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임용 사회 각론 뽀개기 정리 퀴즈
캘리 하우드 논쟁문제학습 교사의 역할 등 → 마지막 문제에 있습니다.
1. 시간 인지 발달 단계에서 4학년 학생들과 5학년 학생들이 갖는 의식?
4학년) 변천의식
5학년) 인과의식
2. 시간 인지 발달 단계에서 연표가 처음으로 도입 가능한 단계는?
변천의식
3. 시민적 자질의 구성요소(지식, 기능, 가치태도) 중 가치태도의 하위 요소 다섯 가지?
- 인권 존중
- 관용과 타협의 정신
- 사회 정의의 실현
- 공동체 의식
- 참여와 책임 의식
→ (교육과정) 성격
민주적 가치와 태도 = 인권 존중 + 관용과 타협의 정신 + 사회 정의의 실현 + 공동체 의식 + 참여와 책임 의식
4. 반성적 탐구모형의 단점
- 의사 결정 능력과 사회적 행위 사이의 연관성이 불명확합니다.
- 학생의 흥미에 기초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참고]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정리표
바, 바스, 셔미스 | 넬슨과 마이클리스 | ||||
분류 | 시민성 전달 모형 | 사회과학 모형 | 반성적 탐구 모형 | 사회 비판 모형 | 개인적 발달 모형 |
교육 목표 | 애국심이 강한 시민: 국가에 충성, 규범 준수, 권위에 복종, 의무 이행 | 꼬마 사회 과학자: 사회과학자의 탐구방법, 사고 능력 습득 | 합리적 의사 결정자: 문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해결하는 능력 | 비판적 사고: 사회 문제의 비판 및 개혁 방안 제시 능력 | 잠재능력 최대한 발현 |
교육 내용 | 사회 유지에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과 가치 | 사회과학적 탐구 방법 사회과학의 개념 및 일반화 |
학생의 필요와 흥미를 반영한 사회 문제 | 사회문제와 자료 | 학생의 소질과 적성, 흥미, 관심, 능력을 고려한 내용 |
교육 방법 | 설명, 해석, 주입, 암기, 반복 등 직접적 전달 방식 | 탐구 학습 | 반성적 탐구와 토론 | 사회 비판과 토론 | 학생 중심 교수 학습 활동 |
5. 대축척지도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 관찰하고자 하는 지역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단점)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소축척 지도 vs 대축척 지도 차이점
소축척 지도 | 대축척 지도 |
1 : 2500000 축척↓ 축소율↑ 더 넓은 지역을 보여주는 지도 - 장점: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볼 수 있음 - 단점: 지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부족함 - 쓰임: 우리 지역의 위치 파악 |
1 : 25000 축척↑ 축소율↓ 더 자세한 것을 보여주는 지도 - 장점: 관찰하고자 하는 지역을 자세히 볼 수 있음 - 단점: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려움 - 쓰임: 우리 지역의 자세한 정보 파악 |
- 축척: 비를 분수로 나타냈을 때 숫자
- 1/50000 기준으로 작으면 소축척, 크면 대축척
6. 2015개정교육과정 교과서에서 3, 4학년 교과서 주제들이 통합되어 있는데 교육과정 내용 조직 원리에 의하면 이것을 무엇이라고 지칭하는가?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 사회과 내용 구성 원리 정리
7. 탐구학습모형에서 뱅크스, 차경수 모형의 4단계, 5단계에 해당하는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 단계의 명칭은?
증거 제시
(뱅크스, 차경수 모형의 4단계와 5단계는 각각 자료 수집, 자료 분석이다.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의 ‘증거 제시’ 단계에서 이 활동들이 이루어진다.)
* 사회과 모형 정리
8. 축척막대자의 장점은?
비례식을 이용해 거리 계산을 하지 않아도 계산이 가능하다.
9. 교류를 개념학습모형 중 속성모형으로 지도해야 하는 이유
4-2 지도서 -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지도상 유의점 - 교류는 매우 다층적 의미로, 학생이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으므로 속성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
* 속성모형 단계 X8
① 문제 제기
② 속성 제시와 정의
③ 속성 검토
④ 사례 검토
⑤ 가설 검증
⑥ 개념 분석
⑦ 관련 문제 검토
⑧ 평가
10. 사회과 시민성 기능과 고급사고력 각각의 요소는?
시민성 기능)의사결정능력, 탐구능력, 정보 획득 및 활용 능력, 사회참여능력
고급사고력) 의사결정능력, 탐구능력, 창조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 교육과정 고차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메타인지, 문제 해결력
11. 국민의 기본권?
자유권, 평등권, 참정권, 사회권, 청구권 + 인간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
12. 탐구학습모형 중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의 단계?
탐구 문제 파악
가설 설정
탐색
증거 제시
일반화
13. 이웃나라의 자연 환경과 인문환경을 탐구할 때 마시알라스 콕스 모형을 활용해 무엇을 길러줄 수 있는가?
탐구력
14. 탐구, 논쟁, 문제, 의사 각각 모형이 다루는 문제?
탐구) 사회학적 문제
문제) 일상생활 문제 (사회적)
논쟁) 일상생활 문제 (사회적), 사실과 가치가 혼재된 문제
의사) 일상생활 문제 (사회적+개인적), 사실과 가치가 혼재된 문제
15. 공정한 재판을 위한 제도?
법원의 독립
재판 공개
3심제도(심급제도)
16. 개념학습모형 각각의 단점
속성 모형 단점 - 어떤 특징이 있다고 말하기 어려운 추상적 개념 학습이 어렵다.
상황모형 단점 - 배경지식 부족하면 어렵고 특정 사회의 상황이나 역사에서 도출된 개념을 다른 모든 개념에 보편화하기 어려움
원형모형 단점 - 여러 사례들이 동일 개념으로 분류되는 기준이 어려운 경우
17. 민주적 의사결정의 원리?
대화와 타협
다수결의 원칙
소수 의견 존중
18.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
국민 주권의 원리
입헌주의의 원리
대의제의 원리
권력 분립의 원리
지방 자치의 원리
19. 논쟁문제학습모형에서 논쟁의 조건 3가지?
찬반 의견 대립이 팽팽히 맞설 때
사회의 다수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일 때
정답이 없는 것
20. 사회과 범교과 학습주제에는 무엇이 있는가?
세계 시민 교육, 다문화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인구 교육, 안전 교육, 창의 인성 교육, 인권 교육
[참고] 총론 범교과 학습 주제 vs 사회과 범교과 학습 주제
https://cafe.naver.com/texam/43
21. 역사적 사고력 중 사료에 드러난 것을 바탕으로 하는 사고력 두 가지?
연대기적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22. 논쟁문제학습모형에서 캘리와 하우드가 각각 생각하는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캘리 신념을 가진 공정형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우드 공정한 의장형이 가장 바람직하다.
* 논쟁 문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캘리 | 하우드 |
① 배타적 중립형 ② 배타적 편파형 ③ 중립적 공정형 ④ 신념을 가진 공정형 |
① 신념형 ② 객관형 ③ 악마옹호형 ④ 옹호형 ⑤ 공정한 의장형 ⑥ 관심형 |
1) 캘리
① 배타적 중립형 | 논쟁 문제 X |
② 배타적 편파형 | 한쪽 입장만 편파적으로 |
③ 중립적 공정형 | 다양한 시각, 교사는 중립 |
④ 신념을 가진 공정형 | 다양한 시각, 교사의 신념 |
2) 하우드
① 신념형 | 교사 신념 |
② 객관형 | 다양한 시각, 교사는 중립 (서술) |
③ 악마옹호형 | 무조건 반대 |
④ 옹호형 | 다양한 시각 → 교사의 신념 |
⑤ 공정한 의장형 | 다양한 시각, 교사는 중립 (토론) |
⑥ 관심형 | 교사의 신념 → 다양한 시각 |
★ 정리 퀴즈
- 다양한 시각, 교사의 신념은 캘리와 하우드에서 무엇?
캘리) 신념을 가진 공정형
하우드) 옹호형
- 하우드가 말한 교사의 역할 중 옹호형과 관심형의 차이?
옹호형) 다양한 시각 → 교사의 신념
관심형) 교사의 신념 → 다양한 시각
- 다양한 시각, 교사의 중립은 캘리와 하우드에서 각각 무엇?
캘리) 중립적 공정형
하우드) 객관형(서술), 공정한 의장형(토론)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수학 기본이론 교육과정 자료와 가능성 정리 퀴즈 (0) | 2021.08.16 |
---|---|
초등임용 미술 뽀개기 각론 기본이론 교육과정 퀴즈 정리 (0) | 2021.08.15 |
체육 초등임용 뽀개기 퀴즈 영역형 필드형 네트형 기능 전략 (2) | 2021.08.12 |
과학 임용고시 운동과 에너지 지구과학 뽀개기 퀴즈 (1) | 2021.08.05 |
과학 임용고시 생명 물질 통합단원 뽀개기 퀴즈 (0) | 202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