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도덕 뽀개기 기본이론 교육과정 퀴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고시 도덕 기본이론 교육과정 뽀개기 정리 퀴즈입니다.

 

* 도덕성의 구성 요소 정리 도표 by 오늘의 공부 티스토리

배려 콜버그 뒤르켐 도덕함
- 책임감
- 관계
- 배려
- 동정심
- 조화
- 이타심/자기희생
- 자아와 타인에 대한 권리들
- 개별성에 대한 신성함
- 공정성
- 존경(존중)
- 호혜성
- 규칙/법칙성
지적) 자율성
행위) 규율 정신
심정) 사회 집단에의 애착
탐구
성찰
실천

 

통합성의 원리 피아제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
타율적 도덕성 (자기중심적, 권위주의적)
자율적 도덕성 (상호성, 공정)

 

1. 프로이트 이론에서 초자아(내적 자제력)는 어떤 과정에 의해 형성되는가?
양심 = 하지 말아야 할 것
자아이상 = 해야 할 것

* 관련 정리
https://3log2.tistory.com/90

 

[도덕] 프로이트 리코나 통합적 인격교육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 덕 교육

이번 글에서는 도덕교육의 학자 중 프로이트와 리코나,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다른 글보다 상대적으로 심적 부담이 덜 할 거예요. :) * Preview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도덕

3log2.tistory.com

2. 반두라 관찰학습에서 사용되는 강화 두 가지
대리강화
자기강화

3. 듀이 인격 발달 단계
본능적 또는 습관적 도덕 - 사회적 간습의 도덕 - 자율적 도덕

* 관련 지도서 총론 도덕 학자 정리
https://3log2.tistory.com/92

 

도덕 지총 동양윤리 서양윤리 심리학 임고 뽀개기

임용 도덕 지총 (지도서 총론) 뽀개기 (1) 본 글에서는 지도서 총론에 나오는 동양윤리와 서양윤리, 그리고 심리학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기존에 다룬 학자들을 심화, 보충하거나 공자, 맹자,

3log2.tistory.com

4. 다른 사람 및 후손들도 깨끗한 환경을 누릴 권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것은 콜버그 3수준 6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보편적 윤리적 정향
(인간 존엄의 원리, 정의의 원리가 보편적 윤리적 정향에 해당됩니다. 정의의 원리는 각자에게 각자의 몫을 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에 의해 6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처벌과 복종 - 도구적 상대주의 - 착한 아이 - 사회 유지 - 사회 계약 - 보편적 윤리적 정향

* 관련 콜버그 정리
https://3log2.tistory.com/84

 

[도덕] 콜버그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 도덕성 발달 이론 3수준 6단계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3번째 글입니다. 지금까지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7가지를 다루어보았는데요,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념분석 수업모형,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 가치

3log2.tistory.com

5. 가치 판단 중심 수업과정 절차에서 2단계와 3단계의 명칭
2)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3) 도덕 판단 합리적 의사결정의 학습

6. 조사하고자 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 피험자(학생)가 이에 대해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답하게 하는 평가 방법
자기 보고법

7.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과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4단계 명칭
가치갈등해결)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합리적 의사결정)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 가치갈등해결 vs 합리적 의사결정 비교 정리
https://3log2.tistory.com/83

 

[도덕] 가치갈등해결 가치명료화 합리적의사결정 집단탐구 수업모형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2번째 글입니다. 지난 글에서 다룬 역할놀이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가치분석 수업모형에 이어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10가지 중 4가지를 추가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본

3log2.tistory.com

8. 도덕과 일반적 과정 절차 모형 - 지식이해 중심 교수학습과정절차의 3단계인 '가치 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에서 신념화가 일어난다. 신념화가 일어나면, 도덕적 삶에 관한 앎에 ( ), ( ), ( )가 이루어진다.
주관화, 공통화, 초점화 유도

9. 역할극 역할놀이 차이점
역할놀이는 역할극과 달리 대본이 없습니다.

10. 역할놀이 수업모형 4단계에서 청중을 ~로 준비시켜야 하는가?
참여적 관찰자

 



11. 도덕과 4단계 심층화 모델의 각 차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모형은?
1차시) 모범감화 + 지식이해
2차시) 실습실연/실천체험
3차시) 가치판단
4차시) 모범감화/가치심화

12. 뒤르켐이 생각한 도덕성의 구성요소 3가지
지적) 자율성
행위) 규율 정신
심정) 사회 집단에의 애착

→ 자율 규율 애착

13. 도덕과 내용체계표에서 심미적 감수성과 관련된 기능
윤리적 성찰 능력

14. 도덕함의 구성 요소 3가지
- 탐구
- 성찰
- 실천

15. 다음과 관련 있는 도덕과 학습 지도 기본 원리는?
<도덕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격 또는 도덕성의 세 가지 주요 요소(도덕적 지식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요소, 도덕적 감정 의지 태도와 같은 정의적 요소, 도덕적 실천 기능 및 습관과 같은 행동적 요소가 조화롭게 통합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

통합성의 원리 (= 인지화 + 심정화 + 행동화)

* 관련 지도 원리 13가지, 평가 방법 정리
https://3log2.tistory.com/93

 

도덕 지총 도덕과의 기능 학습지도 원리 방법 평가 방법

이번 글에서는 이전 글에서 다룬 도덕 지총(지도서 총론)의 학자에 이어 나머지 지총의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 도덕과의 기능 ① 교과 통합의 기능 여러 교과에서 불충분하게 다루어진

3log2.tistory.com

[참고] 3측면 6요소 중 6요소
지식 이해 / 사고 판단력 / 감정 정서 / 열정 의지 / 행위기능 능력 / 실천 습관
https://3log2.tistory.com/80

 

[도덕] 도덕성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도덕성을 구성하는 3측면 6요소, 4단계 심층화 모델, 6수업과정절차 3측면 = 인지 / 정의 / 행동 6요소 = 지식이해 사고판단력 / 감정정서 열정의지 / 행위기능능력 실천습관 6수업과정 절차 = 지식

3log2.tistory.com

16. 인색과 낭비의 중용
후덕

17. 교육과정 목표 -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개인이 시민 사회와 국가, 지구 공동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의 문제를 특히 삶의 의미 물음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는 능력과 실천 성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러한 능력과 성향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 )이라는 과정적 목표를 통해 길러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덕적 담화 공동체 형성

18. 맹자의 수양법과 공자의 수양법은 무엇인가?
맹자) 호연지기
공자) 수기치인

19. 도덕과의 인간상 두 가지
- 도덕적인 인간
- 정의로운 시민

20. 도덕과의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자기 보고법(예시- 도덕 생활 평가법), 학생 상호 평가법, 지필 평가법, 면담법, 평정법, 관찰법, 수행평가나 과정 중심 평가 및 기타 방법 등(예시- 찬반 토론법)

 

 

21. 콜버그 후기 이론에서 등장한 접근 (민주적 절차에 의해 토의 토론하며 교사와 학생이 모두 한 표씩 행사하는 것)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2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
- 자기 중심적 도덕 단계 → 타율적 도덕성
- 권위주의적 도덕 단계 → 타율적 도덕성
- 상호성의 도덕 단계 → 자율적 도덕성
- 공정의 도덕 단계 → 자율적 도덕성

* 내용체계표 내용 요소 중 공정성
3-4학년군 정의 -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공정성, 존중)
5-6학년군 정의 -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 관련 피아제, 도덕 교육의 흐름 정리
https://3log2.tistory.com/88

 

도덕 교육의 흐름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 교육의 흐름 1차 교육과정부터 현행 교유과정까지 도덕 교육의 흐름은 행동적 접근에서 인지적 접근, 통합적 접근으로 옮겨 오는 방향으로 변모했습니다. 1~3차 교육과정에서는 행동적

3log2.tistory.com

23. 판단에 사용된 가치 원리가 유사한 다른 사례에도 통과 가능한지에 대한 검사
새 사례 검사

* 가치 원리 검사: 새 사례 검사 / 포함 관계 검사 / 역할 교환 검사 / 보편적 결과 검사

* 가치분석수업모형 정리
https://3log2.tistory.com/82

 

[도덕] 역할놀이 수업모형 / 개념분석 수업모형 / 가치분석 수업모형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 중 역할놀이 수업모형과 개념분석 수업모형, 그리고 가치분석 수업모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도덕과 주요 수업 모형은 일반 모형이라고도 불리는 6 수업과정절차와

3log2.tistory.com

24. 콜버그가 인식한 발달론의 한계
앎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25. 인지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은 각각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인지적 접근) 행위의 정당한 근거
통합적 접근) 행위자의 인격

26. 반두라 사회학습의 두 번째 단계는?
파지 과정 - 기호화하여 기억하는 단계

* 반두라 관찰학습 = 주의, 파지, 운동재생, 강화와 동기적 과정

27. 도덕과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단계
-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28. 콜버그 3수준 6단계의 특징
- 인지 단계 = 위계적 통합체 (계층적 통합 단게)
- 발달에서 나타나는 사고 양식의 차이는 불변의 계열, 순서, 연속성
- 사고 양식은 각각 구조적 전체 ex) 사회 유지의 정향에 있는 학생은 어떤 상황에서든 그 단계의 사고를 합니다.

29. 도덕과의 하위 목표 - 교사와 학생 사이 무엇을 형성해야 하는가?
도덕적 담화 공동체

 

 


30. 나딩스가 말한 배려자와 피배려자의 의식 상태는?
배려자) 몰두 / 동기적 전치(어떻게 하면 그를 도울 수 있을까?)
피배려자) 감수(reception) / 인정 / 반응
▶ 피배려자 의식 상태 청킹 = 감인반응!

31. 덕 형성시 요구되는 습관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아닌,
사려 깊은 선택과 관련된 습관

* 배려윤리 정리
https://3log2.tistory.com/89

32. 배려의 윤리와 정의의 윤리에서 딜레마를 해결할 때, 인지과정은 각각 어떻게 다른가?
배려의 윤리) 귀납적으로 확인
정의의 윤리) 연역적으로 확인 (정의의 원리)

33. 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에서 인간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이성적 숙고

34. 도덕과 3측면 6요소는?
인지) 지식 이해 / 사고 판단력
정의) 감정 정서 / 열정 의지
행동) 행위기능 능력 / 실천 습관

35. 배려의 윤리에서 도덕성의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책임감
- 관계
- 배려
- 동정심
- 조화
- 이타심/자기희생

cf) 콜버그가 본 도덕성의 요소
- 자아와 타인에 대한 권리들
- 개별성에 대한 신성함
- 공정성
- 존경(존중)
- 호혜성
- 규칙/법칙성

 

36. 지총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세 가지
-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 (도덕 사회화론)
-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도덕성 발달론)
-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37.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단계에서 학생과 교사가 각각 할 일
학생) 자기 입장 타당성 검토

38.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3단계인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에서는 ~활동을 하기에 간접적 탐구 방법에 해당된다. ~활동은 무엇인가?
토론

39. 바른생활에서 형성된 인성을 바탕으로 한 초등학교 도덕의 목표 3가지
- 자신, 타인, 사회 공동체, 자연 초월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활을 반성
- 기본적인 가치 덕목과 규범의 이해
- 도덕적 기능과 실천능력 함양

40.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의 3단계인 '도덕적 토론의 심화'에서 할 수 있는 심층적 질문 5가지
- 명료화 질문
- 특정 문제 탐색 질문
- 문제 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 역할 바꿔 생각해보기 질뭔
- 보편적 결과 고려해보기 질문

41. 도덕과 교과서에서는 단원 전개 방식에 있어서 ( )과 ( )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는가?
- 기본형 (가치 덕목 중심)
- 자율형 (도덕적 역량 중심 통합 심화)

42. 도덕함의 도, 덕, 함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도(도리), 덕(능력), 함(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