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26 초등 1차 210일 12시 41분 29초 남음

초등임용/2차

초등임용 2차 공통지역 합격 팁 - 인성적 자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합격 팁 - 인성적 자질


평가원에서 출제하는 초등임용 2차 공통지역 심층면접에서는

즉답형 2번 문항으로

상황을 제시하고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을 묻는 문제가 나옵니다.

 

만능틀로 대비하면 점수를 주는 문제입니다.

문제 예시와 만능틀, 그리고 관련 기출문제 순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출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2023 초등임용 공통지역 심층면접 즉답형 2번 복기 문항

김 교사는 맡게 된 새로운 업무인 마을 축제 준비로 인해 약간의 부담감을 느낍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전부인 것 같지만, 이제는 마을 축제 준비까지 맡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선 마을 사람들과의 교류가 필수적이며, 이로 인해 부담감은 더욱 커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실히 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 교사가 마을 축제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성적 자질과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성적 자질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바람직한 답변은

정직, 협력, 존중, 성찰 등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과

실천함에 따른 기대 효과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즉, 키워드 + 방안 + 기대 효과

구조로 답을 하면 쉽게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유형입니다.

 

초등임용 공통지역 2차 심층면접에서

인성적 자질을 묻는 즉답형 문항은

2017학년도 이래로 지속적으로 출제되어 왔습니다.

흐름이 잠깐 끊기는 일이 생기더라도

기출 분석 관점에서도 반드시 대비해야 할 유형이므로,

인성적 자질 만능틀을 공유하겠습니다.

 

초등임용 2차 공통지역 심층면접 대비 인성적 자질 만능틀


평범한 키워드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면접관 입장에서 조금 더 귀에 와닿을 수 있도록

흔하지 않되 의미 전달력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인성적 자질의 범주는

자신, 타인, 공동체의 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 제시문 속 상황에 적절한 범주를 고르고

- 자질을 선택해 답변하시면 되겠습니다.

 

1.자신

(1) 자기 관리

1) 방안: 꾸준한 자기 계발과 건강관리, 적절한 운동과 휴식

2) 기대효과: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학생들에게 좋은 본보기 제공

 

(2) 책임감

1) 방안: 세심한 수업 준비, 학생 관리, 부모와의 소통

2) 기대효과: 학생들의 신뢰를 얻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3) 끈기

1) 방안: 학생들의 학습 진도에 맞는 수업 준비,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지속적인 설명과 연습

2) 기대효과: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학습 효과를 높임

 

(4) 유연성

1) 방안: 다양한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수업 방법 적용, 새로운 교육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적용

2) 기대효과: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만족시키고, 최신 교육 트렌드에 대응

 

 

2. 타인

(1) 공감

1) 방안: 학생들과의 개별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를 듣고 이해

2) 기대효과: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음

 

(2) 소통

1) 방안: 주기적인 회의, 개별 상담, 학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활용

2) 기대효과: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

 

(3) 인내

1) 방안: 학생들의 학습 속도에 맞는 지도, 학생들의 행동 문제에 대한 차분한 대처

2) 기대효과: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학생들의 행동 문제를 개선

 

(4) 존중

1) 방안: 학생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에 대한 존중,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대응

2) 기대효과: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

 

 

3. 공동체

(1) 협동

1) 방안: 학급 운영, 학교 행사, 지역 사회 활동에서 적극적인 참여

2) 기대효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학생들에게 협동의 중요성을 가르침

 

(2) 공정

1) 방안: 학생들의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한 교육 방법 사용,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기회 제공

2) 기대효과: 학생들에게 공정성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제공

 

(3) 리더십

1) 방안: 학급 운영과 학교 행사에서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 학생들의 리더십 발휘를 위한 기회 제공

2) 기대효과: 학교와 학급의 목표를 성취하고, 학생들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

 

(4) 오픈마인드

1) 방안: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 새로운 교육 방식과 이론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과 도전

2) 기대효과: 학생들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존중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추구

 

 

초등임용 2차 공통지역 심층면접 기출 관련 문항


역대 공통지역 즉답형 기출문제 중

인성적 자질을 묻는 문항들을 모았습니다.

위에서 다룬 인성적 자질 중 어떤 것으로 답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범주별 인성적 자질]

- 자신: 자기 관리, 책임감, 끈기, 유연성

- 타인: 공감, 소통, 인내, 존중

- 공동체: 협동, 공정, 리더십, 오픈마인드

 

 

A. 2023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본 글의 서두에서 다루었으므로 여기선 생략하겠습니다.

 

B. 2022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실제 선배들의 답안은 어떤지 이 글을 참고하세요.

https://3log2.tistory.com/190

 

2022 초등임용 심층면접 공통 지역 기출 복기

2022 초등임용고시 심층면접 공통 지역 기출 문제 복기 + 답안 ※ 평가원 공동 출제 문항이지만, 지역 교육청에 따라 변형 가능하므로 대동소이할 수 있습니다.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충남, 경북

3log2.tistory.com

 

C. 2021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출처: 테크니컬 초등임용 연구소 네이버 카페 (이하 동일)

 

D. 2020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E. 2019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F. 2018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G. 2017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복기 문제

 

만능틀을 적용해서 답안을 작성하고

이게 괜찮은지 피드백을 받고 싶다면,

테크니컬 초등임용 연구소 카페에 질문 글을 남겨 주세요.

최종 합격 연구원들이 상세히 도움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