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복습노트 퀴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매일복습 퀴즈

⚙️ 테크니컬 인스타그램 tech_imgo 을 통해 빈칸노트를 풀고 블로그 퀴즈를 풀어보세요. :)

⚙️ 블로그 퀴즈를 푼 뒤, 아웃풋까지 하면 보다 꼼꼼하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A. 초등임용고시 기본이론 퀴즈 - 미술교육학자 로웬펠드


1. 로웬펠드는 자유로운 ~으로 ~을 형성하려고 하였는가?

자기표현, 창의성

2. 로웬펠드는 반복적인 학습을 거부했다. T/F

F

3. 질서있는 연관성을 추구하기 위해 중요한 도식은?

반복적 도식

4. 도식기의 세 가지 특징은?

기저선, 시공간 동시 표현, 투영적 표현

5. 교사의 다감각적 지도가 요구되는 표현 능력 발달 과도기는?

또래집단기

 

 

6. 의사실기의 학습자 유형은?

시각형, 촉각형

7. 결정기의 학습자 유형은?

시각형, 촉각형, 중간형

8. 결정기에는 사실적 표현의 욕구가 높아진다. T/F

F

9. 공간과 공간 사이의 중첩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단계?

또래집단기

10. 결정기 시각형 학습자와 관련 있는 조형 원리 두 가지?

비례, 원근

B. 초등임용 기본이론 정리 - 미술교육학자 로웬펠드


1. 로웬펠드
자유로운 자기표현 → 창의성 형성
표현 능력 순차적 발달 (과정 중시)
단계 = 개인의 차이 무시하는 것 X 개인 간 차이 인식 위한 출발점 O

적절한 지도 위해서 발달 이해
ex) 어린이에게 반복 필요한 시기 있음. → 질서 발견

* 반복적 도식
추상적 사고로 발달하기 위해 중요 → 질서있는 연관성 추구 능력

<로웬펠드 표현 능력 발달 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1-2학년)
(4) 또래집단기 (3-4학년)
(5) 의사실기 (5-6학년)
(6) 결정기

(1) 난화기(2~4세)
- 무질서한 난화기: 감각+환경 접촉 반응 / 동작 통제X / 무의식적 표현

- 조절하는 난화기: 동작 반복 / 시각+근육 협응 시작 / 선 일정한 반복 /
무의미 선→수평→수직→파형→혼합형→회전 원형→상징적 의미 형태

- 명명하는 난화기: 점차 의식적 접근 / 자기 난화에 이름 붙임

(2) 전도식기(4~7세)
상징적 도식의 기초 단계(점차 의식적 표현과정)
표현된 것+대상 관계 발견 시작, 아는 것을 그림.
객관적 사실성 관심X → 자기중심적 표현
ex) 감정적으로 좋아하는 색채 택 (실제 색채X)

(3) 도식기(7~9세)
도식적 표현: 대다수 아이 반복 대상의 상징적 표현
ex) 대상에 일정한 색 결정 → 같은 색 반복해서 칠함.
① 기저선(땅 나타내는 선)
② 시공간 동시 표현
③ 투영적 표현(=X-RAY 표현, 투시적 표현)

(4) 또래집단기(9~11세)
사회적 상호작용, 환경 인식 및 감수성 발달 → 자기중심성 벗어남.
과도기(도식적 표현 → 사실적 표현)
기저선 표현 감소
공간과 공간의 중첩 인식 및 표현
사실적 묘사 미흡 → 교사 지도 = 오감 활용 관찰(다감각적 접근)

(5) 의사실기(11~13세)
도식적 표현 현저하게 사라짐
관찰, 기교적, 사실적 표현 욕구 ↑
사실적 표현 능력 부족 학생 표현 의욕 상실할 수 있음.
① 시각형: 객관적·사실적 표현이 주가 됨.
② 촉각형: 주관적·감정적 표현이 주가 됨.

(6) 결정기(13~17세)
청소년기,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사고
실험적, 과학적, 추상적 표현 욕구 ↑
① 시각형: 명암, 비례, 원근, 외관, 배경 등 중시(눈으로 알고 느낀 것)
② 촉각형: 주관적 경험, 내면적 정서 표현, 색채 공간 주관적 표현
③ 중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