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2차

초등임용 2차 국어 모형 발문 정리 수업실연 과정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2차 수업실연 과정안 국어 모형 발문

 

1. 초등임용 2차 국어 모형 발문 정리


(1) 직접 교수모형

① 설명하기 - 학습 방법 설명하기 ex) 내용을 떠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② 시범 보이기 - 친구라는 주제 선생님이 글을 쓰기 위해 내용을 떠올리는 방법을 함께 살펴봅시다. → 교사의 시범: 생각 과정 소리 내어 말하고 생각그물(마인드맵) 만드는 과정 보여주기
③ 질문하기 - 쓰기 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 쓰기 위해 내용을 떠올리는 방법 / 생각그물을 만든 뒤 해야 할 것
④ 활동하기 - 배운 내용 활용 써 보기


(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① 문제 확인하기 - 매체로부터 얻은 내용 /  사람들과 어떻게 나누었는가
②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공익광고 본 적? / 공익광고란 무엇 / 어떻게 하면 악성 댓글 x 좋은 댓글 / 문제 해결 방법 관련 계획 세우기 어떻게?
③ 문제 해결하기 - 모둠별 정한 주제 + 조사된 내용 바탕 글 써 보기
④ 일반화하기 - 배운 내용 바탕 새로운 문제 상황 해결


(3)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① 문제 발견하기 - 학급 or 학교 토의 통해 바꾸어야 할 문제 / 제안하는 글 쓰는 목적, 누구에게 쓸 것인지 예상하기
② 아이디어 생성하기 - 어떤 문제 있는지 써 보기 / 해결 방법 생각 / 제안 까닭 생각 / 조직 내용 바탕 제안하는 글 써 보기
③ 아이디어 선택하기 - 제안하는 글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잘된 점, 고칠 점 말하기 ex) 좋아해 - 좋은 점, 아쉬운 점, 해주고 싶은 말 / 충고해준 부분 어떻게 고칠까 생각
④ 아이디어 적용하기 - 고쳐 쓴 글을 대상자가 읽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전하기 / 제안 받아들여졌는지 스스로 평가하기


(4) 지식탐구 학습모형

① 문제 확인하기
② 자료 탐색하기 - 그림 보고 파란색 쓴 문장 쓰이는 상황 생각 / 기본 자료 탐색 - 문장과 어울리는 상황 바르게 연결 / 추가 자료 탐색 - 문장 사용되는 상황 생각하며 대화 내용 읽기
③ 지식 발견하기 - 설명 or 느낌 표현 or 무엇인가 묻는 문장 분류하기 / 문장은 어떻게 분류?
④ 지식 적용하기 - 등하굣길이나 점심시간 주고받는 말

 

 


(5) 가치탐구 학습모형

① 문제 분석하기 - 글 제목 / 그림으로 내용 추측 / 내용 확인 질문
② 가치 확인하기 - 핫시팅 기법 → 한 명 등장인물 되고 다른 학생들은 인물에게 궁금했던 점 질문하기 / 색종이의 여러 색 중 등장인물 마음에 가장 어울리는 색 무엇? + 확산적 질문(왜 그렇게 생각했나요?)
③ 가치 평가하기 - 각 장면 자신의 생각, 느낌 말하기 /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고르고 장면에 어울리는 가치 낱말 카드 들어보기 + 까닭 발표하기 ex) 배려, 존중
④ 가치 일반화하기 - 등장인물에게 편지 써 보기


(6) 토의토론 학습모형

① 주제 확인하기
② 토의토론 준비하기 - 글 가와 글 나의 주장 각각 무엇 / 글쓴이가 주장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 어떻게 제시하는지 / ~에 대한 생각 정리하고 주장 정리 / 주장 뒷받침 근거 자료 마련하고 상대 근거 예상하기
③ 토의토론하기 - 찬성 의견 / 반대 의견 / 판정 결과
④ 정리 및 평가하기 - ~에 대한 자신의 생각 글로 써 보기 / 토론 참여 태도 점검 및 평가

 

(7) 역할 수행 학습 모형

① 상황 설정하기 ex) 기자 되어 우리 학교 뉴스 발표회
② 준비 및 연습하기 - 뉴스 내용 / 우리학교 뉴스에는 어떤 것 있는지 찾기 / 발표 주제 정하고 내용 조사, 정리 + 기사 써 보기 / 기자 되어 뉴스 기사 어떻게 발표할지 말하기 / 발표 연습 짝 활동
③ 실연하기 - 태블릿 사용 발표 학생은 자료 재확인 및 기사 잘 챙기기 / 발표회
④ 평가하기 - 칭찬하기 + 아쉬운 점 ex) 좋아해 


(8) 반응 중심 학습모형

① 반응 준비하기 - 배경지식 활성화 ex) ~를 본 경험 말해 보기
② 반응 형성하기 - '톡톡 껍질을 깨고'는 어떤 장면? / 시에서 말하는 이가 ~ 까닭? / 비유적 표현 찾기 / 작품 읽은 후 생각 배움 공책 써 보기
③ 반응 명료화하기 - 시의 분위기 + 느낌 말하기
④ 반응 심화하기 - 봄에 피는 꽃 비유적 표현 나타내기 / 풀잎과 바람 낭송

 

2. 초등임용 2차 수업실연 + 과정안 국어 모형 발문 요약


V 직접 교수 모형 ② 시범 보이기

교사의 생각 과정 소리 내어 말하고 생각 그물 만드는 과정 보여주기

V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③ 아이디어 선택하기

제안하는 글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좋아해 발표 → 어떻게 고칠지 생각

 지식탐구 학습모형  ② 자료 탐색하기
기본 자료 탐색 + 추가 자료 탐색

V 가치탐구 학습모형 ② 가치 확인하기
핫시팅 기법 → 색종이 여러 색 중 등장인물 마음과 어울리는 색 말하기

→ ③ 가치 평가하기 - 기억 남는 장면과 어울리는 가치 낱말 카드 들어보기

V 역할 수행 학습모형 ③ 실연하기
태블릿 사용해서 발표하는 학생 기사 잘 챙기도록 지도

V 반응 중심 학습모형 ③ 반응 명료화하기
분위기나 느낌 말하기 → ④ 반응 심화하기 - 비유적 표현 나타내기 + 낭송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