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수학 내체표 박스 퀴즈입니다.
수학은 내체표보다 성취기준이 훨씬 중요하며,
내체표를 높은 강도로 암기하는 건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붉은 암기펜을 친 부분 정도는 보시고
지식·이해 내용 요소는 위계 파악의 목적에서
선택적으로 박스 아웃풋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수학 내체표는 각론 공부 때 인덱스로 쓰는 게 베스트라
이러한 방향으로 암기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 초등임용 수학 내체표 박스 퀴즈
* 2015 개정 생략(∵ 중요도 ↓)
⚙️ 초등임용 암기 프로그램
📄 초등임용 교육과정 원문 암기펜
2022 개정 수학 내체표 암기 프로그램
1. 수와 연산
핵심 아이디어 |
⋅사물의 양은 자연수, 분수, 소수 등으로 표현되며, 수는 자연수에서 정수, 유리수, 실수로 확장된다.
⋅사칙계산은 자연수에 대해 정의되며 정수, 유리수, 실수의 사칙계산으로 확장되고 이때 연산의 성질이 일관되게 성립한다. ⋅수와 사칙계산은 수학 학습의 기본이 되며, 실생활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
||
구분 범주 |
내용 요소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지식⋅이해 |
|
|
|
과정⋅기능 |
⋅자연수, 분수, 소수 등 수 관련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기
⋅수를 세고 읽고 쓰기 ⋅자연수, 분수,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하기 ⋅사칙계산의 의미와 계산 원리를 탐구하고 계산하기 ⋅수 감각과 연산 감각 기르기 ⋅연산 사이의 관계,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탐구하기 ⋅수의 범위와 올림, 버림, 반올림한 어림값을 실생활과 연결하기 ⋅자연수, 분수, 소수, 사칙계산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
||
가치⋅태도 |
⋅자연수, 분수, 소수의 필요성 인식
⋅사칙계산, 어림의 유용성 인식 ⋅분수 표현의 편리함 인식 ⋅수와 연산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2. 변화와 관계
핵심 아이디어 |
⋅변화하는 현상에 반복적인 요소로 들어있는 규칙은 수나 식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규칙을 탐구하는 것은 수학적으로 추측하고 일반화하는 데 기반이 된다.
⋅동치 관계, 대응 관계, 비례 관계 등은 여러 현상에 들어있는 대상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기술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수와 그 계산은 문자와 식을 사용하여 일반화되며, 특정한 관계를 만족시키는 미지의 값은 방정식과 부등식을 해결하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구해진다. ⋅한 양이 변함에 따라 다른 양이 하나씩 정해지는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와 그 그래프는 변화하는 현상 속의 다양한 관계를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
||
구분 범주 |
내용 요소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지식⋅이해 | ⋅규칙 |
|
|
과정⋅기능 |
⋅물체, 무늬, 수, 계산식의 배열에서 규칙을 탐구하기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두 양의 관계를 탐구하고, 등호를 사용하여 나타내기 ⋅대응 관계를 탐구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두 양의 관계를 비나 비율로 나타내기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비율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비례식을 풀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하기 |
||
가치⋅태도 |
⋅규칙, 동치 관계 탐구에 대한 흥미
⋅대응 관계, 비 표현의 편리함 인식 ⋅비와 비율의 유용성 인식 ⋅변화와 관계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3. 도형과 측정
핵심 아이디어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은 여러 가지 모양을 범주화한 것이며, 각각의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갖는다.
⋅도형의 성질과 관계를 탐구하고 정당화하는 것은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데 기반이 된다. ⋅측정은 여러 가지 속성의 양을 비교하고 속성에 따른 단위를 이용하여 양을 수치화함으로써 여러 가지 현상을 해석하거나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된다. |
||
구분 범주 |
내용 요소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지식⋅이해 |
(순서대로 써야 정답 인정)
(시, 분)
(cm, m)
|
(순서대로 써야 정답 인정)
(초)
(mm, km)
(L, mL)
(kg, g, t)
(°)
|
|
과정⋅기능 |
⋅여러 가지 사물과 도형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도형의 개념, 구성 요소, 성질 탐구하고 설명하기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 그리기와 만들기 ⋅평면도형을 밀기, 뒤집기, 돌리기 한 모양을 추측하고 그리기 ⋅쌓은 모양 추측하고 쌓기나무의 개수 구하기 ⋅공간 감각 기르기 ⋅여러 가지 양을 비교, 측정, 어림하는 방법 탐구하기 ⋅측정 단위 사이의 관계 탐구하기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양을 표현하기 ⋅실생활 문제 상황에서 길이, 들이, 무게, 시간의 덧셈과 뺄셈하기 ⋅도형의 둘레, 넓이, 부피 구하는 방법 탐구하기 ⋅측정을 실생활 및 타 교과와 연결하여 문제해결하기 |
||
가치⋅태도 |
⋅평면도형, 입체도형에 대한 흥미와 관심
⋅합동인 도형, 선대칭도형, 점대칭도형의 아름다움 인식 ⋅표준 단위의 필요성 인식 ⋅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방법의 편리함 인식 ⋅도형과 측정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4. 자료와 가능성
핵심 아이디어 |
⋅자료를 수집, 정리, 해석하는 통계는 자료의 특징을 파악하고 두 집단을 비교하며 자료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 활용된다.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은 불확실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가능성을 확률로 수치화하면 불확실성을 수학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자료를 이용하여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실천하고 생활 속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은 미래를 예측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데 기반이 된다. |
||
구분 범주 |
내용 요소 |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지식⋅이해 | ⋅자료의 분류 ⋅표 ⋅○, ×, /를 이용한 그래프 |
|
|
과정⋅기능 |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설명하기 ⋅탐구 문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자료를 수집하기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 ⋅자료의 평균을 구하고 해석하기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문제해결하기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비교하고 표현하기 ⋅실생활과 연결하여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상하기 |
||
가치⋅태도 |
⋅표와 그래프의 편리함 인식
⋅평균의 유용성 인식 ⋅자료를 이용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의 가치 인식 ⋅가능성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태도 ⋅자료와 가능성 관련 문제해결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초등임용 > 암기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음악 내체표 박스 퀴즈 (11) | 2024.06.01 |
---|---|
초등임용 영어 내체표 박스 퀴즈 (0) | 2024.05.31 |
초등임용 국어 내체표 박스 퀴즈 (5) | 2024.05.07 |
초등임용 통합 모형 박스 퀴즈 2022 개정 (2) | 2024.05.06 |
초등임용 실과 모형 박스 퀴즈 (6) | 202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