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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영어 기본이론 뽀개기 퀴즈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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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고시 영어 뽀개기 기본이론 교육과정 퀴즈 3탄입니다.

임용 영어 퀴즈 1탄과 2탄은 다음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2021.07.28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영어 기본이론 교육과정 뽀개기 - 퀴즈 명료화요구 확인질문 차이

2021.08.19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초등임용 영어 뽀개기 퀴즈 2탄 기본이론 교육과정

 

1. 게임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
- 운과 기술
- 불확실성
- 협동과 경쟁

2. 출력의 기능 3가지
- 인지적 기능 (Noticing function - 말하고 싶은 것 vs 말할 수 있는 것)
- 가설 검증 기능 (Hypothesis-testing function - 자신의 발화 시험, 상대방 이해가능한지 검증)
- 상위언어적 기능 (Metalinguistic function - 자신의 '언어 형태'에 관한 지식 반성, 수정)

3. 유도 작문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 예시
- 빈 칸 채우기
- 연습 받아쓰기(dictation)
- 편지 쓰기

4. Swain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4가지
- 문법적 능력 (grammatical competence)
- 담화적 능력 (discourse competence)
- 사회 언어학적 능력 (sociolinguistic competence)
- 전략적 능력 (strategic competence)

5. TPR에서 교사의 역할
목표어에 노출될 기회 되도록 많이 제공 → 학습자가 목표어의 기본 규칙 내재화

6. CLT 의사소통 기능학습의 촉진 원리 3가지
- 의사소통 원리 (Communicative principle) : 실제 언어 사용하여 습득되게 합니다.
- 과업의 원리 (Task principle) : meaningful task
- 유의적 학습의 원리 (Meaningful principle) : 의미 있고 실제적인 언어 사용

7. PPP 수업모형 단계별 목적
Presentation 제시) 수업에서 배울 내용을 문맥, 상황 속에서 제시
Practice 연습) 언어 연습
Production 발화) 학습자가 영어를 실제로 사용하도록 기회 제공

8. 기존에 알고 있는 한국어, 외국어 지식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외국어 학습 촉진하는 인지 전략
전이

9. 이미 알고 있는 정보 → 새로운 것으로 확장, 서로 연관시켜 가면서 학습하는 인지 전략
상세한 설명 (eleboration)

10. approach, method, technique 차이점
Approach) 이론 및 원리 (큰 틀, 방향) ex) CLT, NA
Method) 구체적 방법 및 절차 ex) ALM, GTM
Technique) 구체적 활동 및 지도 ex) TBL, TPR

11. 사회정의적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협동 (cooperation)
- 확인 질문 (question for clarification)

cf) 의미 협상 전략 3가지
- comprehension checks (이해 점검) : 화자가 청자의 이해 확인
- confirmation checks (확인 점검)
clarification requests (명료화 요구) → 암시적 피드백

 


12. 암시적 피드백과 명시적 피드백에 해당되는 것
암시적 피드백) 고쳐 말하기(Recast), 명료화 요구(Clarification request), 반복(Repetition)
명시적 피드백) 명시적 교정(Explicit correction), 유도해내기(Elicitation), 상위 언어적 피드백(Metalinguistic feedback)

<암시적 피드백>
- Recast: I lost my road. → You lost your way.
- Clarification request: I want practice today. → Pardon?
- Repetition: When I have 10 years old.

<명시적 피드백>
- Explicit correction
Elicitation: (학생) What means this word? → (교사) How do we say that in English? What does~? → (학생) Ah, What does this word mean?
- Metalinguistic feecback

13. NA는 어떤 접근법인가?
이해 중심 접근법

14. 말하기 PPP모형의 Presentation 단계에서 교사가 이해 점검을 위해 하는 질문은?
display question (전시성 질문)

* 전시성 질문 vs 정보 질문 차이점
display question) 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대화 듣고 얘가 뭐 했지?)
information question)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15. 오류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global error
- local error

16.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 언어 간 전이 (Inter-lingual Transfer): 모국어의 영향)
- 언어 내 전이 (Intra-lingual Transfer): 목표어 영향
- 의사소통전략

17. wh question의 억양은 상승조와 하강조 중 무엇인가?
하강조
(yes or no question만 rising tone)

18. 교사가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조정하는 말
teacher talk

19. 스토리텔링이 초분절음소 지도에 적합한 이유
- 각운 (rhyme)
- 후렴구 (refrain)

20. 역할놀이의 핵심 구성 요소 3가지
- 상황 (situation)
- 역할 (roles)
- 유용한 표현 (useful expressions)

21. 실수 vs 오류 차이점
오류는 빈도수 ↑, 학습자 스스로 수정 X

22. 음철법의 지도 순서
- 알파벳 음소
- 철자 소리 관계
- 낱말
- 낱말 확장
- 어구
- 문장
- 글

23. 듣기 전 활동의 목적
- 배경지식 활성화
- 동기 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