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2차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초등임용 2차 공통지역 응시자 분들을 위해

심층면접 기출 복기본을 탑재합니다.

 

공통지역 영어 기출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12.09 - [초등임용/2차] - 초등임용 공통지역 영어수업실연 기출 복기

2023.12.05 - [초등임용/2차] - 초등임용 공통지역 영어면접 기출 복기

 

최초 작성 시점 기준

2017~2023학년도 기출을 탑재,

(+ 2024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탑재 완료)

이후 기출의 경우 댓글을 통해 남기겠습니다.

 

2016학년도 이전 심층면접 기출의 경우,

전국 공통, 평가원에 의뢰하여 출제했으나

출제 경향이 달라 배제하였습니다.

 

답안의 경우, 테크니컬 초등임용 연구소 카페의

면접 나눔 카테고리에서 문제별 댓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를 통해 빠른 이동 가능합니다.

 

 

 

 

2017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수업 준비

다음 문제 상황에서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없는 이유

3가지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문제 상황

이 교사: 김 선생님, 피곤해 보이시는데 무슨 일 있으신가요?

김 교사: 이 선생님, 어제 밀린 업무를 처리하느라 야근했어요.

이 교사: 힘드셨겠어요. 저는 오늘 오전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이

있어서 수업 시간에 아이들 자습시키고 밀린 공문을 처리했어요.

김 교사: 저도 업무 때문에 교재 연구, 수업 준비도 못했어요.

힘든 업무는 몇 선생님들한테 몰려 있고 불공평한 것 같아요.

정 교사: 업무가 힘들지만 저는 뭔가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여러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요. 이런 경험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김 교사: 아무리 배운다는 생각으로 임하지만 이건 심한 것 같아요.

모든 선생님에게 업무가 골고루 배분되면 좋을 텐데요.

허 선생님은 힘드신 점 없으세요?

허 교사: 저는 업무보다는 요새 대학원에 진학하고

발표 과제를 준비하느라 수업 시간에 자습을 시키곤 해요.

[2017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생활지도 & 협력

신규 교사인 김 교사는 1학년 배정을 받았다.

학급 학생 중 희수는 말을 안 듣고 친구와 자주 싸우며

수업 태도 또한 엉망인 학생이다.

그리고 희수는 급식을 먹을 때 편식을 하고 식사 태도가 좋지 않다.

김 교사는 이를 해결해보기 위하여 희수의 친구들과

상담을 해보았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때 김 교사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 2명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2017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김 교사는 오늘 저녁 중요한 선약이 있다.

하지만 교감 선생님께서 내일 배구 시합이 있으므로

저녁에 배구 연습에 참석하라고 하셨다.

김 교사는 지난주 교감 선생님께 학생 생활지도로

지적을 받고 눈치가 보이는 상황이다.

만약, 자신이 김 교사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와

그 이유를 서로 다른 인성적 측면과 연계하여 말하시오.

[2017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18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생활지도 & 수업 방법

<장면 1>을 통해 알 수 있는 연서의 문제 행동 2가지와

이를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

<장면 2>에서 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 2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장면 1

교사: 연서야, 청소 당번인데 왜 어제 청소를 안 하고 집에 갔니?

연서: 엄마가 청소하지 말고 바로 집으로 오라고 했어요.

교사: 그러면 선생님이 엄마께 전화를 드려도 되겠니?

연서: 안 돼요!

교사: 엄마께 전화를 드리면 안 되는 이유가 있니?

연서: 사실, 친구들이랑 놀고 싶어서 청소 안 했어요. 죄송해요.

 

🔮 장면 2

부장교사: 지난주 장학이셨죠? 수업은 잘하셨나요?

김 교사: 지난 장학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아

속상했어요.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부장교사: 그렇군요. 다음 장학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어떤 게 가장 고민인가요?

김 교사: 제가 수업을 할 때 교과서 내용을 설명만 하고

학생들 개인의 능력, 소질, 흥미를 잘 고려하지 못한 것 같아요.

학생들도 제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는 것 같아요.

부장교사: 그럼 다음 임상장학 수업 때는

새로운 방법으로 수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2018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이상적 학교

A 학교에서는 교사 간에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적다. 교사들은 학습지도나 생활지도를 함께 고민하지 않고

자기 일에만 충실하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학교는 무엇이며

만약 A 학교의 교사라면 바람직한 학교의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방법 2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 생활지도

김 교사는 자신의 학급 학생인 선화가 3월까지는 활발했지만

5월부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발견했다.

김 교사는 선화와 상담을 하려고 하였지만,

밀린 업무로 적절한 지도를 못 하는 상황이다.

김 교사가 생활지도 차원에서 가져야 할 인성적 자질 3가지와

그 이유에 대해 말하시오.

[2018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19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수업 집중

다음 문제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찾고

각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한 가지씩 말하시오.

 

🔮 상황 1

김 교사는 수업 중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고자

순회 지도를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학생 소영이와 정섭이가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장난치며 떠들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활동에 집중할 것을 이야기하며 지적하였다.

그러자 소영이와 정섭이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화를 냈다.

왜 저희한테만 혼내세요? 주현이랑 현배도

아까부터 저희랑 똑같이 장난치면서 떠들고 있었어요.”

 

🔮 상황 2

이 교사는 미술 수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었고

학생들은 미술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었다.

그런데 지성이가 활동에 집중하지 않고

친구와 떠들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교사는 이 기회를 본보기로 삼아 지성이를 혼내고

모든 학생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

이 교사는 큰소리로 지성이를 혼냈다.

지성아, 조용히 안 할래? 너 때문에 친구들이 집중을 못 하잖아!”

그러자 교실이 조용해지고 수업 분위기가 무겁게 가라앉았다.

, 학생들이 수업 중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 상황 3

박 교사는 수업을 마무리할 때가 되자

자신이 수업 내용을 직접 정리하기보다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수업을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 모둠에서는 은영이, 2 모둠에서는 주연이, .... ” 라고

박 교사는 발표할 학생들을 미리 지목하고 발표를 시켰다.

그 결과 발표를 하지 않는 아이들이 발표에 집중하지 않고

다른 친구들과 떠들고 장난치는 모습을 보였다.

[2019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교원 연수

다음 프로그램 중 자신이 교사가 되어 참여하고 싶은

연수 2가지와 각각의 이유를 교사의 전문성 2가지씩과

연관 지어 말하시오.

 

STEAM교육 / 코딩교육 / 한 달에 한 권 책 읽기

[2019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선배 교사인 백 교사는 신규 교사인 한 교사에게

도움을 많이 제공하지만 간섭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얼마 전 한 교사는 백 교사가 자신의 반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복도에서 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한 교사의 입장에서 백 교사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2가지를 인성적 자질과 연계하여 말하시오.

[2019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20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학습된 무기력

관찰일지와 종합 의견을 고려하여 김 교사가 A 학생에게

할 수 있는 지도 방안 4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A 학생에 대한 관찰 일지

과제를 주고 나면 다른 학생들의 수행 속도를 보기 위해

자주 기웃거린다. 자신이 먼저 끝낼 때는

저 벌써 끝냈어요. 제가 제일 잘했죠?”라고 말을 한다.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끝낼 때는 과제를 일찍 포기한다.

 

자신 없는 활동을 할 때 다른 친구들이 보지 못하도록

숨기면서 할 때가 있다.

 

시험에서 낮은 성적을 받을 때,

난 역시 을 못해.”라고 좌절하는 모습을 보인다.

 

일기장에 과목은 잘해서 좋은데 과목은 못해서

싫다고 쓰여 있었다.

 

🔮 종합 의견

A 학생은 타인의 시선을 크게 의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A를 위해 타인의 시선 때문이 아닌,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신 없는 과목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20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학생관 & 교직관

<자료>에 나타난 김 교사의 문제점 2가지와

각각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말하시오.

 

🔮 자료

교육청에서 초등학교에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기로 했다.

A 학교에서 근무하는 김 교사는 다른 할 일도 많은데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되면 귀찮을 거야.

보나마나 학생들도 산만해질 거야.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지.’라고 생각하며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또한, 김 교사는 어차피 디지털 교과서로 수업해도

학생들은 내 수업을 안 좋아할 거야.’라고 생각하며

멀티미디어 기기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싫어한다.

[2020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 아동학대

다음 문제 상황에서 교사가 해야 할 후속 조치 2가지와

이때 필요한 인성적 자질 2가지를 말하시오.

 

🔮 상황

A 학교의 2학년 담임인 최 교사는 자신의 반 학생

수연이의 눈가에 상처가 난 것을 발견했다.

어떻게 된 것인지 수연이에게 물어보자

수연이는 숙제를 안 해서 엄마에게 맞았어요.”라고 말했다.

이에 최 교사는 아동학대라고 의심하고 관련 기관에 신고했다.

하지만 조사 결과, 아동학대가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다.

이때 다른 교육 주체인 학부모와의 갈등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최 교사는 다음에도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졌다.

[2020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21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학부모 갈등

<장면 1><장면 2>에서 교사가 학부모와 겪는 어려움을

각각 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처 방안 2가지씩을

그 이유와 함께 말하시오.

 

🔮 장면 1

교사: 어머님, 안녕하세요? 경민이 담임 선생님입니다.

학부모: , 안녕하세요. 무슨 일이시죠?

교사: 다름이 아니라 경민이가 원격수업에 종종 불참해서요.

학부모: 그런가요? 저는 남편이랑 출근하느라 몰랐네요.

교사: 경민이 말로는 늦게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늦잠을 잤기 때문에 수업에 못 참여했다고 합니다.

e-학습터에 올려야 하는 과제도 자주 빠트리더라고요.

학부모: 저랑 아이 아빠가 바빠서 신경 쓸 겨를이 없어요.

 

🔮 장면 2

학부모: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번 학예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다른 아이들은 장기자랑을 2개씩 하는데

우리 은송이는 1개만 한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은송이도 장기자랑을 2개 하도록 해주세요.

교사: 아버님, 사전에 가정통신문을 통해 한 학생당

장기자랑을 최대 2개까지 신청받는다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학부모: , 몰랐네요.

교사: , 그런데 은송이는 피아노 연주 하나만 한다고 신청했고

이미 학예회 일정이 편성되어서 변경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학부모: 은송이가 노래 연습도 정말 많이 했는데 속상하네요.

우리 은송이가 노래도 꼭 부르도록 도와주세요.

우리 은송이 담임 선생님이잖아요.

[2021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아동관 & 학급 규칙

<자료>에서 나타난 두 교사의 관점 중

자신과 더 가까운 교사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자신이 선택한 교사의 아동관과 관련지어 말하시오.

, 자신이 선택한 교사의 입장에서

학급 규칙을 제정하기 위한 방안 3가지를 말하시오.

 

🔮 자료

박 교사: 학생들에겐 자치 역량이 있기 때문에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 수 있죠.

그래서 전 학생들끼리 학급 규칙을 만들게 합니다.

임 교사: 학생들이 스스로 학급 규칙을 만들기에는

경험이 미숙합니다. 학급 구성원들이 지키도록 하려면

학급 규칙을 교사가 만들어 제시해야 하죠.

[2021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다음 문제 상황에서 권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상황

신임 교사인 권 교사의 평가 계획서를 보고

선배 교사인 임 교사가 수정할 부분이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권 교사는 저는 교직 과목 강의에서 배운 대로

평가를 계획한 것입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임 교사는 언제나 이론이 맞는 건 아니죠.

실제 교육 현장에 맞게 계획해야죠.”라고 말했다.

권 교사와 임 교사는 이러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관계가 서먹해진 상황이다.

권 교사는 이론과 현장의 괴리감에 따른 평가 방식과

선배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2021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22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비대면 수업

김 교사의 성찰일지 1에서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문제점 1가지와

구체적 해결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또한, 성찰일지 2에서 학습 매체와 관련한 문제점 1가지와

구체적 해결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 성찰일지 1

<김 교사의 온라인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댓글>

민수: 토의·토론도 하고 싶은데 선생님의 화면만 나오고

강의가 진행되어서 지루해요.

철호: 수업을 들으면서 궁금한 게 있어도 질문할 수가 없어요.

영희: 언니와 엄마가 수업을 도와준다는데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민수의 댓글을 보니 강의가 지루했던 모양이다.

철호의 댓글을 보고 돌아보니 강의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

영희의 댓글을 보니 실제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차이점을 고려해야겠다.

 

🔮 성찰일지 2

비대면 수업 활성화에 따라 온라인 수업 자료를 개발한다.

하지만 혼자서 이를 개발하는 건 촬영부터 업로드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힘들다.

수업자료를 다 만들고 진행하면 뿌듯하지만 역시 부족하다.

온라인 수업 자료로 옆반 선생님들도 모두 바빠 보인다.

[2022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교직관

다음 문제 상황에서 권 교사의 문제점 2가지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직 태도 2가지를 말하시오.

 

🔮 상황

3학년 학생들의 담임을 맡게 된 권 교사는

기존 맡던 5학년 학생들은 말을 안 들어 맡기 싫었는데

3학년 학생을 맡게 되어 기뻤다.

또한, 학생들을 보고 생활지도가 편리해질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후,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기초학습 지도를 덜 해도 되겠다는 생각에 안도감을 느꼈다.

[2022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

다음 문제 상황에서 최 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적 자질 3가지를 그 이유와 함께 말하시오.

 

🔮 상황

최 교사는 자신이 맡은 학급 학생들이

바르지 않은 언어생활을 하고 있어 고민이다.

이미 여러 번 문제 행동에 대해 지도를 했지만

학생들의 언어 습관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2022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23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문제 행동

다음 <장면>에서 이 교사와 박 교사가 만난 문제 행동 학생의

유형을 구분하고 각 교사가 해당 학생에게 할 수 있는

개별적 대처 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또한, 이러한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수업 운영 방안 1가지를 말하시오.

 

🔮 장면

선배 교사 김 교사와 신임 교사 이 교사와 박 교사의 대화 내용

김 교사: 두 선생님은 요즘 수업할 때 어때요? 분위기는 괜찮나요?

이 교사: 수업 분위기는 괜찮은데 한 학생이 저를 조금 힘들게 해요.

김 교사: 어떤 문제가 있나요?

이 교사: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나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저에게

해달라고 해요. 그리고 엉뚱한 질문으로 수업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김 교사: 잘못된 행동으로 선생님의 관심을 유도해

수업 진행을 방해하는 모습을 보이는군요. 박 선생님은 어떠세요?

박 교사: 저희 반에는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 있어요.

김 교사: 조금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박 교사: 수업 자체에 흥미를 못 느끼는 것 같아요.

수업 중에 엎드리거나 발표도 잘 안 합니다.

모둠 활동을 해도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도 하지 않고요.

김 교사: 그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기질적인 원인이라기보다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커요. 그 원인을 파악해서

개별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 교사: 개별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군요.

김 교사: 또 그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께서

수업 운영을 할 때 예방적 차원의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023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전문적학습공동체

다음 상황을 읽고 교직의 전문성 관점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에 대하여

최 교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3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상황

올해 발령을 받은 최 교사는 주변 선생님들로부터

학교 내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도록 권유받았다.

최 교사 스스로도 미래사회의 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에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최 교사는 오랜 노력 끝에 교사가 된 만큼

자신을 위한 여유 시간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가하기가 망설여진다.

[2023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다음 상황에서 마을 축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정 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적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상황

정 교사는 학교와 지역이 결합하여 진행하는

마을 축제의 기획을 담당하게 되었다.

마을 축제를 통해 학교와 지역으로 학생들의 배움의 장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는 정 교사가 바란 일이 아니었지만, 학교 사정상

정 교사가 부득이하게 맡게 된 일이다.

마을 축제를 추진함에 있어 정 교사는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 교사는 학교와 지역이 결합하여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마을 축제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싶다.

[2023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2024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구상형문제 행동

다음은 초등학교 2학년 준하의 문제행동에 대하여

담임교사가 부장교사 및 학부모와 대화한 내용이다.

 

🔮 장면

∙ 부장교사: 선생님, 요즘은 어떠세요?

∙ 담임교사: 여전히 힘들어요.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고

똑같은 내용을 여러 번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해요.

여러 번 지도해도 행동에 변화가 없네요.

∙ 부장교사: 저런, 힘드시겠어요.

∙ 담임교사: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아요.

놀이 시간에 친구들이 자기 말을 안 듣는다고 때린 적도 있어요.

∙ 부장교사: 많이 힘들겠군요. 이런 학생들을 위해서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 방안이 있어요.

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 방안은...

 

🔮 장면 2

∙ 준하 어머니: 우리 준하가 이 정도로 산만한지 몰랐어요.

∙ 담임교사: 가정에서 준하는 어떤가요?

∙ 준하 어머니: 가정에서도 생활습관이 전혀 형성되어 있지 않아요.

∙ 담임교사: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있었나요?

∙ 준하 어머니: 자기 뜻대로 안 될 때는 화를 내요.

동생을 때리기도 하고 함부로 대해요.

주말에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너무 많이 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 2시간을 정해줘도 자기 마음대로 한 적이 많아요.

∙ 담임교사: 어머니, 준하를 위해 가정에서 협조해주셨으면 하는 사항은...

 

<장면 1>을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위해

학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 2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장면 2>를 통해 담임교사가 학부모에게

가정에서 요청드릴 사항 2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2024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구상형]

 

즉답형 1공개수업

다음은 공개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배 교사와 권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선배 교사: 선생님, 곧 있을 공개수업 준비는 잘 하고 계신가요?

  권 교사: 선생님, 저는 공개수업을 하는 게 꺼려져요.

공개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와 마찰이 생기기도 하고,

공개수업 이후에도 제 수업을 참관하신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지적을 받으면 자존심도 상합니다.

  선배 교사: 그런 어려움이 있으셨군요. 그래도 함께 공개수업을 준비하면

다른 선생님의 수업으로부터 배울 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옆 반 선생님으로부터 인공지능과 같은

새로운 수업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건 좋지 않나요?

  권 교사: 저와는 생각이 다르시네요. 저 역시 스마트 기기를 수업에서 활용해봤지만

좋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그런 수업 방식은 보여주기식밖에 안 될 것 같고요.

굳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고,

딱히 도움도 안 되는 것 같아요.

 

위 상황에서 공개수업에 대한 권 교사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권 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24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1]

 

즉답형 2인성적 자질

이 교사는 한 학부모로부터 자녀가 외투를 교실로 두고 오거나

물건을 잃어버렸다는 연락을 자주 받는다.

이 교사는 반복되는 학부모의 전화가 귀찮게 여겨져

종종 전화를 고의로 받지 않기도 한다.

하루는 학부모가 이 교사의 이전 통화 내용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 교사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더불어 ‘다른 학생들은 다 잘하고 있으니 이건 해당 학생만의 문제다.’라는 말을 하고,

업무로 인해 바쁘다는 핑계로 통화를 종료했다.

이로 인해 학부모는 이 교사가 학생에게 관심이 없다고 여기게 되었다.

현재 학부모는 이 교사에 대한 신뢰를 잃고 서로 관계가 서먹해졌으나

이 교사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상황이다.

위 상황에서 이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024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복기 즉답형 2]

 

추가 기출은 댓글을 통해 링크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