation check (청자가)
clarification request (청자가) - 대화 상황

학습자 전략 - 학습 전략 - 사회 정의적 전략 X2
확인질문 (question for clarification) - 학습 상황
협동

 

2. Natural method vs natural approach 차이점
Direct method = Natural method
모국어를 가르치듯 외국어를 가르치는 것 (모국어 사용 x)

Natural Approach
모국어처럼 듣기를 먼저 가르치는 것 (이해 기능 → 표현 기능)


3. 영어과 핵심역량 X4
공동체역량 자기관리역량 영어의사소통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 영어과 교과역량 청킹

공자의 지


4. ALM의 배경이 되는 지식
행동주의
구조주의 (Structuralism)


5. [CLT] 의사소통능력 중 담화적 능력에서 요구되는 특성
cohesion 결합성
coherence 일관성 


6. NATURAL APPROACH vs CLT 차이점
NA에서는 이해 기능 먼저, 표현 기능 나중
CLT에서는 모두 같이 가르침.


7. NATURAL APPROACH 교수방법 X3
① 듣기, 읽기 중점
② 정의적 여과막을 낮춘다
③ 침묵기에 발화를 강요하지 않는다.


8. TPR의 단점
수준 높은 학생에게 부적합하다.


9. PPP VS TBLT 차이점
PPP는 정확성 유창성 순으로 지도
TBLT는 유창성 정확성 순으로 지도


10. [말하기] 피드백의 유형 X6
유도해내기(elicitation) : 교사가 학습자로부터 올바른 형태를 직접 끌어내는 방법. 교사가 발화의 일부만을 따라하거나, 질문을 하거나, 학생에게 재발화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명시적 피드백에 속함.

 

 

11. [말하기] 오류의 수정
정확성에 초점 -> local error 수정
유창성에 초점 -> global error 수정

12. [교사 언어] 교사의 질문에서 모르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질문
referential question 정보 질문

cf) display question

13.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금지하는 말을 해야 하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해당하는 내용 요소
지시, 설명

14. (초등) 3-4학년 듣기 성취기준 -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를 식별할 수 있다.
강세, 리듬, 억양

15. 평가의 원리 5가지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진정성, 환류 효과

16. (초등) 5-6학년 읽기 성취기준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를 읽고 세부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쉽고 짧은 글

17. (초등) 성취기준 해설 - [4영03-02]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는 낱말을 구성하고 있는 철자가 낱말 안에서 어떤 음가를 갖고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낱말을 ( )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 = 스스로

18. 교실 영어 사용 전략 (TEE) X3
① 루틴의 사용
② 시각 자료와 제스처 사용
③ 모델링

19. FFI(Form-Focused Instruction)

평가원에서는 ffi에 focus on forms, focus on form이 포함된다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focus on meaning은 변천 단계에서 과도기 같은 거라 ffi에 넣는 경우도 있고 안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