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국어 내체표 박스 퀴즈입니다.
📄 초등임용 국어 내체표 박스 퀴즈
⚙️ 초등임용 암기 프로그램
📄 초등임용 교육과정 원문 암기펜
Ⅰ. 2022 개정 국어 내체표 암기 프로그램
핵심 아이디어는 단어 수준에서 암기하고,
범주는 통암기하면 됩니다.
1. 듣기・말하기 내용체계표 (2022 개정)
핵심 아이디어 |
⋅듣기⋅말하기는 언어, 준언어, 비언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듣고 말한다.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 과정에 협력적으로 참여하고 듣기⋅말하기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듣고 말한다. ⋅화자와 청자는 듣기⋅말하기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상호 존중하고 공감하는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
|
2. 읽기 내용체계표 (2022 개정)
핵심 아이디어 |
⋅읽기는 독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로 표현된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행위이다.
⋅독자는 다양한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읽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는다. ⋅독자는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읽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읽는다. ⋅독자는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삶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독서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독서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
|
3. 쓰기 내용체계표 (2022 개정)
핵심 아이디어 |
⋅쓰기는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호나 매체를 활용하여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이다.
⋅필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쓴다. ⋅필자는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쓰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 ⋅필자는 쓰기 경험을 통해 언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쓰기 윤리를 갖추어 독자와 소통함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만들어 간다. |
범주 |
|
4. 문법 내용체계표 (2022 개정)
핵심 아이디어 |
⋅문법은 국어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틀로서 규칙과 원리로 구성⋅운영되며, 문법 탐구는 문법에 대해 사고하는 활동으로 국어에 대한 총체적 앎을 이끈다.
⋅국어는 체계와 구조를 갖춘 의미 생성 자원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습적 규약이며, 공동체의 사고와 가치를 표상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국어 자료는 다양한 맥락에서 만들어지는 의사소통의 결과물로서, 국어 현상을 파악하고 국어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문법 탐구의 대상이다. ⋅국어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고 성찰하면서 언어 주체로서의 정체성과 국어 의식을 형성한다. |
범주 |
|
5. 문학 내용체계표 (2022 개정)
핵심 아이디어 |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이다.
⋅문학 작품을 통한 소통은 작품의 갈래, 작가와 독자, 사회와 문화, 문학사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이루어진다. ⋅문학 수용⋅생산 능력은 문학의 해석, 감상, 비평, 창작 활동을 통해 향상된다. ⋅인간은 문학을 향유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한다. |
범주 |
|
6. 매체 내용체계표 (2022 개정)
'매체'는 2022 개정에서 신설된 영역이죠.
출제될 여지가 있습니다.
핵심 아이디어 |
⋅매체는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 기술, 환경으로 당대 사회의 소통 방식과 소통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매체 이용자는 매체 자료의 주체적인 수용과 생산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에 관여한다. ⋅매체 이용자는 매체 및 매체 소통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건강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
범주 |
|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체표 박스 퀴즈
[📕 테크니컬 미니북 2501판 pp. 163-165]
2025 초등임용(24년 11월 시행) 수험생만 해당되며,
(26~ 초등임용 수험생은 only 22 개정)
핵심 개념, 기능을 암기하시면 됩니다.
1. 듣기・말하기 내용체계표 (2015 개정)
핵심 개념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5∼6학년 | ||
‣듣기・말하기의 본질 | ∙구어 의사소통 |
|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
∙토의[의견조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활용] |
|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기 |
|
‣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리 ∙공감적 소통의 생활화 |
∙공감하며 듣기 |
2. 읽기 내용체계표 (2015 개정)
핵심 개념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5∼6학년 | ||
‣읽기의 본질 | ∙의미 구성 과정 |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
|
‣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
∙내용 요약[글의 구조] ∙주장이나 주제 파악 ∙내용의 타당성 평가 ∙표현의 적절성 평가 ∙매체 읽기 방법의 적용 |
|
‣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
∙읽기 습관 점검하기 |
3. 쓰기 내용체계표 (2015 개정)
핵심 개념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
5∼6학년 | |||
‣쓰기의 본질 | ∙의미 구성 과정 |
|
|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
∙설명하는 글[목적과 대상, 형식과 자료] ∙주장하는 글[적절한 근거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한 글 |
||
‣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과 매체 선정 | ||
‣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
∙독자의 존중과 배려 |
4. 문법 내용체계표 (2015 개정)
핵심 개념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5∼6학년 | ||
‣국어의 본질 |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
|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
∙낱말 확장 방법 ∙문장 성분과 호응 |
|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
|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
∙바른 국어 사용 |
5. 문학 내용체계표 (2015 개정)
핵심 개념 | 학년(군)별 내용 요소 | 기능 |
5∼6학년 | ||
‣문학의 본질 | ∙가치 있는 내용의 언어적 표현 |
|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과 매체 |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
|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식・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교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와 소통 |
|
‣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문학의 생활화 |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 |
'초등임용 > 암기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영어 내체표 박스 퀴즈 (0) | 2024.05.31 |
---|---|
초등임용 수학 내체표 박스 퀴즈 (0) | 2024.05.07 |
초등임용 통합 모형 박스 퀴즈 2022 개정 (2) | 2024.05.06 |
초등임용 실과 모형 박스 퀴즈 (6) | 2024.05.06 |
초등임용 체육 모형 박스 퀴즈 (4) | 202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