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2차

초등임용 2차 사회 모형 발문 정리 과정안 수업실연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2차 과정안 수업실연 사회 모형 발문

사회 교수학습모형 전체에 대한 정리는 아래 1차 글에 있습니다. :)

2021.07.31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사회 교수학습모형 총정리 - 논쟁문제, 의사결정 등

 

초등임용고시 2차 사회 모형 정리


(1) 탐구학습모형

① 탐구 문제 파악 - 제시된 자료, 과제 고려 본시 공부할 문제 말해볼까요?
② 가설 설정 - 인과 관계 포함, 경향성 나타내는 일반화 형태 → 채소 가격 어떤 이유 오르고 내리는지 예상 / 우리나라 기후 계절 및 지역 따라 어떤 특징 예상 / 우리나라 계절, 지역 따라 기후 같을까요?
③ 탐색 - 예상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자료 필요? / 자료 어떻게 수집?
④ 증거 제시 - 조사한 자료 통해 채소 가격 영향 주는 요인? / ~의 특징? /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
⑤ 일반화 -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 바탕 채소 가격 변동 까닭 설명? / 우리나라 기후 특징 정리


(2) 개념학습모형 (속성 모형)

① 문제 제기 - 이번 시간 무엇?
② 속성 제시와 정의 - 공공기관, 시장, 아파트 비교하며 공공기관의 일반적 속성 및 결정적 속성 파악 → 시청 구청 특징 무엇? / 공공기관 무엇일지 예상 / 공공기관이란? / 우리 주변 공공기관 브레인스토밍 / 우리 주변 공공기관과 이유 / 시장과 아파트는 공공기관? / 공공기관, 시장, 아파트 공통점, 차이점?
③ 가설 검증 - 우체국, 백화점은 공공기관?
④ 개념 분석 - 공공기관과 비슷한 뜻? / 공공기관, 공공시설, 공공단체 비슷한 점?
⑤ 관련 문제 검토 -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문제 영상 → 어떤 문제?
⑥ 평가 - 공공기관 배운 내용 한 문장 나타내기


(3) 의사결정모형

① 문제 제기 - 사실적 측면 + 가치적 측면 혼재 문제 상황
② 사회 탐구 - 은행나무 보존할 경우 교통 사고 위험성 조사 / 은행나무 이식 관리 비용 조사
③ 가치 탐구 - 문제 상황 관련 가치 문제 무엇? (주민안전, 생명 보호 및 감상 권리, 주민 안전 및 생명 보호) / 각 가치 선택 예상 결과? / 어떤 가치 선택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④ 의사 결정 - 각 대안 검토 결과 예측
⑤ 행동 - 가장 적절한 대안 선택

 


(4) 의사결정 매트릭스 모형

① 문제 제기 - ~가 고민하는 이유 무엇?
② 대안 나열 - (개별) 어떤 필통 구입하고 싶나요? / (모둠) 모둠별로 필통 실물 관찰하여 객관적 사실 찾도록 하기 → 알게 된 사실 무엇?
③ 선택 기준 작성 - 브레인 라이 → 모둠별 필통 구입 필요 기준 세우기 / 우리 모둠에서 세운 기준 무엇?
④ 대안 평가 - 붙임딱지 활용 가치 부여 → 모둠별 세운 기준 따라 필통 평가
⑤ 의사 결정 - 모둠별 어떤 필통 선택 발표 / 처음 선택 vs 기준 세워 평가한 뒤 선택 비교


(5) 문제해결학습모형

① 문제 확인 - ~시의 도시 문제에는 무엇? / 이런 문제 해결 x면 어떻게?
② 문제 발생 원인 파악 - 자료 등 통해 원인 파악 → ~시에 나타나는 도시 문제 원인은?
③ 문제 해결 방안 탐색 - 만다라트 학습지 활용 가능 → ~시의 도시 문제 해결 방법 모둠 토의로 제시
④ 문제 해결 방안 결정 - 멀티보팅(복수 선택 질적 의사 결정, 1인 N표제) → 해결 방법 평가 기준 정하기 / 평가 기준 따라 해결 방법 평가 / 모둠별 해결 방법 발표 / 실제 ~시에서 도시 문제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⑤ 문제 해결 방안 실천 - ~시의 도시 문제 해결 참여 ex) 구청장에게 편지 쓰기, 캠페인

* 만다라트 학습지(연꽃기법)

■■■
■W■
■■■
    ↑  ↗
□W□      ■■■
□■M →  ■M■ 
□□□      ■■■


(6) 논쟁문제학습모형

① 문제 제기 - 학생이 자신의 입장 정할 시간 주고 찬, 반 나누기 →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어떻게 생각?
② 개념의 명확화 - 스마트폰 기능에는 무엇? / 온라인 게임 셧다운제란?
③ 사실의 경험적 확인 -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제한 효과 자료 /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제한이 적절하다는 의견 뒷받침 or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하는 자료?
④ 가치 갈등의 해결 - 자유로운 토론 통해 가치 갈등 문제 해결되도록 조력자 역할 → 초드학생 스마트폰 사용 적절성 토론 / 어떻게 생각?
⑤ 대안 모색 및 결론 - 초등학생 스마트폰 사용 바람직한 태도 무엇일지 생각하며 대안 선택하기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