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체육 영역형 경쟁 전략 기능
- 체육 움직임 표현 - 움직임 언어, 표현 요소
초등임용 체육 각론에 해당하는 파트입니다.
<체육 각론 파트>
1. 영역형 경쟁 전략 & 기능
(1) 기본 전략
① 공간 만들기 → 빈 공간을 만드는 공격 전략! 수비수가 없는 빈 공간으로 이동해서 득점, 수비수가 없는 빈 공간으로 이동한 친구에게 패스해서 득점
② 공간 차단하기 → 공격수가 공을 몰아가는 것을 막기, 공을 받기 유리한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기
③ 골 넣기와 막기
(2) 기본 기능 (게임에 필요한 운동능력)
① 공 이어주기
② 공 몰기
③ 공 빼앗기
④ 골 넣기와 막기
2. 움직임 표현
체육에서 표현이라 함은 '~하게 움직인다.'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하게'라는 부사에 해당하는 것이 표현 요소에 해당하고
'움직인다.'라는 동사에 해당하는 것이 움직임 언어입니다.
이 표현 요소와 움직임 언어를 합친 것을 (움직임) 표현이라고 부릅니다.
(1) 표현요소 X4 (청킹: 공신관노)
① 공간 → '어디로 움직이는가?' ▶ 방향(앞뒤, 좌우), 높이(높게, 낮게), 크기(크게, 작게)
② 신체 → '무엇을 움직이는가?' ▶ 신체의 한 부분 움직이기, 온몸 움직이기, 신체로 형태 만들기
③ 관계 →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사람과 사람의 관계 OR 사람과 물체와의 관계
④ 노력 → '어떻게 움직이는가?' ▶ 무게(무겁게, 가볍게), 시간(느리게, 빠르게)
→ 표현요소 中 노력 연상) 무거운 노력, '시간'적으로 빠르게 하려는 노력
* 표현요소 中 관계
- 사람과 사람의 관계
A) 같은 움직임 따라 해 보기(그림자놀이하기), 움직임 반대로 해보기(친구와 함께 청개구리 놀이하기, 거울놀이하기)
- 사람과 물체와의 관계
A) 물체를 직접 이용하는 움직임: 던지기, 잡기, 차기, 치기
B) 물체를 간접적으로 이용하는 움직임: 장애물 통과하기
(2) 움직임 언어 X3
① 이동 움직임
② 비이동 움직임
③ 조작 움직임 : 물체를 조작하여 움직입니다.
* 체육 움직임 표현 퀴즈
▶ 표현 요소에는 무엇이 있나요?
공간, 신체, 관계, 노력(시간)
▶ 표현 요소 중 '공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방향(앞뒤, 좌우), 높이, 크기
↔ 는 방향 내에 해당하지만, ↕는 '높이'로 독립적이죠.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통합교과 단권화 역량 내용 모형 유의점 내체표 (0) | 2021.08.15 |
---|---|
쾨펜의 기후 구분 기준 1차 2,3차 기준 약어 정리 (0) | 2021.08.15 |
체육 교수전략 체육과 평가방법 (체육 기본이론) (0) | 2021.08.12 |
체육 무스카모스톤 수업 스펙트럼 과제식 학습 책임감모형 (0) | 2021.08.12 |
체육 이해중심게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하나로 수업모형 (0) | 2021.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