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임용 통합교과 단권화 뽀개기 퀴즈 [기본이론, 지총]
바른생활 / 슬기로운 생활 / 즐거운 생활
역량, 기능, 교육내용, 교수학습모형, 지도시 유의점 + 내용체계표
By 오늘의 공부 티스토리
[참고] 5세 누리과정 + 바생 슬생 즐생
https://cafe.naver.com/texam/105
1. 통합교과 역량 및 지총 도달점
(1) 바른 생활 교과 역량
바른생활 도달점 → 바른 사람
바른 생활 (청킹: 공자의) |
공동체 역량 | 공감 및 배려 규범과 규칙 준수 |
자기 관리 역량 | 자기 생활 관리 자기 학습 관리 |
|
의사소통 역량 |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 |
(2) 슬기로운 생활 교과 역량
슬기로운 생활 도달점 →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
슬기로운 생활 (청킹: 의지창) |
의사소통 역량 |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 |
지식정보처리 역량 (청킹: 문자탐도) |
문제해결능력 자료이해능력 탐구 능력 도구활용능력 |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적 사고력 통합적 사고력 |
(3) 즐거운 생활 교과 역량
즐거운 생활 도달점 → 건강하고 창의적인 사람
즐거운 생활 (청킹: 의심창) |
의사소통 역량 | |
심미적 감성 역량 | 소리, 이미지, 움직임 | |
창의적 사고 역량 |
2. 통합교과 기능
(1) 바른 생활 기능
되돌아보기, 스스로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바른생활 기능 청킹: 되스내관습)
① 되돌아보기
되돌아보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수행 전 되돌아보기 수행 중 되돌아보기 수행 후 되돌아보기 |
한 일, 하고 있는 일, 할 일 중 성찰할 대상 정하기 수행 결과 생각해 보기, 수행 전략 생각해 보기 앞으로의 수행 예상해보기 |
② 스스로 하기
스스로 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학생이 실천할 일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기 그것을 생활 중에 어떻게 실천할지 그 방안을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기 실천 여부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기 |
③ 내면화하기 [2020 출제]
내면화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동기 형성의 단계 가치 공감의 단계 가치 획득의 단계 |
④ 관계 맺기
되돌아보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협동, 배려, 존중, 감사, 봉사하는 자세와 태도 갖기 실제로 협동하고, 배려하고, 존중하고, 감사하고, 봉사하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사회적으로 성찰하기 |
⑤ 습관화하기 [2021 출제]
되돌아보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의도적인 주의 집중 단계 반복하기 단계 자율화된 습관 형성 단계 |
(2) 슬기로운 생활 기능
① 관찰하기
관찰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관찰 대상 인지하기 본 대로, 들은 대로, 느낀 그대로 사실과 정보 모으기 모은 사실 및 정보로 주변 더 자세히 보기 |
② 무리 짓기
무리 짓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주어진 기준으로 구분하기 기준을 정해서 구분하기 기준을 달리해서 구분하기 |
수집한 사실과 정보 나열하기 주어진 기준 혹은 정한 기준에 맞춰서 적절하게 구분하기, 분류하기, 범주화하기 대상 및 현상의 특성 다시 보기 및 설명하기 |
③ 조사하기
조사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조사 과제 확인하기 과제에 맞는 조사 대상, 내용, 방법, 시간, 장소 정하기 조사하기 조사한 것 정리하기 |
④ 예상하기
예상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예상하기 위해 제목, 그림, 현상 등 단서 찾기 단서와 관련된 질문해 보기 생각한 것 말하기 |
⑤ 관계망 그리기
관계망 그리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가능한 관계 찾기 (인과, 전후, 상하, 시간별, 장소별 등) 선택한 관계의 의미가 드러나도록 연결하거나 범주화하기 |
(3) 즐거운 생활 기능
① 놀이하기
놀이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놀이 제목,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 놀이 규칙 등 놀이를 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 정하기 놀이하기 놀이 규칙을 바꾸어 가며 놀이하기 |
② 표현하기
표현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신체로 표현하기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이미지, 도구, 작품을 통해서 표현하기 |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할 대상, 방식 정하기 표현하기 표현한 것을 말로 설명하기 |
③ 감상하기
감상하기 | |
실행 가능한 활동 | 교수학습과정 |
작품이 나타내고 있는 것 생각하기 생각한 것으로 작품 다시 보기 각자의 감상을 폭넓게 나누기 |
3. 통합교과 교육내용
(1) 바른 생활 교육내용
기본 생활 습관 | 기본 학습 습관 |
생활 규범 더불어 사는 자세 정체감 |
가정 학습 습관 학교 학습 습관 |
(2) 슬기로운 생활 교육내용
주변의 모습 | 주변의 변화 | 주변의 관계 |
시간의 흐름 성장, 바뀜 등 이해하기 |
맥락이나 상황 설명하기 관련성 알기 |
(3) 즐거운 생활 교육내용
감각 |
오감 깨우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신체적 감각: 달리기, 받기, 던지기, 치기, 차기 대비적 감각: 큰 느낌 vs 작은 느낌 유사한 감각 구분하기: 매끄러움 vs 부드러움 유형: 리듬, 규칙 등 |
4. 통합교과 교수학습모형
<주제 학습 모형>
만나요 | 해 봐요 | 마무리해요 |
주제 만나기 | 주제 학습하기 | 주제 학습 마무리하기 |
(1) 바생 - 실천 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학습 문제 인지하기 | 바른 행동 알아보기 | 바른 행동 해 보기 | 바른 행동 다짐하기 |
- 생활 장면에서 학습 상황, 문제 찾아보기 - 동기 유발하기 - 필요성 및 중요성 알기 |
- 사례, 이야기, 제시 자료를 통해서 바른 행동 찾아보기 -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나 절차 방법 알기 - 관련 예절 및 규범 관련 까닭 알기 - 기본 학습 습관 알아보기 |
- 스스로 판단해 보기 - 바른 판단 연습하기 - 직접 하면서 익히기 - 모범적인 행동 따라하기 |
- 실천 과정 되돌아보기 - 반성해 보기 - 동료 평가 듣기 - 바른 생활 다짐하기 |
(2) 슬생 - 탐구 활동 중심 교수학습모형
탐구 상황 확인하기 | 탐색하기 | 탐구 활동하기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 문제 정의하기, 찾기 - 탐구 동기 유발하기 |
- 배경지식 활성화 - 자료 및 사례 탐구하기 - 탐구 방안 및 절차 만들기 |
- 문제 해결점 찾기 - 공통점 및 차이점 발견하기 - 지식 및 원리 찾기 |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유사한 상황 찾기 - 발견된 것 다시 사용하기 |
(3) 즐생 - 표현 놀이 중심 교수학습모형
준비하기 | 탐색하기 | 표현 놀이하기 | 느낌 나누기 |
- 표현 대상 확인하기 - 표현 자료 준비하기 - 방법 및 절차 살피기 |
- 표현 방식 살피기 - 표현 요소 관찰하기 - 방법 및 절차 정하기 |
- 표현하기 - 관련 기능 사용하기 - 과정 즐기기 |
- 활동 결과 감상하기 - 활동 후 느낌 나누기 - 활동 후 정리하기 |
5. 통합교과 교수학습 지도시 유의점
(1) 바른 생활 유의점
-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기
- 정형화된 바른 행동을 강요X
- 학교 안에서 학습한 것 → 학교 밖, 지역 사회, 가정 자연스럽게 연계
(2) 슬기로운 생활 유의점
- 주변의 모습, 변화, 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 대상, 구체적인 탐구 상황 도출
- 탐구 활동 = 일상생활 장면 + 학습을 위해 구조화된 상황 → 슬기로운 생활과를 통해서 탐구하는 현상 =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당면하는 상황 + 가르치기 위해 설정된 상황(구조화된 상황)에 대한 탐구도 가능하다.
- 탐구 활동에서 주변 탐구를 위한 적절한 자료나 맥락 제공함 → 적극적인 탐구 통해 학습에 개입할 수 있도록
(3) 즐거운 생활 유의점 [2018 출제]
- 표현 놀이를 해 보는 것 자체가 학습 목적이다.(수단X)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에게는 활동 자체만으로도 유용하고 의미 있음.
- 표현 놀이를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그리고 창의적인 방식을 최대한 허용
- 표현 놀이의 의미를 강화하기 위해서 활동 후 활동(느낌 나누기)을 준비한다.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은 의도하지 않았던 여러 가지 잠재적 학습 결과를 낸다. 활동 후 활동을 통해서 이런 학습 결과에 대한 의미 공유
- 표현 놀이는 자연적인 상황 + 설정된 상황
6. 통합교과 내용체계표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각론 뽀개기 3. 측정 단권화 둘레 넓이 부피 어림 (0) | 2021.08.16 |
---|---|
초등임용 수학 각론 뽀개기 3. 측정 단권화 시간 ~ 각도 (0) | 2021.08.16 |
쾨펜의 기후 구분 기준 1차 2,3차 기준 약어 정리 (0) | 2021.08.15 |
체육 영역형 경쟁 움직임 표현 - 움직임언어, 표현요소 (0) | 2021.08.12 |
체육 교수전략 체육과 평가방법 (체육 기본이론) (0) | 2021.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