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26 초등 1차 149일 4시 30분 33초 남음

초등임용/복습퀴즈

음악 초등임용 뽀개기 퀴즈 각론 기본이론 교육과정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음악 초등임용 뽀개기 퀴즈 정리

각론 기본이론 교육과정 전 범위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장점 2가지
- 보이지 않는 소리를 움직임을 통하여 보이는 소리로 바꾼다.
- 신체 동작을 통해 리듬감을 체득할 수 있다.

2. 코다이- 악보 단순화 종류 3가지
- 한정보표 (2선, 3선)
- 두문계명
- 막대기보법

3. 관악 영산회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악기의 종류
향피리 중심의 대풍류 편성 → 삼현육각 (향피리2해금, 대금, 장구좌고) + 소금/아쟁

cf) 현악 영산회상: 거문고 중심 줄풍류 (거문고가야금해금, 대금, 장구세피리) + 단소/양금

※ 줄풍류에는 천년만세(2021 출제)가 있다.

 

* 향피리 vs 세피리 차이

향피리) 삼현육각에 포함(대풍류, 관악 영산회상), 소리가 크다. 웅장하다.

세피리) 줄풍류에 포함(현악 영산회상), 소리가 작다. 화려하다.

 

* 대풍류 vs 삼현육각 공통점, 차이점

  대풍류 삼현육각
공통점 악기 편성
연주 음악
차이점 감상용 춤 반주
예시 관악 영산회상 수제천
시나위


4. 단음계의 종류 3가지, 장음계에서 단음계 만드는 방법

종류) 자연 단음계, 화성 단음계, 가락 단음계

자연 단음계 - 3,6,7 반음 내리기
화성 단음계 - 3,6 반음 내리기
가락 단음계 - 올라갈 때 3 반음 내리기 / 내려갈 때 3,6,7 반음 내리기

이에 대한 정리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1.08.17 - [시험 공부/임용고시] - 단음계 종류 3화음 만드는 법 장음계에서 단음계 만들기



5. 리코더 운지법 파와 파샵을 바로크로 어떻게 연주하는가.
파) 5번 엶
파샵) 4, 7번 엶

* 바로크식 vs 독일식 리코더
바로크: 4<5 (구멍 크기)

 

④ → +7번 엶 파샵

⑤ → 파

 

독일은 구멍 크기 반대

* 리코더 운지법 정리
파: <바로크식> 5번 엶
파샵: <독일식> 4번 엶 / <바로크식> 4,7번 엶
시플랫: 0, 1, 3, 4 닫음

 

※ 바로크식 파는 5번 열기, 파샵은 4, 7번 열기!

바로크식 올림바 운지법

cf) 리코더는 0~7까지 8개의 지공이 있습니다.

 


6. 악보 기호 처음으로 돌아가서 피네에서 끝내라는 기호의 명칭은?

다카포 알 피네 (D.C. al Fine)

7. 단소 같은 음 중복 연주법
1) 혀 치기 (혀끝으로 입천장을 툭 쳐 준다.)
2) 손 치기 (하나 음 아래의 구멍을 가볍게 쳐 준다.)
3) 숨 끊기

8. 주선율 대선율 차이
주선율)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선율
대선율) 주선율에 대응하는 보조적인 선율

유의점: 반드시 주선율이 윗성부이고 대선율이 아랫성부에 나와야 한다.

9. 육자배기조는 어떤 음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 육자배기조 = 남도 민요
미 (굵게 떠는 음)
라 (평으로 내는 음)
시 (꺾는 음)

10. 오페라에서 말하듯이 노래하는 부분, 대사로 말의 악센트 유지하는 독창 양식은?
레시타티브(서창)

cf) 아리아: 주인공 심정을 선율로 전달. 독창 양식

11. 빠르기말 순서대로 나타내면? (느린 순서부터)
라르고, 렌토, 아다지오(매우 느리게)
안단테(느리게), 안단티노(조금 느리게)
모데라토(보통 빠르기), 알레그레토(조금 빠르게)
알레그로(빠르게), 비바체, 프레스토(매우 빠르게)


12. 통속민요와 향토민요 차이점
통속민요) 넓은 지역에서 불림. ex) 아리랑
향토민요) 일 노래와 같은 것. ex) 육자배기조

13. 악곡의 구조와 형식에서 한 도막 형식과 작은 세도막 형식 작은 악절, 큰 악절 개수, 기호는?
한 도막 형식) 작은 악절 2개(큰 악절 1개), ab형식
작은 세도막 형식) 작은 악절 3개, aba'형식

14. 궁중무용 중 포구락 방법
포구문의 풍류 안에 채구(공)을 넣어서 성공하면 봉화(꽃을 나눠주는 사람)가 꽃을 주고 실패하면 봉필이 얼굴에 먹 점을 찍는다. (3-4학년)

15. 표제음악과 절대음악의 차이
표제음악) 자연 현상, 이야기, 삶의 모습 묘사한 음악 (3-4학년군 감상 영역 내용요소: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
절대음악) 순수 예술적 아름다움만 추구한 음악

16. (교육과정) ~을 통해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음

17. 음악 교과 역량 중 음악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전통과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역량
문화적 공동체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