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미술 펠드만 복습노트 퀴즈 정리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미술 펠드만 기본이론 퀴즈

 

초등임용고시 매일복습 복습노트 1주차는 펠드만의 미술 비평 지도 과정으로 마무리됩니다!

2022.01.08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미술 조형 요소 매일복습 퀴즈

2022.01.08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미술 조형원리 복습노트 퀴즈

2022.01.08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복습노트 퀴즈

2022.01.09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미술 가드너 기본이론 퀴즈

 

🤖매일복습 퀴즈 활용 방법

인스타 tech_imgo 빵꾸 노트 → 블로그 퀴즈 풀기 → 카페 인증스터디 아웃풋

 

 

A. 초등임용고시 기본이론 퀴즈 - 미술교육학자 펠드만


1. 펠드만 미술 비평 지도 단계 ~기로 앞 2단계

마음 열기-자세히 보기

2. 펠드만 미술 비평 지도 단계 ~기로 뒤 2단계

작가 마음 헤아리기-생각하고 판단하기

3. 펠드만은 비평을 형식, 내용 순으로 보았다. T/F

T

4. 펠드만 미술 비평 지도 단계 거꾸로 2음절씩

평가 ← 해석 ← 분석 ← 서술

5. 마음 열기에서 무엇을 감상하는가?

전체적 느낌, 직관적 인상

 

 

6. 자세히 보기에서 무엇을 감상?

구도, 조형요소 원리, 표현 방법, 재료 용구

7. 왜 이런 색, 형, 기법 사용? 발문 → 어떤 단계?

해석

8. 해석에서 감상하는 내용은?

작품 의미, 표현 의도, 시대 상황

9. 펠드만은 좋거나 싫거나 비평 안 된다고 보았다. T/F

F

10. 미술 비평에 단계가 있는 이유?

작품이 단계적으로 창조되기 때문이다.

 

B. 초등임용 미술 기본이론 펠드만 정리


3. 펠드만

* 미술 작품 = 내용적 특성 + 형식적 특성
- 내용적 특성: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 ex) 의도, 의미, 주제, 시대
- 형식적 특성: 내용 전달 방법 ex) 구도, 색, 기법, 재료 및 용구

* 미술 비평 = 여러 관점 분석, 감상, 예술적 가치 평가

<펠드만 미술 비평 지도 단계>
(1) 서술(마음 열기)
(2) 분석(자세히 보기): 형식 ★
(3) 해석(작가 마음 헤아리기): 내용 ★
(4) 평가(생각하고 판단하기)

Q. 미술 비평 지도 단계가 존재하는 이유?
작품이 부분적, 단계적으로 창조되기에 비평도 단계적으로!


(1) 서술(마음 열기)
① 전체적 느낌(첫 느낌)
② 직관적 인상(눈에 보이는 것)
→ 흥미, 관심 높임

(2) 분석(자세히 보기): 형식 ★
① 화면 요소 부분적 검토 → 사물들이 어떻게 구성?(구도)
② 조형 요소, 원리 발견 ex) 어떤 색을 사용?
③ 표현 방법 특징 → 어떤 기법 사용?
④ 재료 용구 사용 효과

(3) 해석(작가 마음 헤아리기): 내용 ★
① 작품의 의미
② 작가의 표현 의도 ex) 왜 이런 색, 형, 기법 사용?
③ 시대 상황 ex) 어떤 시대? 미술가의 생애는?

(4) 평가(생각하고 판단하기)
① 작품의 가치 판단 → 작품 어떻게 생각? 왜?
② 선호에 의한 가치 판단 → 좋은가? 싫은가? 왜?
③ 가치 수용 및 내면화 → 작품 가치 자신의 관점 생각,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