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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수학 기본이론 교육과정 자료와 가능성 정리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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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고시 수학 기본이론 + 교육과정 + 자료와 가능성 각론

뽀개기 정리 퀴즈 by 오늘의 공부 티스토리

 

2021.07.25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초등 임용 수학 각론 뽀개기 + 청킹 1. 자료와 가능성

 

1. 수학 뒷교에서 나오는 교수학습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2. 정보 처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에서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는 목적은?

- 복잡한 계산 수행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이해

- 문제 해결력 향상

 

3. 수학 평방에서 나오는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지필 평가,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관찰 평가/면담 평가/구술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4. 5-6학년군 측정 영역 성취 기준 - ( ), ( ), ( ), ( )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과 사용 가능한 사고는?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

유추적 사고

 

5. 규칙성과 대응 평방유 - 비율을 평가할 때 ( ), ( ), ( ), ( ) 등을 구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속력, 인구밀도, 축척, 농도

 

6. 5-6학년군 밑교 모든 영역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것 -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 4가지

-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 (도전)

-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 수학 각 학년군 전 영역 밑교 정리

▶ 1-2 전 영역 공통 밑교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3-4 전 영역 공통 밑교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 5-6 전 영역 공통 밑교
~영역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 전략 비교하기,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 찾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 만들기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 검토하기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한다.

 

1-2학년 문제 해결 전략       문제 해결 능력
3-4학년 문제 해결 전략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해결 능력
5-6학년 문제 해결 전략 정보 찾기 문제 만들기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해결 능력

 

7. 반 힐레 기하학습단계 5단계

- 질의 안내

- 안내된 탐구 cf) 프로이덴탈 - 안내된 재발명, 반성적 사고, 현실과 결부된 수학

- 발전/명료화

- 자유탐구

- 통합

 

8. 조건을 분석하여 반복되는 것을 찾아내고 확대 적용하여 문제를 푼 것, 이것은 폴리아 문제 해결 전략 중 규칙 찾기와 단순화하기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규칙 찾기

 

 

9. 통계적 탐구 4단계

문제 설정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결과 해석

 

10. 꺾은선 그래프 그리는 방법

- 가로축과 세로축에 들어갈 내용 정하기 (어느 쪽에 조사한 수를 나타낼 것인지)

- 눈금 한 칸의 크기, 눈금의 수 정하기

- 가로 눈금과 세로 눈금 만나는 자리에 점찍기

- 점들을 선분으로 잇기

- 제목 붙이기

 

11. 통계적 탐구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결과 해석에서 개발하는 것?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

 

12. 그래프를 해석하는 수준 3가지

- 자료 이해하기

- 자료들 사이의 관계 이해하기

- 자료 이상의 내용 이해하기

 

13. 수학 교과역량 하위요소 중 태도 및 실천의 하위요소

- 가치 인식

- 자주적 학습 태도

- 시민의식

 

[참고] 수학 교과역량 하위요소 정리

https://3log2.tistory.com/122

 

14. 원그래프의 장점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한눈에

- 작은 비율까지도 비교적 쉽게 나타낼 수 있다.

- 상대적인 양을 비교하기 쉬움

 

15. 밑교 - 자연수의 사칙계산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 계산 원리 이해 목적X

- 계산 기능 숙달 목적X

 

16. 그림그래프의 장점과 단점

장점) 수량의 많고 적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단점) 시각적 오류 야기 비율이 왜곡될 가능성

 

17.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 문제 해결 능력과 관련된 내용 - (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생활 변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 등 다양한 맥락에서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탐구하고 일반화하게 한다.

 

수학적 모델링

 

18. 창의 융합 능력)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 = 수학 내적 연결 / 수학 외적 연결은?

 

수학과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 융합 = 수학 외적 연결

 

19. 딘즈(디에네스) 개념학습원리 4가지

- 구성의 원리: 구성 분석

- 활동의 원리

-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20. 폴리아 문제해결전략

- 목록 만들기

- 표 만들기

- 식 만들기

- 단순화하기

- 그림 그리기

- 거꾸로 풀기

- 논리적 추론

- 예상과 확인

- 규칙 찾기

- 실제로 해보기

 

 

21. 도형 밑교 - 삼각형, 사각형, 원은 예인 것과 예가 아닌 것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스캠프의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범례제시법 (https://3log2.tistory.com/120)

 

22. 브루너 수학 학습 원리 4가지

- 구성의 원리

- 표현의 원리

- 대조와 다양화의 원리

- 연결성의 원리

 

23. 규칙성 밑교 - 비율의 의미를 다룰 때 타 교과 및 실생활에서 비율이 적용되는 간단한 사례를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교과역량과 하위요소는?

 

창의융합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

 

24. 수학적 사고 5가지

- 귀납적 사고

- 연역적 사고

- 유추적 사고

- 직관과 논리

- 가역적 사고

 

25. 물리적 경험, 논리수학적 경험은 각각 피아제의 어떤 추상화에 대응하는가?

물리적 경험 - 경험적 추상화

논리수학적 경험 - 반영적 추상화

 

26. 귀납추론학습모형 활용할 수 있는 예시

직사각형 넓이, 직육면체 부피

 

27. 반 힐레 기하 사고 수준 - ‘네 각이 직각이고 마주보는 두 쌍의 길이가 같으면 직사각형이다.’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관계적 수준 (성질과 성질을 조작하여 명제 도출)

 

28. 교수학습방법 - 정보 처리 능력 - 실생활 및 수학적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를 ( )하여 ( )하고, 목적에 맞게 ( ), ( ), ( )하며, 분석한 정보를 문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탐색, 수집, 정리, 분석, 평가

 

29. 통계의 과정 5단계

목적 확인, 자료 수집, 분류 및 정리, 해석, 판단

 

30. 자료 수집할 때 고려해야 할 것

자료의 타당성, 신뢰성

 

* https://3log2.tistory.com/119

 

31. 분류의 지도 계열?

분명한 분류 기준 필요성 인식 분류 기준 정하는 방법 기준 따라 속성 블록 분류 분류하여 세어 보고 결과 표현

 

32. 원 그래프 지도시 유의점 2가지

눈금이 표시된 원을 사용

 

33. 평균을 구하는 활동

- 예상한 평균(기준수, 가평균) 기준 자료 값 고르게 하기

- 자료 값 모두 더해서 자료의 수로 나누기

- (조작) 자료 값 고르게 모형을 옮겨 평균 구하기

- (조작) 자료 값 종이띠로 나타내어 모두 이어 붙이고 자료 수만큼 등분으로 접어 나누기

 

33. 꺾은선그래프의 정의

수량을 점으로 표시하고 그 점들을 선분으로 이어 그린 그래프

 

34. 꺾은선그래프에서 점은 어디에 찍는가?

가로 눈금과 세로 눈금이 만나는 자리

 

35. 가능성 지도 계열에서 말로 표현하기 다음의 두 단계?

비교하기(회전판 여러 개) 수로 표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