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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2차

2022 초등임용 심층면접 공통 지역 기출 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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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초등임용고시 심층면접 공통 지역 기출 문제 복기 + 답안

※ 평가원 공동 출제 문항이지만, 지역 교육청에 따라 변형 가능하므로 대동소이할 수 있습니다.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충남, 경북 수험생 정답 복기가 있습니다.

 

* 2022 초등임용 공통 지역 심층면접 총평

기존의 평가원 공통지역 출제 경향대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 구상형: 상황 제시형

- 즉답형: 문제 해결형 / 인성적 자질 2~3개

- 인성적 자질, 전학공(전문학습공동체)과 같은 만능 답안 활용 가능 문제

 

1. 2022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구상형 문제 복기


다음은 김 교사의 온라인 수업과 교수 학습 매체에 대한 성찰 일지이다.

■ 성찰일지 1

○ 김 교사의 온라인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댓글

민수: 토의 토론도 하고 싶은데 선생님의 화면만 나오고 강의만 진행되어서 지루해요.
철호: 수업을 들으면서 궁금한 게 있어도 질문할 수가 없어요.
영희: 언니랑 엄마가 수업을 도와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민수의 댓글을 보니 강의가 지루했던 모양이다.

철호의 댓글을 보고 돌이켜보니 강의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

영희의 댓글을 보니 실제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차이점을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성찰일지 2

온라인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 것은 촬영부터 업로드까지 시간이 많이 들어 힘들다. 물론, 수업 자료를 다 만들고 수업을 진행하면 뿌듯하지만 뭔가 부족한 것 같다. 온라인 수업 자료에 대해 옆반 선생님들도 모두 바빠 보인다.

김 교사의 성찰일지 1에서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문제점 1가지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그리고 성찰일지 2에서 수 학습 매체와 관련한 문제점 1가지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2. 2022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즉답형 1번 문제 복기


권 교사는 3학년 학생들의 담임을 맡게 되었다. 5학년 학생은 말을 듣지 않아 맡기 싫었는데 3학년 학생을 맡아서 기뻤다. 학생들의 얼굴을 살펴보니 학생들의 생활지도가 편리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후,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니 기초학습 지도를 덜 해도 되겠다는 생각에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

권 교사의 문제점 2가지와 권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직 태도 2가지를 말하시오.


 

3. 2022 초등임용 2차 심층면접 공통지역 즉답형 2번 문제 복기


최 교사는 자신이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학생들이 바르지 않은 언어 생활을 하여 고민이다. 이미 여러 번 문제 행동에 대해 지도를 충분히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학생들의 언어 습관은 좀처럼 고쳐지지 않고 있다.

최 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적 자질을 3가지 말하시오. (+이유)


* 수험생 가답안

1. 구상형

● 문제점 1

(부산) 소통 기회 부족

(울산, 충남, 경북) 온라인 수업 현실 차이 고려 수업 설계 어려움

(경남) 설명 위주 강의식 수업

(전남) 토의, 질문 기회 감소

 

● 해결 방안 1-1

(부산) 실시간 쌍방향 수업 소회의실 활성화 - 제시문 학생이 토론, 소통 원해서

(울산) 다양한 원격 수업 방안 활용

(경남) 거꾸로 수업 방식 활용: 개념은 스스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선 소통 중심

(전남) 실시간 소통 플랫폼(줌) 소그룹 회의 기능 활용 토의, 교사와 1 대 1 질문방 만들기

(충남) 온라인 수업 다양한 학습 활동 마련 → 줌 모둠, 패들렛, 구글 공유 문서 작성

(경북) 비대면 소통 창구 마련 → 주기적 비대면 상담 진행

 

● 해결 방안 1-2

(부산) 학급 홈페이지 댓글 기능 활성화 → 수업 외에도 교사와 소통, 질의 응답

(울산) 자기주도적 수업 태도 기르기 + 가정 연계 과제

(경남, 경북) 온라인 수업 안내: 가급적 교사 강의로 충분하게 수업 설계하되 가족과 함께 하는 수업도 종종 하는 식으로 구별 안내

(전남) 구글 스프레드, 네이버 폼 활용 사후 설문지 → 질문, 피드백

(충남) 학부모 학생과 소통방 운영

 

○ 문제점 2

(부산, 경남) 온라인 수업 자료 개발에 대한 교원 소통 부족

(울산, 전남, 충남) 자료 개발에 시간이 많이 걸림

 

○ 해결 방안 2-1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충남, 경북) 전문학습공동체 → 집단지성 온라인 수업 자료 연구, 개발

 

○ 해결 방안 2-2

(부산, 울산, 충남) 교원 연수 → 전문성, 역량 신장

(경남) 온라인 수업 자료 우수 사례 활용

(전남, 경북) 자기 연찬 → 관련 연수 및 대학원 진학 →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

 

 

2. 즉답형 1번

● 문제점 1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충남) 편견

(경북) 학년별 특징을 단정지음.

 

● 수업 태도 1

(부산, 경남, 전남, 충남) 모든 학생 공정하게 대해야 함. 자신의 문제 찾아보고 개선할 것

(경북) 성찰 자세로 학년별 발달 과정 연수

 

○ 문제점 2

(부산) 학습 지도에 대한 책임감, 열정 부족

(부산, 전남) 일부 학부모와의 상담을 일반화

(울산) 학생의 학습을 학부모 역할로 회피

(경남) 기초 학습지도 소홀

(충남) 학부모와의 상담만으로 학생 파악

(경북) 생활 지도 필요하지 않다고 단정

 

○ 수업 태도 2

(부산) 학습 지도 소홀히 해도 되겠다가 아니라 열정을 가지고 지도

(울산, 경남) 기초 학습지도 소홀하지 않게 모든 학생에게 책임감 가지고 지도

(전남) 학생, 학부모 성격 다르므로 일반화 X

(충남) 사랑의 태도 → 학생 관찰해서 파악

(경북) 학생 상담 통해 특성 파악

 

 

3. 즉답형 2번

● 인성적 자질 1

(부산, 전남, 충남) 인내 → 금새 효과가 있을 거라 기대X

(경남) 성실 → 하루 아침에 개선되지 않음 이해하고 인내심 가지며 꾸준히, 성실하게 지도

 

● 인성적 자질 2

(부산) 이해 / 소통 → 학생과 긍정적 라포 형성

(울산) 소통 → 권위적 태도 버리고 대화 시간 갖기

(경남) 소통 →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점 해결할 수 있는 존재. 교사 위주로 지도하려고 하기보다 학생들과 소통을 하며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전남, 경북) 소통 → 일상적 언어 사용 이유 파악

(충남) 존중 → 학생 자율성 존중, 지적X, 학생과 규칙 함께 만들기

(경북) 존중 → 한 인격체로 대우하며 무작정 혼 X

 

● 인성적 자질 3

(부산) 열정

(울산) 개방성 → 학생과 세대 차이 인정, 개방적 태도로 수용

(경남) 책임 → 자신이 담임을 맡은 학생들이므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지도

(부산, 울산, 전남) 성찰 → 자신의 문제점 무엇인지 모르고 있으므로 반성적 성찰 통해 문제 찾기

(충남) 협력 → 동료 교사 조언

(경북) 책임감을 갖고 학급 규칙 제정하여 이를 지킬 수 있도록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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