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초등임용 실과 모형 뽀개기 정리 - 실천적 기술적 문제해결 등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실과 교수학습모형

-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 / 프로젝트 교수학습방법 / 실습 중심 교수학습방법 /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 홈 프로젝트 모형 /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 실천적 추론 교수학습방법) /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초등임용고시의 실과 교수학습모형에는 다음의 7가지가 있습니다.

- 문제해결, 실천적 문제해결, 기술적 문제해결 <문제해결 시리즈>

- 프로젝트, 홈 프로젝트 <프로젝트 시리즈>

- 실습 중심, 협동 학습 <기타 시리즈>

 

cf)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다뤄지는 교수학습모형에는 다음의 것이 있습니다.

- 문제 중심 수업

- 모듈 학습

 

본격적으로 실과 교수학습모형을 확인하기 전, 이와 관련이 있는 실과 교과역량을 살펴봅시다.

 

실과의 교과역량 6가지 중 3가지는 가정생활, 3가지는 기술의 세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 가정생활: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 기술의 세계: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기술활용능력, 기술시스템 설계능력

 

여기서 실천적 문제해결능력은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기술적 문제해결능력은 기술적 문제해결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시스템 설계능력과 기술활용능력은 실과 내체표 영역명인 기술시스템, 기술활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 실과 내용체계표 드래그 암기

https://cafe.naver.com/texam/35

 

실과) 내용체계표 드래그 암기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참고] 실과 교과역량 청킹 : 생활관 실기 용계 통과

https://3log2.tistory.com/127

 

초등임용 전과목 교과역량 청킹 정리

초등임용고시 전과목 교과역량 735 청킹 (총 15과목) by 오늘의 공부 티스토리 1. 공자 시리즈 청킹 7과목 : 총론창체 / 통합교과(바.슬.즐) / 국어 / 영어 / 안생(안전한 생활) 2. 창문 시리즈 청킹 3과

3log2.tistory.com

 

그럼 본격적으로 실과 교수학습모형을 살펴봅시다.

초등임용고시 대비를 위하여 실과 교수학습모형에서는 단계의 명칭과 각 단계별 활동에 대해 숙지해야 합니다.

 

<문제해결 시리즈 X3>

1.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 X5


- 실과 문제해결 교수학습방법 단계 (청킹: 문제 인식 - 정.마.선 - 설.적 - 결과에 대한 평가)

① 문제 인식
보 수집을 통한 문제해결방안의 련과 택의 준비 (청킹: 정.마.선)
③ 문제해결방안
④ 문제해결방안
결과에 대한 평가

cf) 실천적 문제해결학습의 경우, 마지막 단계인 5단계가 행동에 대한 평가

but, 결과물을 중시한 것은 프로젝트법이며, 문제해결학습모형에서는 학생의 사고과정을 중시하였습니다.

 

- 실과 문제해결학습모형 각 단계별 활동

단계 교수학습활동
문제 인식 - 문제 상황 제시
- 문제 인식 및 이해
정보 수집을 통한 문제해결방안의 마련과 선택의 준비

(청킹: 정.마.선)
■ 정보 수집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 탐색
■ 문제해결방안 마련
-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 탐색
■ 문제해결방안 선택 준비
- 각 대안의 장단점, 실행 가능성 비교분석하기
문제해결방안 설정 최선의 방안 결정
문제해결방안 적용 최선의 방안 적용 위한 계획 수립
최선의 방안 실행 및 결과 도출
결과에 대한 평가 실행 과정과 실행 결과 분석
실행 결과 반성
새로운 목표 또는 해결방안 설정

 

[참고] 문제해결학습모형은 다른 교과에도 많이 존재하여 유사 모형이 많습니다. 유사모형에 대한 정리는 다음의 글에 있습니다.

https://3log2.tistory.com/116?category=1030131 

 

초등임용 모형 정리 과목별 유사 모형 뽀개기

임용고시 전문 블로그, 오늘의 공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등임용 교과별 유사 교수학습모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초등임용고시란 시험에서는 과목만 무려 14개가 존재합니다. - 교육

3log2.tistory.com

 

2.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X5


- 실과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단계

문제 정의
②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
③ 대안 탐색 및 최선의 대안 선택
행동
행동에 대한 평가

cf) 문제해결학습모형의 경우, 마지막 단계인 5단계가 결과에 대한 평가

 

*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 실천적 추론 교수학습방법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문제 정의
② 실천적 추론
행동
평가 및 반성

 

- 실과 실천적 문제해결학습 절차

단계 교수학습과정 추론 위한 질문
문제 정의 - 실천적 문제와 기술적 문제 구분
- 문제에 영향을 주는 과거와 현재의 상황 분석
- 문제는 무엇인가?
- 사람들은 왜 이 문제에 직면하는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 어떤 요인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을까?
-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 - 목표 설정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 탐색
- 정보의 신뢰성 고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할까?
- 얻은 정보는 믿을 만한 것인가?
- 최선의 선택인지를 알려주는 정보는 어떤 것일까?
- 의사결정은 누구에게 영향을 줄까?
대안 탐색 및 최선의 대안 - 목표 달성을 위한 가능한 대안 탐색
- 각 대안에 대한 행동의 결과 평가 (자신, 타인, 사회에 미칠 영향 고려)
- 대안의 선택을 위한 기준 설정
- 최선의 안을 결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 나와 타인을 위해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
- 선택이 나와 가족, 사회에 주는 결과는 무엇인가?
- 각 선택이 단기간과 장기간에 주는 결과는 무엇인가?
행동 - 최선의 안을 실행하기 위한 기술 연마
- 최선의 안을 행동으로 실행
- 효과적인 실행 방법은 무엇인가?
행동에 대한 평가 - 행동 결과와 행동 과정 반성
- 학습 결과 분석
- 새로운 목표 설정 및 문제 정의
- 행동은 예상한 결과를 가져왔는가?
- 고려하지 못한 요인은 무엇인가?
- 행동의 결과가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였는가?

 

* 관련 교과역량: 실천적 문제 해결능력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 배경 이해, 대안 탐색 → 비판적 사고 통한 추론, 가치판단 통한 의사결정

cf) 기술적 문제 해결능력: 기술 관련 문제 → 해결책 탐색 → 창의적 아이디어 구현된 해결책 평가, 개선

 

실천적 문제해결학습에서는 '가치 판단에 근거하여 의사결정'하는 것을 중점으로 보고 문제해결학습모형에서는 '사고과정'을 중점으로 봅니다.

 

 

3.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X4


- 실과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단계

① 문제 이해
② 연구와 개발
실현
④ 평가

 

- 실과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별 활동

단계 교수학습활동
문제 이해 - 생활의 불편한 점이나 기존 제품의 개선할 점을 찾아본 후 발명할 문제를 결정하기
연구와 개발 - 정보와 자료 수집하기
- 다양한 아이디어 구상
- 아이디어 평가 및 최선의 안 선정
- 아이디어 구체화
실현 -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제품을 제작하기
평가 -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 결과물의 평가는 기능성, 창의성, 실용성, 경제성, 심미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기술 활용 - 창의적인 제품 만들기 평방유에도 나오는 내용입니다.)

 

[참고] '문제 이해 - 연구와 개발 - 실현 - 평가'의 기술적 문제해결과정 단계는 '기술 활용' - '혁신' - '발명과 문제해결' 내용요소의 밑교(교학방평)에도 등장합니다.

https://cafe.naver.com/texam/40 

 

실과) 기술 - 기술 활용 교육과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관련 교과역량: 기술적 문제 해결능력

기술 관련 문제 → 해결책 탐색 → 창의적 아이디어 구현된 해결책 평가, 개선

 

프로젝트법에서는 결과물을 중점으로 보고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는 결과물 외에도 기술적 문제, 아이디어 생성을 중점으로 봅니다.

 

<프로젝트 시리즈 X2>

4. 프로젝트 교수학습방법 X4


- 실과 프로젝트법 단계

① 목적 설정
② 계획
실행
④ 평가

 

[참고] 실과의 프로젝트 교수학습방법은 가꾸기와 기르기(내용요소 =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밑교에도 등장합니다.

https://cafe.naver.com/texam/39

 

실과) 기술 - 기술시스템 교육과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실과 프로젝트법 각 단계별 활동

단계 교수학습활동
목적 설정 - 학습 목표 확인 및 학습 문제 선택
계획 ■ 수행 방법 검토 및 계획
- 프로젝트 수행 방법 결정, 검토
- 프로젝트 수행 위한 계획 수립
■ 모둠별 활동일 경우 모둠 편성 및 역할 분담
실행 ■ 프로젝트 실행
- 실습, 조사, 탐구, 협의, 현장견학, 전문가 초청 등 프로젝트 활동 진행
평가 ■ 프로젝트 평가
- 프로젝트 활동 과정 및 결과 평가(자기 평가, 교사 평가, 동료 평가를 병행)
- 완성 작품 전시, 보고서 및 활동지 발표

 

5. 홈 프로젝트 모형 4.3.1


- 실과 홈프로젝트 모형 특징

가정이 가진 유리한 학습환경 변인을 학습에 이용하는 방법

가족이 가지는 교육적 기능, 가정 문화 전달 기능 전개 가능

실습시설 부족한 현실적 결함 보완 가능

교사의 많은 연구와 노력이 요구됨

 

- 실과 홈 프로젝트 모형 단계 : 학교 - 가정 - 학교

(1) 학교

① 문제 제기
② 실습계획 수립
③ 시범실습
④ 홈 프로젝트 과제 제시

(2) 가정

① 실습 준비
② 실습
③ 반성 평가

(3) 학교

① 정리

 

- 실과 홈 프로젝트 모형 각 단계별 활동

학습장소 학습단계 학습활동
학교 문제 제기 - 관련 경험 상기
- 실습 과제 파악
- 학습목표 제시 및 확인
실습계획 수립 - 계획 수립하기
- 재료, 용구의 준비 및 사용법
- 요소 기능 파악
시범실습 - 교사의 시범, 실습, 슬라이드, OHP 실습과정 보기
- 실습상 유의점 제시
홈 프로젝트 과제 제시 - 홈프로젝트 과제 제시 및 활동 요령 익히기
- 홈 프로젝트 학습지 및 반성 평가지 배부
가정 실습준비 - 학교에서 배운 실습계획 확인
- 재료 용구 준비
- 실습 순서 확인
실습 - 학교에서 세운 실습계획에 따라 실습하기
- 실습도중 문제점을 가족의 도움을 받아 해결
반성 평가 - 실습 뒷 정리
- 실천 결과를 홈프로젝트 학습지 및 반성평가지에 기록
- 생활화하기
학교 정리 - 개인별 발표
- 상호 비교 수정 보완

 

<기타 X2>

6. 실습 중심 교수학습방법 X5


- 실과 실습 중심 교수학습방법 단계

① 실습 활동의 목적 및 관련 지식 이해
실습 과정의 제시
기본 기능 시범 관찰
④ 실습 과제 수행 과정에서의 기본 기능 습득
⑤ 자기 평가 및 교사 평가

 

7.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 직소 X5


- 실과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단계

① 모둠 구성
② 과제 제시 및 선택
③ 전문가 집단 활동
④ 모집단 활동
⑤ 발표하기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