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임용 미술 가드너 매일복습 퀴즈
A. 기본이론 퀴즈
B. 기본이론 정리
A. 초등임용고시 미술 기본이론 퀴즈 - 가드너
1. 초등 3-4학년의 감상, 표현 발달 단계는 각각?
사실적 단계, 또래집단기
2. 초등5-6학년의 감상, 표현 발달 단계는 각각?
탈 사실적 단계, 의사실기
3. 가드너 지각 단계에서는 ~만을 구별할 수 있다.
사물의 공간적 형태
4. 상징인식 단계에서는 그림의 완성도 인식을 중시한다. T/F
F
5. 사실적 단계에서의 교사 역할?
사실주의적 고정 관념 고착 막기
6. 감상 능력 발달 단계 중 타인 작품 인정, 비판 시기 각각?
탈 사실적 단계, 예술적 위기 단계
7. 예술적 위기 단계의 성격 분화 유형은?
시각형, 촉각형
8.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는?
지각-상징인식-사실-탈 사실-위기
2. 초등임용 미술 기본이론 학자 - 가드너 정리
<가드너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 단계
(2) 상징인식 단계
(3) 사실적 단계 (3-4학년) = 표현 능력 또래집단기
(4) 탈 사실적 단계 (5-6학년) = 표현 능력 의사실기
(5) 예술적 위기 단계
2022.01.08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복습노트 퀴즈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복습노트 퀴즈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매일복습 퀴즈 ⚙️ 테크니컬 인스타그램 tech_imgo 을 통해 빈칸노트를 풀고 블로그 퀴즈를 풀어보세요. :) ⚙️ 블로그 퀴즈를 푼 뒤, 아웃풋까지 하면 보다 꼼꼼하게 복
3log2.tistory.com
(1) 지각 단계
사물의 공간적 형태만을 구별
(2) 상징인식 단계
유아기, 그림 속 기호 및 상징 파악(내용에 집중)
그림 완성도나 화가 X
(3) 사실적 단계(3~4학년) ★
모든 미적 대상 ← 묘사적 규칙, 전통적 개념 중시
- 표현 기능: 상징적 표현(=도식적 표현) 수준 * 또래집단기=과도기
- 지각 능력: 사실 지향적 관점
환상적, 상징적 표현 경시 경향 갖기 쉬움.
교사 역할: 사실주의적 고정 관념 고착 막고 개성, 창의성 격려
(4) 탈 사실적 단계(5~6학년) ★
지금까지 주제에 대한 관심 → 재료와 기법 관심
다양한 미적 특성, 표현 양식 관심
타인 개성 인식, 감수성↑
* 표현 능력은 의사실기 → 사실적 표현 욕구 강하나, 타인 개성 인정
(5) 예술적 위기 단계
청년기, 미술 관심↓
비판적 인식, 환경 지각 능력↑ → 표현 자신↓ 타인 작품 비판↑
성격 유형 분화 시기
- 시각형: 논리적 특성, 과학 관심
- 촉각형: 감성적 특성, 개성적 예술 몰입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전략 기본이론 퀴즈 (0) | 2022.01.10 |
---|---|
초등임용 미술 펠드만 복습노트 퀴즈 정리 (0) | 2022.01.09 |
초등임용 미술 로웬펠드 복습노트 퀴즈 (0) | 2022.01.08 |
초등임용 미술 조형원리 복습노트 퀴즈 (0) | 2022.01.08 |
초등임용 미술 조형 요소 매일복습 퀴즈 (0) | 2022.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