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etc

검정고시 총정리! 검정고시 응시자격, 합격기준, 과목 등

 


공교육의 한계를 넘어설 하나의 대안, 검정고시


우리나라 공교육 과정에서는 '교과서'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교과서는 국민의 학업적 발달을 위해 다양한 학문들에서 내용을 추출하고 정제하여 대중화한 책입니다.

때문에 일반적 진리에서 구체적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 수학을 유클리드 기하학 원론 등의 교재를 바탕으로 정석적인 학습을 하는 것은 현재의 공교육에서 어려워 보입니다. 과학 역시 뉴턴의 프린키피아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지, 덕, 체의 고른 발달을 통해 위대한 인물이 되는 것을 강조한 전인교육 역시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에서 가능할 리가 없습니다. (아무리 공교육이 훌륭하다고 할 지라도 무언가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과 연마가 필요합니다. 공교육 시험을 도와주는 단순한 사교육을 듣는 것보다 더 자기주도적인 실천이 필요한 것이죠.)

이러한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검정고시가 있습니다.

검정고시는 누구나 요건을 만족하면 응시할 수 있으며, 이렇게 교육적인 이유로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만약 스스로 학습 커리큘럼을 만들고 실행하는 창의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혹은 공교육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학습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는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이라면 교육적인 이유에서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것도 충분히 훌륭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1. 초등학교, 중학교 검정고시 응시하는 법


초등학교, 중학교는 의무교육 과정이라 원칙적으로는 자퇴가 불가능하지만,
검정고시를 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유예신청을 하고 연속 결석일이 60일-90일(휴일과 방학 제외)을 넘기면 학교의 정원외관리자로 넘어갑니다.
이 경우, 검정고시를 볼 수 있습니다.

* 연속 결석일의 기준은 학교마다 다르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만 11세(생일 지난 12세~생일 안 지난 13세)부터 검정고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1년에 1검정고시를 통과했을 때 진로


초등학교 5학년 나이 때 초졸 검정고시를 쳐서 1년 일찍 초등학교 졸업을 하고
초등학교 6학년 나이 때 중졸 검정고시를 쳐서 3년 일찍 중학교 졸업을 하고
중학교 1학년 나이 때 고졸 검정고시를 쳐서 5년 일찍 고등학교 졸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나이 때 독학학위제 시험을 치면 8년 일찍 4년제 대학교 졸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나이 때 대학원에 입학하시면 다른 학생들이 고등학교 2학년일 때 석사 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나이 때 대학원에 입학하시지 않고 공인회계사와 같은 고소득 전문직 시험에 도전하실 수도 있습니다.

잠시 후에도 이야기를 하겠지만, 검정고시 시험은 1년에 두 번이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초졸, 중졸을 동시에 치거나 중졸, 고졸을 동시에 칠 수도 있습니다. (합격한다는 전제에서 말이죠.)

그렇다면 1년에 2검정고시를 통과했을 때 진로를 살펴보겠습니다.

 

* 1년에 2검정고시를 통과했을 때 진로


초등학교 5학년 나이 때 초졸 검정고시를 쳐서 1년 일찍 초등학교 졸업을 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 나이 때 중졸 검정고시를 쳐서 합격한 뒤, 고졸 검정고시를 쳐서 합격하여 6년 일찍 고등학교에 졸업합니다.
중학교 1학년 나이 때 독학학위제(독학사) 시험을 쳐서 합격한 뒤, 9년 일찍 4년제 대학 학사 학위를 받습니다.
중학교 2학년 나이 때 대학원에 진학해 고등학교 1학년 때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나이 때 대학원 대신 공인회계사와 같은 고소득 전문직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검정고시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2. 검정고시 시험 개요 (응시과목, 합격기준)


초졸 검정고시, 중졸 검정고시, 고졸 검정고시 모두 1년에 두 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월의 1회 시험과 6월의 2회 시험이 그것입니다.
(1회 시험이 어려운 경우, 2회 시험이 쉽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응시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졸 검정고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필수 4과목) +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영어 (선택 2과목)
중졸 검정고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필수 5과목) +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선택 1과목)
고졸 검정고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한국사 (필수 6과목),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선택 1과목)

초졸, 중졸, 고졸 검정고시 모두 1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60점 이상 취득하면 합격입니다.

 

3. 검정고시 독학 방법


검정고시 공부하는 곳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유료로 학원을 다니거나 유료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셔도 독학으로 검정고시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다음과 같이 서울특별시교육청을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 행정정보 - 시험안내 - 검정고시안내 - 검정고시기출문제

그리고 이 블로그에도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차근차근 공부하실 수 있는 자료가 올라오니
즐겨찾기하시고 함께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검정고시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오늘의 공부 블로그 방문자 분들께 감사합니다.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