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논술 교육학 개념 정리
- 상담의 기본 조건
- 상담 기법
- 상담 윤리
- 행동주의 상담이론
1. 상담의 기본 조건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성(진실성), 신뢰(래포)
- 상담자: 상담을 해주는 전문가
- 내담자: 상담을 받는 의뢰자 (인지, 정서, 행동적으로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 상담자의 적절한 개입과 전문적인 전략 필요)
2. 상담의 기법 x 13
구조화, 경청, 반영, 재진술, 명료화 즉시성, 재구조화, 탈중심성, 직면, 자기노출 정보제공, 요약, 해석 아래에 청킹 있습니다. |
① 구조화
상담자가 상담 시작 단계에서 상담과정, 제한사항, 방향을 안내하는 것을 구조화라고 부릅니다.
ex) 상담 참여 방법, 상담연기방법상담 연기 방법,상담실 이용 방법, 기대효과 등
구조화를 통해 상담의 효율적 진행이 가능합니다.
② 경청
내담자 말을 상담자가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듣고, 주목하고 있음을 전달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가능)
경청을 통해 내담자에게 자신감, 책임감 갖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③ 반영
내담자의 말과 행동 기저에 있는 감정을 파악하여 새로운 말로 되돌려 주는 것을 반영이라고 부릅니다.
재진술과 달리,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④ 재진술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반복, 내담자 말 중 특정 내용으로 방향을 초점화, 집중하는 기능
ex) “아빠는 완벽주의자고 저는 실수 투성이에요” → “뭐든 완벽하게 하시려는 아빠에 비해 너는 실수투성이인 것 같다는 거구나”
⑤ 명료화
내담자 말의 숨을 뜻을 명확히 말해주거나 내담자에게 분명히 말하길 요청하는 것을 명료화라고 부릅니다.
내담자도 잘 모르는 숨은 뜻을 상담자가 생각하여 내담자가 자각하도록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 “왜 그렇게 생각한 건지 선생님은 이해가 잘 안 되는데,어떤 점에서 그렇게 느끼는지 설명해줄래?”
ex) (나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하는 내담자에게) "당신의 존재를 부정당했다고 느낀 적이 있었나 보군요.”
⑥ 즉시성
지금, 그리고 여기에 초점을 맞추는 상담 기법을 즉시성이라고 부릅니다.
내담자가 흥미가 없어 보일 때, 상담자 자신의 ‘지금’ 느낌을 서술하기도 합니다.
ex) "이 상담이 효과가 있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 “시간을 들여 노력하고 있는데 효과가 없는 것 같아 걱정되는군요. 어떤 점에서 그렇게 느꼈나 같이 이야기 나누며 방법을 찾아보면 좋겠는데요”)
⑦ 재구조화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도록 다른 관점으로 유도하는 것을 재구조화라고 부릅니다.
ex) "엄마는 매일 잔소리하시는 걸 보면 나를 싫어하시나 봐요." → “엄마가 관심이 없으면 그러시지도 않을 걸. 네가 해야 할 일들을 거들어 주시려는 관심의 표현 아닐까?"
⑧ 탈중심화
구체적이고 탐색적인 질문으로 내담자가 자기만의 신념,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기 중심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탈중심화라고 부릅니다.
ex) "나에게 쓰레기를 버려달라고 한 걸 보면 나를 무시하는 게 틀림없어요." → ”그런 부탁을 하는 다른 이유는 없을까요? “?“
⑨ 직면
내담자가 인정하지 않는 생각이나 모순점, 불일치 등을 상담자가 알려주어 직면하게 하는 기법입니다.
단, 시의성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ex) "우리 아빠는 완벽한 사람이에요." → "그렇게 말하면서도 표정이 좋지 않네. 아빠로서도 완벽하다고 느끼는 게 맞니?"
⑩ 자기 노출
상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개방하는 상담기법을 자기 노출이라고 부릅니다.
래포 형성의 효과가 있습니다.
⑪ 정보제공
내담자가 무지하거나 정보가 부족해서 생긴 문제일 경우, 문제 사태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입니다.
⑫ 요약
내담자가 말했던 주요 내용을 정리. 회기별로 종료 시 활용, 새로운 생각을 정리하고 통합하여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담자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고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⑬ 해석
내담자의 행동, 생각의 원인에 대한 상담자가 설명하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던 새로운 생각과 다른 새로운 각도로 문제를 바라보게 의미를 설명해 주는 기법입니다.
ex) "그렇게 말한 건 아닌데, 그런 뜻이라는 걸 알고 있어요" → “아빠가 욕을 하긴 하셨지만, 아들로서 너의 존재까지 부정하셨다는 것은 너 혼자 짐작하는 거구나.”)
→ 상담 기법 13가지 청킹
구조화, 경청, 반영, 재진술, 명료화
즉시성, 재구조화, 탈중심성, 직면, 자기노출
정보제공, 해석, 요약
(인민재판상황 - 구경반 재명이와 즉재를 탈직자로 정해요.)
구경반 재명
즉재 탈직자
정해요
13일의 금요일 ... (상담기법 13개)
구경반 재명이, 즉재를 탈직자로 정해요 하하하하하

3. 상담의 윤리
- 비밀보장
- 치료자의 이중 관계 지양
(상담, 치료 이외의 사적 친분있는 관계로 만나는 것은 상담자-내담자 관계를 헷갈리게 만들어 효과적인 상담 방해)
- 내담자의 복리 증진을 위한 상담이라는 책임감 갖기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담 구조화 의무
(상담의 방법, 제한점 등을 미리 안내)
- 상담자 자신의 욕구 인식
(내담자가 가진 신뢰를 이용하지 않도록 상담자 자신의 영향력과 욕구를 스스로 인식하기)
- 상담자 자신의 한계 인식
(전문적인 도움도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알고 필요한 경우 감독자의 도움을 요청,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
- 자신이 소속된 기관의 윤리적 규칙 준수
- 상담기록유지
- 내담자의 권리 보장
4. 행동주의 상담이론
- 행동주의 상담이론이란 행동주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행동치료 방법으로, 행동을 분석하여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워 교정하는 것에 대한 이론입니다.
- 인간의 변화를 이끈다는 점에서 상담이론에 속합니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조건형성이란,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 조건을 만들고 그 조건 상황 발생시 특정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상관관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
- 문제해결 접근 방식: 행동치료 (행동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바른 행동과 잘못된 행동 모두 학습된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
-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 행동이 나타나도록 수동적으로 조건화
- 정서 반응과 생리 반응 같은 불수의적(자신의 마음 대로 안되는)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을 형성합니다.
ex) 조건자극(종소리) + 무조건 자극(음식물) → 조건 반응(종소리 듣고 흘림)
<행동치료법>
- 홍수법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 계속 노출시켜 불안 감소하게 하는 행동치료법
- 혐오치료 : 담배 못끊는 사람에게 혐오스러운 맛을 첨가하여 회피하도록 하는 행동치료법
- 체계적 둔감법 : 불안을 단계회하여 점점 둔감해지게 하는 행동치료법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 인간의 행동은 보상으로 강화된다고 보고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에 대한 이론입니다.
<과정>
행동+보상 → 기대 형성 → 행동에 대한 동기유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다소 복잡할 법한 바른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ex) 손들고 발표 안 하는 학생지도 상황) 손을 든다 + 내용에 관계 없이 일단 칭찬 → 손들기 만으로 자신감 형성, 발표 동기 자극
<바람직한 행동 증가를 위한 방법>
- 프리맥의 원리 : 좋아하는 행동을 이용(잦은 행동) → 싫어하지만 바람직한 행동(잘 안일어나는 행동) 강화
ex) 컴퓨터 게임을 선호하고 수학을 공부하는 것을 별로 원하지 않는 경우, 아동이 수학을 스스로 공부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수학을 한 뒤에 컴퓨터 게임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토큰 강화 : (포인트 모으기, 스티커 모으기 등
- 행동 조성 (=쉐이핑) : 해본 적 없는 행동을 단계로 나누어 하나씩 학습
- 행동 계약 : 행동에 대한 강화인과 별인에 관해 사전협의, 계약하여 행동 수정하는 것
- 용암법 :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점차 줄이는 것
- 차변 강화: 특정 행동만 골라서 강화하는 것
<문제행동 교정을 위한 방법>
- 타임아웃 : 쾌자극 차단 ex) 생각의자
- 반응대사 : 강화물 박탈
- 소거 : 강화 중단, 무시함으로써 무력함을 느끼고 흥미가 없어지게 하여 문제행동 감소
* 소거 폭발이 발생 가능합니다.여기서 아이의 반응에 응하게 되면 오히려 문제 행동 강화하는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 상반 행동 강화 : 문제행동에 반하는 행동에 강화를 제공하여 문제행동 감소
- 포만법 : 문제행동 반복하게 해서 질리게 하는 교정 방법입니다.
- 과잉교정 : 문제행동 시 원상회복하도록 처벌하는 것입니다.
- 자극통제 : 문제행동 유발하는 환경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ex) 술이란 술은 구경도 못하는 환경 만들기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반두라의 ‘모델링’도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해당합니다.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모델링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본 글에서는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반두라의 이론은 이 글에서 다룬 것과 같이, 도덕 교육을 행동적 접근에서 인지적 접근으로 변모하게
3log2.tistory.com
이때, 모델은 실존 인물이 아니라 가상 인물이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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