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암기 프로그램

초등임용 도덕 내체표 박스 퀴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도덕 내체표 박스 퀴즈입니다.

 

📄 초등임용 도덕 내체표 박스 퀴즈

Ⅰ. 2022 개정 도덕 내용체계표

Ⅱ. 2015 개정 도덕 내용체계표

 

⚙️ 초등임용 암기 프로그램

전체 암기 프로그램

 

📄 초등임용 교육과정 원문 암기펜

1. 인스타그램 @tech_imgo 

2. 테크니컬 카페 

 

 

Ⅰ. 2022 개정 도덕 내체표


1. 도덕 내용체계표 안내사항 (2022 개정)

도덕과는 교육과정에서 잘 출제되지 않는다는 경향성과
물음 위주의 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내체표 서술을 고려할 때,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에 나와있는 가치 덕목 정도만 반드시 보시고
나머지는 후순위, 선택사항입니다.

5~6학년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되는
2025 초등임용(2024년 11월 시험) 수험생분들께는
2015 개정 내체표를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을 권하고,
암기 프로그램도 권장 암기 범위에 맞게 구성하였습니다.

(1) 자신과의 관계
성실

(2) 타인과의 관계
배려

(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4) 자연과의 관계
책임

 

 

Ⅱ. 2015 개정 도덕 내체표 암기 프로그램


[📕 테크니컬 미니북 2501판 p. 218]

25 초등임용(24년 11월 응시) 임고생 해당

(하위 기능 암기는 후순위, 선택사항입니다!)

 

영역 핵심
가치
내용 요소 기능
5-6학년군
자신과의 관계 성실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도덕적 자아정체성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자기감정 조절하기
자기감정 표현하기
도덕적 습관화
생활계획 수립하기
모범사례 반복하기
유혹 이겨내기
타인과의 관계 배려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타인 입장 이해인정
하기

약속 지키기
감사하기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민감성 갖기
공감 능력 기르기
다양성 수용하기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정의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통일의지)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존중, 인류애)
공동체의식
관점 채택하기
공익에 기여하기
봉사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자연・초월과의 관계 책임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윤리적 성찰)
실천 능력
실천 의지 기르기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윤리적 성찰 능력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자연과 유대감 갖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