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2차

초등임용 2차 과학 모형 발문 정리 수업실연 과정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2차 수업실연 과정안 과학 모형 발문

 

초등임용고시 2차 과학 모형 발문 정리


(1) 경험 학습 모형

① 자유 탐색 - 옛날 사람들은 지구가 어떤 모양이라고 생각했을지 이야기하기 / 교과서 지도 마젤란 탐험대 세계 일주 뱃길 관찰하기
② 탐색 결과 발표 - 관찰 결과 발표
③ 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 교사의 새로운 관점 제시, 과학적 기준 안내 → 인형 이용 뱃길 따라가 보기
④ 탐색 결과 정리 - 마젤란 탐험대 세계 일주로 알 수 있는 사실 이야기하기


(2) 발견 학습 모형

① 탐색 및 문제 파악 - 자석 철로 된 물체 많이 붙는 부분 어느 곳일지 예상
②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자세 → 막대 자석 클립 많이 붙는 곳 관찰 + 관찰 결과 발표
③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 둥근 기둥 모양 자석 클립 많이 붙는 곳 관찰
④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 막대 자석, 둥근 기둥 모양 자석 클립 많이 붙는 곳 어디? / 그 부분(철로 된 물체 많이 붙는 부분) = 자석의 극 / 자석의 극은 어디에?
⑤ 적용 및 응용 - 고리, 원형 자석 클립 많이 붙는 곳 어디? / 고리, 원형 자석 자석의 극 몇 개


(3) 탐구 학습 모형

① 탐색 및 문제 파악 -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태양 남중 고도. 기온, 낮의 길이, 그림자 길이)
② 가설 설정 - 해결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계절 변화 생기는 까닭 가설 세워 보기 ex)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태양 주위 공전하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 일어날 것이다.
③ 실험 설계 - 가설 검증 위해 어떻게 실험 설계?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 같게 해야 할 조건 / 측정해야 할 것? / 준비물 활용 실험 계획 세워 보기
④ 실험 - 지구의 자전축 기울기 달리하여 태양 남중 고도 + 낮의 길이 측정
⑤ 가설 검증 - 실험 결과 확인 / 이 사실로 무엇? / 실험 결과로 볼 때 가설 옳은가?
⑥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 남반구 뉴질랜드 계절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를까? (계절 반대 because 북반구 여름일 때 남반구 태양 남중 고도 낮다.)

* 각론: 자전축 수직으로 했을 때에는 계절별로 남중 고도 차이 없으나, 자전축 기울였을 때에는 여름에 남중고도 가장 높다. 

 

 

(4) 순환 학습 모형

① 탐색 - 김밥, 팥빙수 어떤 재료 섞어서 만들었는지 이야기 / 눈 가리고 여러 종류 간식 맛 보고 재료 맞히기 / 간식 재료 알아맞힐 수 있었던 까닭 이야기하기
② 개념 도입 - 두 가지 이상 물질 섞여 있는 것 = 혼합물
③ 개념 적용 - 생활 속 두 가지 이상 물질 서로 섞여 있는 혼합물 찾기


(5) 개념변화 학습 모형

① 개념 표현 - 뚜껑 열린 페트병, 뚜껑 닫힌 페트병 발로 밟으면 어떻게?
② 개념 재구성 - 명료화 교환(까닭 설명) / 갈등 상황 경험(수조에 담긴 물 위에 페트병 뚜껑 띄우기 → 구멍x 투명 플라스틱 컵 누르기) / 새 개념 구성(왜 컵 속으로 물이 들어가지 x? 수조 물 높이 높아진 까닭? 정리하여 발표) / 새 개념 평가(구멍 뚫린 컵 누르며 관찰)
③ 개념 응용 - 기체 공간 차지 성질 이용 예 발표하기
④ 개념 변화 검토 - 수업 시간 전 자신의 예상과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편지 써서 친구에게 알려보기


(6) STS 학습 모형

① 문제 소개 - 지진 피해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② 탐색 - 지진 발생 전 어떻게? 발생 후 대처 방법 조사
③ 설명 및 해결방안 제시 - 지진 발생했을 때 장소별 대처 방법 조사 발표 / 지진 피해 줄이기 위한 방법 조사 발표
④ 실행 - 지진 발생했을 때 장소, 상황 맞는 대처 방법 따라 대피 훈련하기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