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이번 글의 주제는 학교폭력의 원인입니다.
학교폭력의 원인은 크게 5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관점: ① 교육학적 관점 ② 사회적 관점 ③ 학생의 동기 ④ 에릭슨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⑤ 문화실조론
이 중 이번 글에서 다룰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학적 관점
- 사회적 관점
- 학생의 동기
1. 학교폭력의 원인 - 교육학적 관점
비행이론 X3 ①통제 ②반응 ③접촉
① 사회통제이론 ☞ "사회가 일탈 행동을 통제한다."
사회적 유대감, 공동체적 압력 → 개인의 규범 행동 통제
ex) 부모님의 관심 부족 → 자신을 붙잡아 줄 규범 행동 부재
② 사회반응이론(=낙인이론) ★ ☞ "일탈이란 사회에 반응한 것일 뿐."
주변의 낙인, 부정적인 기대 → 일탈 행동으로 사회적 반응을 보임.
행위자의 내적 특성이 원인이 아니라고 본다.
ex) 실수로 유리창을 깸. → 요주의 인물로 낙인 → 부정적 자아 개념 형성 및 일탈 행동
③ 차별접촉이론 ★ ☞ "우리 애는 원래 착해~ 친구를 잘못 만나서~"
특정 집단과 차별적 접촉 → 일탈 행동 학습
2. 학교폭력의 원인 - 사회적 관점 X4
전인교육 부족 (∵입시위주 지도)
청소년 욕구 발산 기회 부족
가정·사회의 교육적 기능 약화
비인간적인 교육 환경 (과밀학급, 과대학교)
3. 학생의 동기 = 학습동기이론
학업성취 → 자아개념 → 학습동기/학교폭력
(1) 학습동기이론(=기대가치이론)
☞ "내가 할 수 있는 걸까? 할 가치가 있는 걸까?"
성공기대 + 과제가치 → 학습동기▲
1) 성공기대 요인 X4
☞ "난 수학 92점을 언제나 받았고 / 내 능력을 믿지 / 이번에도 쉽겠군 / 남은 시험 하나에서 21번 하나만 더 맞춰야지."
① 정서적 기억 (과거의 경험에 대한 개인적 감정) ex) 받아쓰기에대한 기억
② 자기도식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
③ 과제난이도 (난이도 지각 정도)
④ 목표 (구체적, 단기적)
2) 과제가치 요인 X4
☞ "흥이 나고 / 득이 있고 / 효용 있고 / 가성비도 좋아야지"
① 내재적 흥미 (과제 자체가 흥미로운가)
② 달성가치 (=획득가치,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③ 효용가치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④ 비용 (노력, 비용 대비 가치)
(2) 학습된 무기력: 실패의 연속 → 무능력감 학습
(3) 학습 동기 높이는 법 X4
성공 경험 제공 (적정 난이도, 흥미로운 과제)
도전적 과제 제공 (성공 경험 쌓이며 자신감 up)
구체적인 자료와 긍정적인 피드백
구체적인 장, 단기 목표 설정 및 달성 (단기 목표로 성공 경험 가지도록)
'초등임용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론펜브레너 생태체계이론 앱스타인 학교가정 연계유형 (0) | 2021.07.19 |
---|---|
메슬로우 욕구 피라미드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문화실조론 (0) | 2021.07.19 |
상담 기본조건 상담기법 청킹 상담윤리 행동주의상담이론 (0) | 2021.07.11 |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모델링 (0) | 2021.07.11 |
[교육학] 자기주도학습 자기조절학습 전략 인지적 자기교수 (0) | 2021.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