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모형에는 크게 개념, 탐구, 문제해결, 논쟁문제, 의사결정, 협동의 6가지 학습모형이 있습니다.
1. 개념 학습모형
2. 탐구 학습모형
3. 문제해결 학습모형
4. 논쟁문제 학습모형
5. 의사결정 학습모형
6. 협동 학습모형
이 사회과의 6가지 학습모형은 각각 세부 모형으로 분화됩니다.
1. 개념 학습모형 - 속성 모형, 원형 모형, 상황 모형
2. 탐구 학습모형 -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 뱅크스 차경수 모형
3. 문제해결 학습모형
4. 논쟁문제 학습모형 - 4단계, 5단계, 8단계
5. 의사결정 학습모형 - 뱅크스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의사결정매트릭스모형
6. 협동 학습모형 - 과제분담학습모형2 (직소2), 집단성취분담모형 (STAD)
여기서 뱅크스란 학자는 탐구 학습모형과 의사결정 학습모형 모두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개념 학습모형
개념 학습모형에는 속성, 원형, 상황 모형이 있습니다.
속성 모형 X8 | 원형 모형 X7 | 상황 모형 X5 |
① 문제 제기 ② 속성 제시와 정의 ③ 속성 검토 ④ 사례(예/비례) 검토 ⑤ 가설 검증 ⑥ 개념 분석 ⑦ 관련 문제 검토 ⑧ 평가 |
① 문제 제기 ② 개념의 원형과 정의 제시 ③ 비례 제시 ④ 속성 검토 ⑤ 개념 분석 ⑥ 관련 문제 검토 ⑦ 평가 |
① 문제 제기 ② 관련 상황 또는 경험 제시 ③ 개념의 예와 비예 제시 ④ 개념 속성 검토 및 개념 정의 ⑤ 관련 사회 현상 검토 |
속성모형의 사례 검토, 원형 모형의 비례 제시, 상황 모형의 개념의 예와 비예 제시는
수학 개념학습모형의 범례 제시하기 및 범례 분류하기와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1) 속성 모형 X8
① 문제 제기 ex) 공공기관
② 속성 제시와 정의
③ 속성 검토 → 공공기관의 결정적 속성과 비결정적 속성 검토
④ 사례(예/비례) 검토 → 보건소, 백화점 같은 사례 검토하기
⑤ 가설 검증 → 새로운 사례 '경찰서'는 공공기관의 속성에 해당?
⑥ 개념 분석 → 관련 개념 '공공시설' 분석
⑦ 관련 문제 검토 → 공공기관 관련 문제 검토
⑧ 평가
(2) 원형 모형 X7
① 문제 제기 ex) 민주주의
② 개념의 원형과 정의 제시 → 민주주의의 전형적 사례 제시
③ 비례 제시
④ 속성 검토 → 결정적 속성, 비결정적 속성 검토
⑤ 개념 분석 → 관련 개념 '민주주의의 유형(직접 민주주의, 대의 민주주의)' 검토
⑥ 관련 문제 검토
⑦ 평가
(3) 상황모형 X5
① 문제 제기 ex) 법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
② 관련 상황 또는 경험 제시 → 장발장은 왜 경찰에게 잡혀갔는가?
③ 개념의 예와 비예 제시 → 법이 필요한 상황 VS 그렇지 않은 상황
④ 개념 속성 검토 및 개념 정의 → 법이란~.
⑤ 관련 사회 현상 검토 → 자전거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어떤 법이 필요한가?
* 사회 개념학습모형 비교
속성 모형 : 속성 검토 → 사례 검토 (속성 → 예)
원형 모형 : 비례 제시 → 속성 검토 (예 → 속성)
상황 모형 : 개념의 예와 비예 제시 → 개념 속성 검토 및 개념 정의 (예 → 속성)
속성 모형 X8 | 원형 모형 X7 | 상황 모형 X5 |
① 문제 제기 ② 속성 제시와 정의 ③ 속성 검토 ④ 사례(예/비례) 검토 ⑤ 가설 검증 ⑥ 개념 분석 ⑦ 관련 문제 검토 ⑧ 평가 |
① 문제 제기 ② 개념의 원형과 정의 제시 ③ 비례 제시 ④ 속성 검토 ⑤ 개념 분석 ⑥ 관련 문제 검토 ⑦ 평가 |
① 문제 제기 ② 관련 상황 또는 경험 제시 ③ 개념의 예와 비예 제시 ④ 개념 속성 검토 및 개념 정의 ⑤ 관련 사회 현상 검토 |
* 개념 분석은 '관련' 개념 분석을 의미합니다.
2. 탐구 학습모형
탐구 학습모형은 여러 사례에 적용 가능한 일반화된 지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모형입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학자들이 일반화된 지식을 만들 때 거치는 일련의 탐구 과정을 경험해보는 것을 중시하는 모형입니다.
탐구 학습모형에는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과 뱅크스 차경수 모형이 있습니다.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 X5 | 뱅크스 차경수 모형 X6 |
① 탐구 문제 파악 ② 가설 설정 ③ 탐색 ④ 증거 제시 ⑤ 일반화 |
① 문제 제시 ② 가설 설정 ③ 용어 정의 및 개념화 ④ 자료 수집 ⑤ 자료 분석 ⑥ 가설 검증 및 일반화 |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의 탐색 단계에서는 가설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탐구 계획의 수립이 이루어집니다.
뱅크스 차경수 모형에서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단계는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의 증거 제시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 탐구학습모형 비교
1단계를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에서는 '탐구 문제 파악'이라고 디테일하게 적어놓았다면, 뱅크스 차경수 모형에서는 심플하게 '문제 제시'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 X5 | 뱅크스 차경수 모형 X6 |
① 탐구 문제 파악 ② 가설 설정 ③ 탐색 (가설 타당성 검토, 탐구계획 수립) ④ 증거 제시 (자료수집, 자료분석) ⑤ 일반화 |
① 문제 제시 ② 가설 설정 ③ 용어 정의 및 개념화 ④ 자료 수집 ⑤ 자료 분석 ⑥ 가설 검증 및 일반화 |
마시알라스란 이름이 뱅크스란 이름보다 난해한 측면이 있죠.
그런데 이 분은 사실 첫인상만 난해하지, 실상은 심플한 분입니다.
3단계 명칭은 '탐색', 4단계 명칭은 '증거 제시' 굉장히 심플하죠.
반면, 뱅크스 경우에는 3단계가 '용어 정의 및 개념화'
그리고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이란 단계도 두 단계에 걸쳐 표기함으로써 증거 제시란 단어 하나로 표현한 마시알라스 콕스보다 복잡합니다.
마지막 단계 이름 역시 뱅크스가 더 난해하죠. (일반화 vs 가설 검증 및 일반화)
3. 문제해결 학습모형 X5
탐구학습모형에서 객관적으로 조사해서 증명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인 문제를 다룬다면,
문제해결학습모형에서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룹니다.
문제해결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모형으로, 여기서 문제해결력이라 함은 일상생활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① 문제 확인
② 문제 발생 원인 파악
③ 문제 해결 방안 탐색 → 마시알라스 콕스 3단계와 동일한 명칭 '탐색'
④ 문제 해결 방안 결정
⑤ 문제 해결 방안 실천
문제해결학습모형은 아래 과목별 유사모형 정리에서 다룬 것과 같이, 초등임용고시의 다양한 과목에서 등장합니다.
수학, 국어에서는 문제해결학습모형을 4단계로 보고 있고
사회, 실과에서는 5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수학, 국어, 사회의 문제해결학습 모형 단계 명칭을 비교해보면,
수학에서는 소유격 조사와 해결계획이란 표현이 사용되고
국어에서는 '~하기'라는 표현이 사용되었으며
사회의 경우에는 문제 확인 단계 뒤로 파악, 탐색, 결정, 실천이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수학 '~의', '해결계획' |
국어 ~하기 |
사회 (파.탐.결.실) |
문제의 이해 해결 계획의 수립 해결 계획의 실행 반성 |
문제 확인하기 문제 해결방안 찾기 문제 해결하기 일반화하기 |
문제 확인 문제 발생 원인 파악 문제 해결 방안 탐색 문제 해결 방안 결정 문제 해결 방안 실천 |
4. 논쟁문제 학습모형 X4, 5, 8
논쟁문제 학습모형에서는 사회적 문제를 다룹니다.
의사결정학습모형과의 공통점은 사실(사회) 탐구와 가치탐구를 통해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한다는 것입니다.
* 의사결정능력은 사회 시민성 기능과 고급 사고력에 해당합니다. 교과 역량에도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으로 반영되어 있죠. 이에 대한 정리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논쟁문제 학습모형은 단계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4단계, 5단계, 8단계 모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모형은 5단계 모형입니다. 이 모형을 '올리버와 셰이버의 법리모형'이라고도 부릅니다.
4단계 | 5단계 | 8단계 |
① 문제 제기 ② 가치문제 확인 ③ 분석 ④ 선택 및 결론 |
① 문제 제기 ② 개념의 명확화 ③ 사실의 경험적 확인 ④ 가치 갈등의 해결 ⑤ 대안 모색 및 결론 |
① 문제 제기 ② 가치문제 확인 ③ 개념의 명확화 ④ 사실의 경험적 확인 ⑤ 가치 갈등의 해결 ⑥ 비슷한 다른 경우와의 비교 ⑦ 대안 모색과 결과의 예측 ⑧ 선택 및 결론 |
8단계 모형의 3~7단계는 4단계 모형의 '분석'에 해당합니다.
③ 개념의 명확화
④ 사실의 경험적 확인
⑤ 가치 갈등의 해결
⑥ 비슷한 다른 경우와의 비교
⑦ 대안 모색과 결과의 예측
5. 의사결정 학습모형
의사결정학습에서는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다룹니다.
의사결정 학습모형에는 뱅크스 합리적의사결정모형과 의사결정매트릭스모형이 있습니다.
뱅크스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 의사결정매트릭스모형 |
① 문제 제기 ② 사회 탐구 ③ 가치 탐구 ④ 의사 결정 ⑤ 행동 |
① 문제 정의 ② 대안 나열 ③ 선택 기준 작성 ④ 대안 평가 ⑤ 의사 결정 |
* 사회과의 문제
사회과의 문제에는 사회과학적인 문제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문제가 있습니다.
1) 사회과학적인 문제 (객관적 자료로 증명할 수 있는 문제)
탐구학습모형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화, 탐구능력
2)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문제
문제해결학습모형 - 사회적 문제
논쟁문제학습모형 - 사회적 문제 ← 사실+가치 혼재된 문제
의사결정학습모형 - 사회적 문제 + 개인적 문제 ← 사실+가치 혼재된 문제
▶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교과역량), 의사결정능력(고급사고력 or 시민성 기능 영역 목표)
이 두 가지 유형의 문제는 바, 바스, 셔미스의 사회과 본질에 대한 유형 중 시민성 전달 모형을 제외한 두 모형(사회과학모형, 반성적 탐구 모형)과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협동 학습모형
협동학습에서는 이질적 집단 구성, 상호의존성,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합니다.
협동 학습모형에는 직소2(과제분담학습모형2)와 STAD(집단성취분담모형)이 있습니다.
직소2(과제분담학습모형2) X6 | STAD(집단성취분담모형) X5 |
① 소집단(원모둠) 구성 ② 전체 학습지와 자료 배부 ③ 전문가 집단(전문가 모둠) 학습 ④ 소집단(원모둠) 학습 ⑤ 전체 학습지 작성 및 정답지 확인 ⑥ 개별 평가 및 집단(모둠) 보상 |
① 집단(모둠) 구성 ② 교사의 수업 안내와 학습지 배부 ③ 집단(모둠) 학습 ④ 학습지 작성 및 정답지 확인 ⑤ 개별 평가 및 집단(모둠) 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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