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초등임용 국어 비고츠키 공간 모형 발달 특성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국어 기본

비고츠키 공간 모형 + 국어 능력 발달 특성 등 지총 첫 번째 퀴즈입니다.

굿맨, 핼리데이 등 지엽적인 내용도 퀴즈를 통해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초등임용에서 어 지엽적 출제)

퀴즈 하단에는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노트가 있습니다.

 

초등임용 국어 지도서 총론 퀴즈 1탄


1. 기초적 문식성과 관련된 언어

문자 언어

2. 초등 입학 시기 비표준적 언어 관련 용어

창안적 언어

3. 비고츠키 - 동물과 구별되는 정신 기능

고등 정신 기능

4. 주로 시각적 심상과 관련 있는 사고

비언어적 사고

5. 굿맨 - 개인적 창조, 사회적 관습의 관계?

원심력과 구심력의 관계

* 원심력은 나가려는 힘, 개인적 창조

* 구심력은 중심을 향하는 힘, 관습

 

 

6. 비고츠키 - 외적 언어 사용 내면화하는 첫 단계?

전유

7. 외적 언어와 내적 언어 과도기?

자기중심적 언어(혼잣말)

8. 사고 능력 갖추어지기 전 언어?

비개념적 언어

9. 핼리데이 언어 학습 종류

언어 학습: 실제적, 심미적 사용

언어에 대한 학습: 문법적 특성

언어를 통한 학습

10. 범교과적 언어 교육 위한 학습

언어를 통한 학습

 

초등임용 국어 지도서 총론 학습 줄기


1. 국어 능력 발달 특성
1) 초등학교 시기 학습자 국어 능력
2) 국어 능력 발달 특성
- 언어, 사고 → 상호 작용하며 함께 발달
- 개인적 언어 사용 + 사회적 언어 사용 → 국어 능력 발달
(비고츠키 모형)
- 범교과적 언어 교육 → 국어 능력 발달

2. 국어과 교수·학습 원리 및 유의점
1) 국어과 교수·학습 원리
- 개별성 / 상호 작용성 / 상황 관련성 / 문화 관련성 / 총체성
2) 국어과 교수·학습 유의점

3. 국어 교과서 체제 및 특징
* 지도서 교과 역량 명칭

4.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준비 학습 - 기본 학습 - 실천 학습

 

1. 국어 능력 발달 특성


1) 초등학교 시기 학습자 국어 능력

① 입학 시기
구두 언어 발달
문자 언어 발달: 기초적 문식성, 학습 요구, 발달 느림.
* 창안적 글자: 취학적 아동이 글자 관련 지식 이용해서 만드는 비표준적 글자


② 중학년
논리적 사고 ↑ / 자기중심적 사고 ↓
어휘력, 문장력, 논리적 추론 능력, 분석 능력 ↑
듣말 - 자기중심 성향 극복, 사회화된 언어
읽기 - 음독에서 묵독으로 넘어가는 시기
쓰기 - 글쓰기 관습, 규범 지키며 초보적 단계 글쓰기


③ 고학년
논리적 사고 ↑ / 추상적 사고 ↑
매체 활용 능력 발달 → 문자 언어 + 그림 + 영상
듣말 - 중학년 + 토론 토의 주제 적절성 판단
읽기 - 추론하며 읽기, 목적 따라 다양한 읽기 방법 선택
쓰기 - 문자 언어 + 다양한 매체 / 문법적 탐구력 / 문학 감상력

 

2) 국어 능력 발달 특성

- 언어, 사고 → 상호 작용하며 함께 발달 → 활발 언어 사용 기회 제공!
* 비고츠키
언어, 사회·문화적 맥락 = 발달에서 가장 중요
기본 정신 기능: 동물로서 가지게 되는 기능 ex) 듣기
고등 정신 기능: 인간 고유 보편적 기능 ex) 책 읽고 상상
→ 고등 정신 기능은 사회화 거쳐 내면화, 언어가 매개

아래에서부터 1단계입니다.

1단계(0~2세)
원시적·자연적 단계

* 비개념적 언어: 사고 능력 갖추어지기 전 언어

* 비언어적 사고: 언어 능력 갖추어지기 전 사고

2단계(3~6세)
초기(3~4세): 외적 언어 ex) 엄마, 밥이 먹고 싶어요.
후기(5~6세): 언어적 사고 → 자기중심적 언어(혼잣말)
혼잣말: 고등 정신 발달 증거

3단계(7세~)
언어적 사고 내면화 → 내적 언어로 정착

 

- 개인적 언어 사용 + 사회적 언어 사용 → 국어 능력 발달
사회적 관습: 개인적 창조 범위 조정, 창조의 바탕

* 비고츠키 공간 모형
개인적 vs 사회적: 혼자 하는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지
ex) 혼자 묵독 → 개인적 / 독서 토의, 쓰기 협의 → 사회적
공적 vs 사적: 인지적 행위의 관찰 가능 여부
ex) 사고 구술 활동 → 공적 / 중심 생각 떠올리기 → 사적

- 범교과적 언어 교육 → 국어 능력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