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국어 질문 유형 래피얼 / 존슨과 피어슨 매일복습 정리
초등 5~6학년군 지도서 부록 퀴즈
1. 사고 수준 따른 질문 유형
사실 추론 비판 감상
2. 래피얼 질문 유형
바로 거기에, 생각하고 찾기, 내 힘으로
3. 존슨과 피어슨 질문 유형
명시적 암시적 함축적
4. 질문 유형 분류 기준 3가지
질문 주체, 질문 대상, 사고 수준
5. 질문 주체 따른 질문 유형
교사 주도, 학습자 주도
6. 질문 관련 교사 역할
질문 생성 전략 지도하는 교재 역할
7. 다음은 존슨과 피어슨 유형 중 어떤 것?
'이 글을 읽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함축적 질문
8. 자신의 배경지식, 경험 활용 답 구성 질문
사고 수준에 따른 유형은?
비판적 질문, 감상적 질문
9. 래피얼의 QAR 전략은 어떤 인지와 관련?
초인지
* QAR = 질문유형
초등임용 국어 5~6학년군 지도서 부록 정리
1. 학습자 중심 질문 생성 전략 지도
1) 질문 중요성: 의사소통 / 학습 과정 핵심적 드러냄 / 지식 재구성
2) 질문 유형
- 질문 주체에 따라 ① 교사 주도 질문 ② 학습자 주도 질문
- 질문 대상에 따라 ① 교사의 학습자 대상 질문 ② 학습자의 자기 점검 질문 ③ 학습자의 상호 질문
- 사고 수준에 따라 ① 사실적 질문 ② 추론적 질문 ③ 비판적 질문 ④ 감상적 질문
3) 학습자 중심 질문 생성 전략
- 존슨과 피어슨 질문 유형 ① 명시적 질문 ② 암시적 질문 ③ 함축적 질문
※ 명시적 질문 = TE (Textually Explicit question) / 암시적 질문 = TI (Textually Implicit question) / 함축적 질문 = SI (Scriptally Implicit question)
- 래피얼 질문 유형 전략 ① 바로 거기에 질문 ② 생각하고 찾기 질문 ③ 내 힘으로 질문
※ 래피얼 질문 유형 전략 = QAR(Question Answer Relation) 전략
4) 학습자 중심 질문 생성 전략 지도 ex) 질문의 용도 생각해 보기
1. 초등임용 국어 학습자 중심 질문 생성 전략 지도
- 사실적 질문: 주어진 상황 또는 자료 → 답 찾을 수 있음.
= 명시적 질문, 바로 거기에 질문
- 추론적 질문: 주어진 상황 또는 자료 → 답을 재구성해야 함.
= 암시적 질문, 생각하고 찾기 질문
- 비판적 질문: 주어진 상황 또는 자료 → 비판적 해석, 배경지식이나 경험 활용해야 함.
- 감상적 질문: 주어진 상황 또는 자료 → 감상적 해석, 배경지식이나 경험 활용해야 함.
* 교사의 역할
① 질문 가치 필요성 인지 → 학습자와 공유
② 허용적 교실 분위기 조성
③ 교사 = 질문 생성 전략 지도하는 교재 역할 → 시범
④ 풍부, 적절하게 반응
→ 수업에서 다룬 제재-학습자 생성 질문 연계성 보여 주기
⑤ 국어과에서 익힌 질문 생성 전략 범교과적 활용 격려
'초등임용 > 배움노트[1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국어 지도서 총론 역량 단원 체제 (0) | 2022.01.31 |
---|---|
초등임용 국어 비고츠키 공간 모형 발달 특성 (0) | 2022.01.31 |
초등임용 국어 초기 문자 지도 글씨 쓰기 지도 (0) | 2022.01.22 |
초등임용 미술 아이스너 미술 흐름 복습노트 (2) | 2022.01.18 |
2022 초등임용 1차 합격 커트라인 전 지역 정리 (2) | 2021.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