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자기주도학습 자기조절학습 전략 인지적 자기교수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고시 중등임용고시
교직논술 교육학

 

이번 글의 테마는 자기주도학습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전략

🚀인지적 자기교수

 

1.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은 종종 혼용되어 쓰이는 표현인데요,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 vs 자기조절학습
학습자가 스스로 한다는 의미에서 두 가지 개념은 비슷하며 혼용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음.
1)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 능력 또는 학습 방법이라는 말과 많이 쓰임. (학생 스스로 진행에 초점)
2)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많이 쓰임. (스스로 통제, 조절하는 전략에 초점)


*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 필요성
인간 본연의 자아실현 욕구 실현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은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
평생학습이 필수인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온라인 수업 등 학생의 주도성이 중요한 교육 환경의 변화

 

-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 전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결정하는 학습 과정

노울즈가 성인학습의 한 형태로 주장

 

-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

스스로 요구 진단 목표 설정 전략 선택 실행 자기 평가

 

자기주도학습에서도 전략이 쓰이지만, 자기조절학습에 비해 전략을 세분화하지는 않습니다.

 

- 자기 주도적 학습 특징: 5자기

① 자기주도성

② 자기관리

③ 자기통제(모니터링, 성찰, 통제)

④ 자기 조절 전략 사용

⑤ 자기평가

 

→ 자기주도적 학습 특징 청킹

자기주도 + 자기관리 + 자기평가 + 통제하기 위해 + 조절전략

 

- 자기 주도적 학습 신장 방안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교육과정과 시간의 탄력적 운영

주제 중심으로 교과목 수나 교육내용을 축소하여 유연성을 높임. (학생들의 요구와 동기에 맞추기 수월해짐.)

학습자 특성이 반영된 자율적이고 개별화된 평가.

 

 

2. 자기조절 학습


- 자기조절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과 유사하지만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 비해 강화와 환경(모델)이 중요한 역할

 

- 자기조절 학습 요소

 스스로 하는 목표 설정과 계획

▪ 전략 활용과 실행

▪ 자기 평가, 자기 강화

▪ 학습 환경 조성

 주변 자원 활용

 

-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종류

▪ 인지전략

잘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 쓰는 전략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반복 암기, 복습, 정리 등

 

▪ 메타인지전략

자신의 인지과정을 계획, 점검

자기 평가, 자료 검토 등

 

▪ 행동전략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활용하는 전략

강화, 시간관리, 도움요청 등

 

-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개인적 요인 (자신의 기대, 자기 능력에 관한 정보, 자기효능감, 목표 설정 등)

▪ 환경적 요인 (모델링, 언어적 피드백, 주변의 도움)

▪ 행동적 요인(자기관찰, 자기 판단, 자기 반응)

 

* 짐머만의 자기조절 학습 전략

 

- 자기조절학습 순환적 3단계 (짐머만 제시)

 전사고(forethought) - 행동 전 생각

 수행/의지 조절(performance-volition regulation) - 실제 행동하면서 스스로 자기 통제 + 자기 관찰 (인식하며 스스로 행동 조절)

 자기성찰(self-reflection) - 수행 후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 자기 판단(귀인, 자기평가) + 자기반응(만족/불만족, 적응적/방어적) ex) 귀인: ~ 때문에 성공했다, 실패했다.

 3가지를 순환시키며 학습을 한다.

 

짐머만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종류
 목표 설정과 계획
하위 목표 구체화, 시간 계획 등 ex) 합격 목표


 환경구조화
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 재구조화 ex) 책상 정리, 스터디카페 등록


 정보 찾기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 수집 ex) 공부 방법 검색


 조직화 및 변형
수업 자료를 자기 주도적으로 재구성 ex) 단권화


 시연 및 기억
학습 내용 반복 암기 ex) 교학방 암기


 자기 평가
학습의 질, 방향, 진전에 대해 스스로 평가
ex) 1회독 얼마나 끝냈고 테스트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


 평가 기록 및 점검
노력과 결과에 대해 점검
ex) 모고 결과로 방향 점검, 오답노트 등


 자기 강화
스스로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보상/벌 적용
ex) 모고 목표 점수 넘기면 영화 한 편


 사회적 도움 추구
학습에 대한 주변의 도움을 청함 ex) 스터디


 복습
여러 번 읽고 다시 공부 ex) 다회독

 

 

3. 인지적 자기교수


-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자기교수

1) 학생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며 스스로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셀프토크(사적언어)를 활용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높이는 방법

2) 인지행동수정요법: 행동적 원리 + 인지적 원리 with 인지적 모델링

 

* 인지적 모델링: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교사가 자기교수를 하며 행동하는 것을 보여주고 학생이 모방하도록 함.

 

* 셀프 토크(사적언어): 단계마다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고 통제하기 위해 하는 혼잣말 = 자기교수 = 인지적 자기 안내 = 언어적 자기 중재

 

-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자기교수의 절차

 교사에게 대처진술(자기교수) 배우기 (설명)

 교사가 큰 소리로 자기교수를 암송하며 바람직한 행동 시범 ex) 서론에서는 키워드부터 찾아보자

 교사와 아동이 함께 큰 소리로 암송하며 바람직한 행동 실행

 아동 혼자 큰 소리로 암송하며 실행

 아동 혼자 소리 없이 입술로만 암송하며 실행

 아동 혼자 마음속으로 암송하며 실행

 

※ ①, 는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참고]

교육학 이론 중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이론적 아이디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온라인 수업 참여를 장려할 수 있는 모형)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중 동시학습모형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동일한 과제 학습 수행. 관찰자가 모델 행동 보고 그대로 따라 함. 관찰자의 행동 = 모델의 행동일 때 행동 촉진

ex) 다른 친구가 온라인 학습 스트리밍을 하는 걸 보고 자기도 온라인 학습에 성실하게 참여함. 실시간 수업 참여 시 서로 보고 배움.

자기주도 학습 요인 중 환경적 요인을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