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체육 교수전략 체육과 평가방법 (체육 기본이론)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 체육 교수 전략

- 체육과 평가방법

 

임용 기본이론 - 교과교육론에 해당하는 파트입니다.

 

<체육 기본이론 파트>

1. 체육 효과적인 교수 전략


① 학습 과제 단계화하기
② 피드백 제공하기
③ 비과제 행동 최소화하기
④ 시범 보이기
⑤ 정보 제공하기

 

체육 교수 전략에 대한 각각의 코멘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학습 과제 단계화하기

시작형 과제 확장형 과제 세련형 과제 적용형 과제
  ex)
베트 짧게 잡고 정확하게 
베트 길게 잡고 멀리 치기
운동 기능의 질적 측면
(폼, 느낌)
ex) 허리 회전하여 치기
실제 게임 상황

 

적용형 과제는 지난 모형 정리 중 이해중심게임모형의 마지막 단계인 '실제 게임 수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② 피드백 제공하기

- 짧고 간결하게

- 내용이 있고 구체적인 피드백

- 두, 세 가지 요점 X

- 성과만 짚기보다 기능을 올바르게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피드백

- 피드백 내면화 시간 제공

 

③ 비과제 행동 최소화하기

- 벽 등지기 (수업 장소 경계지역에서 학생들 관찰하기)

- 근접 통제 (= 밀착 통제)

- 선별적 무시

- 여세 유지

- 상황 이해

- 동시 처리

- 긍정적 지적

- 토큰 수집

- 타임 아웃 (참여는 못해도 수업 장면을 볼 수 있는 곳으로 학생 보내기)

 

 

④ 시범 보이기

* 시범 의미 → 정보를 말로만 설명하지 않고 움직임을 통해 보여주는 것

* 교사의 시범, 동료의 시범, 시청각 자료 활용 가능

 

- 시범을 보일 때 고려해야 할 사항

A) 정확한 시범

B) 전체와 부분 → 전체적인 동작 시연 → 부분적인 동작 나누어서 보여주기

C) 시범의 위치 ex) 학생들이 해를 등지고 교사를 바라보게 한다. <2021 초등임용 출제>

D) 정상 속도와 느린 속도 → 정상 속도로 시범 보이고 천천히 시범을 보입니다.

 

시범 보이기는 체육 직접 교수 모형과 관련하여 출제될 수 있습니다.

https://3log2.tistory.com/138

 

체육 직접교수 탐구수업 동료교수모형 개별화수업모형

임용 체육 수업 모형 정리 (1) 직접 교수 모형 / 탐구 수업 모형 / 동료 교수 모형 / 개별화 수업 모형 협동 학습 모형(STAD, TGT, TAI, 직소, 집단연구)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 / 스포츠 교육 모형 하

3log2.tistory.com

 

직접교수모형에서는 연습 - 교정 - 연습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에서는 게임 - 기능 - 게임

이렇게 구조가 비슷하다보니, 두 모형의 단계를 잠깐 복습해볼까요?

직접교수모형 이해중심게임 수업모형
① 전시 과제 복습
② 새로운 과제 제시
③ 초기 과제 연습
④ 피드백 및 교정
⑤ 독자적인 연습
⑥ 본시 학습 복습
① 게임 소개
② 게임 이해
③ 전술 이해
④ 의사 결정
⑤ 기능 연습
⑥ 실제 게임 수행

 


⑤ 정보 제공하기

- 한 번에 하나의 정보 제공하기

- 간결하게 정보 제시하기

- 경구 활용 → 경구란 언어적 교수 단서, 연상 단어를 의미합니다. 피드백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관찰을 바탕으로 한 정보 제공

 

2. 체육과 평가 방법


① 실기 시험 → 전통적 실기시험 OR 수행 평가에서의 실기 시험(실제성 확보)
② 관찰법 → 비디오 녹화 분석도 포함합니다.
③ 지필검사
④ 자기평가보고서법
⑤ 동료평가보고서
⑥ 학습일지
⑦ 체크리스트
⑧ 평정척도법
⑨ 포트폴리오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