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고시 중등임용고시
교직논술 교육학
이번 글의 테마는 자기주도학습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전략
🚀인지적 자기교수
1. 자기 주도적 학습 ★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은 종종 혼용되어 쓰이는 표현인데요,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 vs 자기조절학습 학습자가 스스로 한다는 의미에서 두 가지 개념은 비슷하며 혼용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음. 1)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 능력 또는 학습 방법이라는 말과 많이 쓰임. (학생 스스로 진행에 초점) 2)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많이 쓰임. (스스로 통제, 조절하는 전략에 초점) *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 필요성 ① 인간 본연의 자아실현 욕구 실현 ②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은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 ③ 평생학습이 필수인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④ 온라인 수업 등 학생의 주도성이 중요한 교육 환경의 변화 |
-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 전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결정하는 학습 과정
노울즈가 성인학습의 한 형태로 주장
-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
스스로 요구 진단 → 목표 설정 → 전략 선택 → 실행 → 자기 평가
자기주도학습에서도 전략이 쓰이지만, 자기조절학습에 비해 전략을 세분화하지는 않습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 특징: 5자기
① 자기주도성
② 자기관리
③ 자기통제(모니터링, 성찰, 통제)
④ 자기 조절 전략 사용
⑤ 자기평가
→ 자기주도적 학습 특징 청킹
자기주도 + 자기관리 + 자기평가 + 통제하기 위해 + 조절전략
- 자기 주도적 학습 신장 방안
▪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 교육과정과 시간의 탄력적 운영
▪ 주제 중심으로 교과목 수나 교육내용을 축소하여 유연성을 높임. (학생들의 요구와 동기에 맞추기 수월해짐.)
▪ 학습자 특성이 반영된 자율적이고 개별화된 평가.
2. 자기조절 학습
- 자기조절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과 유사하지만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 비해 강화와 환경(모델)이 중요한 역할
- 자기조절 학습 요소
▪ 스스로 하는 목표 설정과 계획
▪ 전략 활용과 실행
▪ 자기 평가, 자기 강화
▪ 학습 환경 조성
▪ 주변 자원 활용
-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종류
▪ 인지전략
잘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 쓰는 전략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반복 암기, 복습, 정리 등
▪ 메타인지전략
자신의 인지과정을 계획, 점검
자기 평가, 자료 검토 등
▪ 행동전략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활용하는 전략
강화, 시간관리, 도움요청 등
-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개인적 요인 (자신의 기대, 자기 능력에 관한 정보, 자기효능감, 목표 설정 등)
▪ 환경적 요인 (모델링, 언어적 피드백, 주변의 도움)
▪ 행동적 요인(자기관찰, 자기 판단, 자기 반응)
* 짐머만의 자기조절 학습 전략
- 자기조절학습 순환적 3단계 (짐머만 제시)
① 전사고(forethought) - 행동 전 생각
② 수행/의지 조절(performance-volition regulation) - 실제 행동하면서 스스로 자기 통제 + 자기 관찰 (인식하며 스스로 행동 조절)
③ 자기성찰(self-reflection) - 수행 후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 자기 판단(귀인, 자기평가) + 자기반응(만족/불만족, 적응적/방어적) ex) 귀인: ~ 때문에 성공했다, 실패했다.
이 3가지를 순환시키며 학습을 한다.
짐머만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종류 |
① 목표 설정과 계획 하위 목표 구체화, 시간 계획 등 ex) 합격 목표 ② 환경구조화 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 재구조화 ex) 책상 정리, 스터디카페 등록 ③ 정보 찾기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 수집 ex) 공부 방법 검색 ④ 조직화 및 변형 수업 자료를 자기 주도적으로 재구성 ex) 단권화 ⑤ 시연 및 기억 학습 내용 반복 암기 ex) 교학방 암기 ⑥ 자기 평가 학습의 질, 방향, 진전에 대해 스스로 평가 ex) 1회독 얼마나 끝냈고 테스트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 ⑦ 평가 기록 및 점검 노력과 결과에 대해 점검 ex) 모고 결과로 방향 점검, 오답노트 등 ⑧ 자기 강화 스스로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보상/벌 적용 ex) 모고 목표 점수 넘기면 영화 한 편 ⑨ 사회적 도움 추구 학습에 대한 주변의 도움을 청함 ex) 스터디 ⑩ 복습 여러 번 읽고 다시 공부 ex) 다회독 |
3. 인지적 자기교수
-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자기교수
1) 학생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며 스스로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셀프토크(사적언어)를 활용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높이는 방법
2) 인지행동수정요법: 행동적 원리 + 인지적 원리 with 인지적 모델링
* 인지적 모델링: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교사가 자기교수를 하며 행동하는 것을 보여주고 학생이 모방하도록 함.
* 셀프 토크(사적언어): 단계마다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고 통제하기 위해 하는 혼잣말 = 자기교수 = 인지적 자기 안내 = 언어적 자기 중재
-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자기교수의 절차
① 교사에게 대처진술(자기교수) 배우기 (설명)
② 교사가 큰 소리로 자기교수를 암송하며 바람직한 행동 시범 ex) 서론에서는 키워드부터 찾아보자
③ 교사와 아동이 함께 큰 소리로 암송하며 바람직한 행동 실행
④ 아동 혼자 큰 소리로 암송하며 실행
⑤ 아동 혼자 소리 없이 입술로만 암송하며 실행
⑥ 아동 혼자 마음속으로 암송하며 실행
※ ①, ②는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참고]
교육학 이론 중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이론적 아이디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온라인 수업 참여를 장려할 수 있는 모형)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중 동시학습모형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동일한 과제 학습 수행. 관찰자가 모델 행동 보고 그대로 따라 함. 관찰자의 행동 = 모델의 행동일 때 행동 촉진
ex) 다른 친구가 온라인 학습 스트리밍을 하는 걸 보고 자기도 온라인 학습에 성실하게 참여함. 실시간 수업 참여 시 서로 보고 배움.
자기주도 학습 요인 중 환경적 요인을 활용
'초등임용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 기본조건 상담기법 청킹 상담윤리 행동주의상담이론 (0) | 2021.07.11 |
---|---|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모델링 (0) | 2021.07.11 |
[교육학] 갈등론 저항 이론 애플 구조적 재개념주의 (0) | 2021.07.08 |
[교육학] 드리븐의 사회화이론 기술기능이론 교육사회학 (0) | 2021.07.04 |
교육사회학의 흐름 뒤르켐 사회화 이론 파슨스 사회체제 이론 기능주의 (0) | 2021.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