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사회 수업기법 범교과 학습주제 역사 지리 영역 지도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사회 기본이론 정리 - 사회 수업기법 범교과 학습주제 역사 지리 영역 지도

- 사회과 수업 기법

- 사회과 평가 방법

- 범교과 학습지도 X7

- 사회과 역사 영역 지도

- 사회과 지리 영역 지도

 

* 관련 임고 사회 기본이론 정리

2021.07.31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사회 시민성 기능 고급사고력 - 바, 바스, 셔미스 유형

2021.07.31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사회 교수학습모형 총정리 - 논쟁문제, 의사결정 등

 

1. 사회과 수업기법


① 현장학습 : 직접현장학습(=현장견학) + 간접현장학습
사전학습, 사후학습 중시
면담 활용해서 사람에게 알고 싶은 것을 직접 물어보고 질문지, 녹음기, 카메라 활용 가능

② 지도학습
도해력(공간적 정보를 시각 자료로 각오 변환하고 시각 자료에 저장된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기능)을 길러주는 수업기법
입체를 평면에 나타내는 투영법 학습 가능

③ 사료학습 : 1차사료(원사료) + 2차사료(1차 사료에 대한 설명, 판단, 견해 등)
사료학습을 할 때, 학생들의 능력이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재구성해야 합니다.

④ 인물학습
인물 중심으로 시대 공부

⑤ 극화학습 : 역할놀이학습 + 모의학습
모의학습의 특징은 역할을 분담하고 게임 규칙(실행 규칙)을 통해 승패가 나뉜다는 것입니다.


2. 사회과 평가 방법


(1) 지필 평가
1) 선택형 : 진위형, 선다형, 배합형
2) 서답형 :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2) 수행 평가
1) 면접
2) 토론
3) 논술
4) 관찰
5) 연구 보고서
6) 포트폴리오


3. 범교과 학습  지도 X7


① 세계 시민 교육
② 다문화 교육
③ 지속 가능 발전 교육
④ 인구 교육
⑤ 안전 교육
⑥ 창의 인성 교육
⑦ 인권 교육

 

 

4. 사회과 역사 영역 지도


1) 시간 인지 발달 단계
① 시원의식 : 초등학교 1, 2학년 고금의 구분 불명확, 현실 허구 명확히 구분 불가능
② 고금 의식과 대비 의식 : 3학년, 옛날 것과 오늘날의 것을 구분, 단순한 비교를 통해 시간의 거리를 느낍니다.
③ 변천 의식 : 4학년,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의 흐름(과정)을 감지, 연표 사용할 수 있어 본격적인 역사학습 전개 가능
④ 인과 의식 : 5학년, 발생원인과 발생 과정 및 그 결과를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는 능력
⑤ 시대 의식 : 6학년, 인물과 시대를 연결시킬 수 있고, 전기나 일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 시대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합니다.

2) 역사 영역 학습 방법
① 사료 학습

② 추체험 학습 (역사적 상상력 자극)
역사적 행위자의 사고를 관련도니 증거에 입각하여 행위자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함으로써 역사적 행위를 상상적으로 재구성하고 인식하는 활동
ex) 연기, 역할 놀이, 글쓰기, 역사 신문 만들기, 모형 만들기, 제작 학습

③ 인물 학습

3) 역사적 사고력
① 연대기적 파악력 :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이해하는 것
② 역사적 탐구력 : 사료를 근거로 과거 사건이나 행위에 대한 해석과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출하는 능력
③ 역사적 상상력 : 사료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추론 및 해석 능력, 감정 이입적 이해
④ 역사적 판단력 : 역사적 사건이나 행위의 진위, 경중, 선악 등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


5. 사회과 지리 영역 지도


① 분포적 사고
대상 지역과 그 속에 놓여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요소들이 어디에, 어떻게 놓여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

② 관계적 사고
어떤 대상이 그곳에 있게 됨을 주변 요소들과 관련 지어 해석하는 사고

③ 지역적 사고
지역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능력
ex) 세계 각 지역을 기후적 특징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 우리나라를 도시와 촌락으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 공업 지역과 상업 지역을 나눌 수 있는 능력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