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초등임용 통합교과 단권화 역량 내용 모형 유의점 내체표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통합교과 단권화 뽀개기 퀴즈 [기본이론, 지총]

바른생활 / 슬기로운 생활 / 즐거운 생활

역량, 기능, 교육내용, 교수학습모형, 지도시 유의점 + 내용체계표

By 오늘의 공부 티스토리

 

[참고] 5세 누리과정 + 바생 슬생 즐생

https://cafe.naver.com/texam/105

 

1. 통합교과 역량 및 지총 도달점


(1) 바른 생활 교과 역량

바른생활 도달점 바른 사람

바른 생활
(청킹: 공자의)
공동체 역량 공감 및 배려
규범과 규칙 준수
자기 관리 역량 자기 생활 관리
자기 학습 관리
의사소통 역량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

 

(2) 슬기로운 생활 교과 역량

슬기로운 생활 도달점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

슬기로운 생활
(청킹: 의지창)
의사소통 역량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
지식정보처리 역량
(청킹: 문자탐도)
제해결능력
료이해능력
구 능력
구활용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적 사고력
통합적 사고력

 

(3) 즐거운 생활 교과 역량

즐거운 생활 도달점 건강하고 창의적인 사람

즐거운 생활
(청킹: 의심창)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소리, 이미지, 움직임
창의적 사고 역량  

 

2. 통합교과 기능


(1) 바른 생활 기능

되돌아보기, 스스로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바른생활 기능 청킹: 되스내관습)

 

되돌아보기

되돌아보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수행 전 되돌아보기
수행 중 되돌아보기
수행 후 되돌아보기
한 일, 하고 있는 일, 할 일 중 성찰할 대상 정하기
수행 결과 생각해 보기, 수행 전략 생각해 보기
앞으로의 수행 예상해보기

 

스스로 하기

스스로 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학생이 실천할 일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기
그것을 생활 중에 어떻게 실천할지 그 방안을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기
실천 여부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기

 

내면화하기 [2020 출제]

내면화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동기 형성의 단계
가치 공감의 단계
가치 획득의 단계

 

관계 맺기

되돌아보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협동, 배려, 존중, 감사, 봉사하는 자세와 태도 갖기
실제로 협동하고, 배려하고, 존중하고, 감사하고, 봉사하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사회적으로 성찰하기

 

습관화하기 [2021 출제]

되돌아보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의도적인 주의 집중 단계
반복하기 단계
자율화된 습관 형성 단계

 

 

(2) 슬기로운 생활 기능

관찰하기

관찰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관찰 대상 인지하기
본 대로, 들은 대로, 느낀 그대로 사실과 정보 모으기
모은 사실 및 정보로 주변 더 자세히 보기

 

무리 짓기

무리 짓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주어진 기준으로 구분하기
기준을 정해서 구분하기
기준을 달리해서 구분하기
수집한 사실과 정보 나열하기
주어진 기준 혹은 정한 기준에 맞춰서 적절하게 구분하기, 분류하기, 범주화하기
대상 및 현상의 특성 다시 보기 및 설명하기

 

조사하기

조사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조사 과제 확인하기
과제에 맞는 조사 대상, 내용, 방법, 시간, 장소 정하기
조사하기
조사한 것 정리하기

 

예상하기

예상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예상하기 위해 제목, 그림, 현상 등 단서 찾기
단서와 관련된 질문해 보기
생각한 것 말하기

 

관계망 그리기

관계망 그리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가능한 관계 찾기 (인과, 전후, 상하, 시간별, 장소별 등)
선택한 관계의 의미가 드러나도록 연결하거나 범주화하기

 

 

(3) 즐거운 생활 기능

놀이하기

놀이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놀이 제목,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 놀이 규칙 등 놀이를 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 정하기
놀이하기
놀이 규칙을 바꾸어 가며 놀이하기

 

표현하기

표현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신체로 표현하기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이미지, 도구, 작품을 통해서 표현하기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할 대상, 방식 정하기
표현하기
표현한 것을 말로 설명하기

 

감상하기

감상하기
실행 가능한 활동 교수학습과정
  작품이 나타내고 있는 것 생각하기
생각한 것으로 작품 다시 보기
각자의 감상을 폭넓게 나누기

 

3. 통합교과 교육내용


(1) 바른 생활 교육내용

기본 생활 습관 기본 학습 습관
생활 규범
더불어 사는 자세
정체감
가정 학습 습관
학교 학습 습관

 

(2) 슬기로운 생활 교육내용

주변의 모습 주변의 변화 주변의 관계
  시간의 흐름
성장, 바뀜 등 이해하기
맥락이나 상황 설명하기
관련성 알기

 

(3) 즐거운 생활 교육내용

감각
오감 깨우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신체적 감각: 달리기, 받기, 던지기, 치기, 차기
대비적 감각: 큰 느낌 vs 작은 느낌
유사한 감각 구분하기: 매끄러움 vs 부드러움
유형: 리듬, 규칙 등

 

4. 통합교과 교수학습모형


<주제 학습 모형>

만나요 해 봐요 마무리해요
주제 만나기 주제 학습하기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

 

(1) 바생 - 실천 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학습 문제 인지하기 바른 행동 알아보기 바른 행동 해 보기 바른 행동 다짐하기
- 생활 장면에서 학습 상황, 문제 찾아보기
- 동기 유발하기
- 필요성 및 중요성 알기
- 사례, 이야기, 제시 자료를 통해서 바른 행동 찾아보기
-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나 절차 방법 알기
- 관련 예절 및 규범 관련 까닭 알기
- 기본 학습 습관 알아보기
- 스스로 판단해 보기
- 바른 판단 연습하기
- 직접 하면서 익히기
- 모범적인 행동 따라하기
- 실천 과정 되돌아보기
- 반성해 보기
- 동료 평가 듣기
- 바른 생활 다짐하기

 

(2) 슬생 - 탐구 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탐구 상황 확인하기 탐색하기 탐구 활동하기 탐구 결과 정리하기
- 문제 정의하기, 찾기
- 탐구 동기 유발하기
- 배경지식 활성화
- 자료 및 사례 탐구하기
- 탐구 방안 및 절차 만들기
- 문제 해결점 찾기
- 공통점 및 차이점 발견하기
- 지식 및 원리 찾기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유사한 상황 찾기
- 발견된 것 다시 사용하기

 

(3) 즐생 - 표현 놀이 중심 교수학습모형

준비하기 탐색하기 표현 놀이하기 느낌 나누기
- 표현 대상 확인하기
- 표현 자료 준비하기
- 방법 및 절차 살피기
- 표현 방식 살피기
- 표현 요소 관찰하기
- 방법 및 절차 정하기
- 표현하기
- 관련 기능 사용하기
- 과정 즐기기
- 활동 결과 감상하기
- 활동 후 느낌 나누기
- 활동 후 정리하기

 

5. 통합교과 교수학습 지도시 유의점


(1) 바른 생활 유의점

-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기

- 정형화된 바른 행동을 강요X

- 학교 안에서 학습한 것 학교 밖, 지역 사회, 가정 자연스럽게 연계

 

(2) 슬기로운 생활 유의점

- 주변의 모습, 변화, 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 대상, 구체적인 탐구 상황 도출

- 탐구 활동 = 일상생활 장면 + 학습을 위해 구조화된 상황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해서 탐구하는 현상 =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당면하는 상황 + 가르치기 위해 설정된 상황(구조화된 상황)에 대한 탐구도 가능하다.

- 탐구 활동에서 주변 탐구를 위한 적절한 자료나 맥락 제공함 적극적인 탐구 통해 학습에 개입할 수 있도록

 

(3) 즐거운 생활 유의점 [2018 출제]

- 표현 놀이를 해 보는 것 자체가 학습 목적이다.(수단X)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에게는 활동 자체만으로도 유용하고 의미 있음.

- 표현 놀이를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그리고 창의적인 방식을 최대한 허용

- 표현 놀이의 의미를 강화하기 위해서 활동 후 활동(느낌 나누기)을 준비한다.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은 의도하지 않았던 여러 가지 잠재적 학습 결과를 낸다. 활동 후 활동을 통해서 이런 학습 결과에 대한 의미 공유

- 표현 놀이는 자연적인 상황 + 설정된 상황

 

6. 통합교과 내용체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