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학교폭력 원인 학습동기이론 사회통제 사회반응 차별접촉이론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임용고시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이번 글의 주제는 학교폭력의 원인입니다.

학교폭력의 원인은 크게 5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관점: ① 교육학적 관점 ② 사회적 관점 ③ 학생의 동기 ④ 에릭슨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⑤ 문화실조론

이 중 이번 글에서 다룰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학적 관점

- 사회적 관점

- 학생의 동기

 

1. 학교폭력의 원인 - 교육학적 관점


비행이론 X3 통제 반응 접촉

① 사회통제이론"사회가 일탈 행동을 통제한다."

사회적 유대감, 공동체적 압력 개인의 규범 행동 통제

ex) 부모님의 관심 부족 자신을 붙잡아 줄 규범 행동 부재

 

② 사회반응이론(=낙인이론) ★ ☞ "일탈이란 사회에 반응한 것일 뿐."

주변의 낙인, 부정적인 기대 일탈 행동으로 사회적 반응을 보.

행위자의 내적 특성이 원인이 아니라고 본다.

ex) 실수로 유리창을 깸. 요주의 인물로 낙인 부정적 자아 개념 형성 및 일탈 행동

 

③ 차별접촉이론 ★ ☞ "우리 애는 원래 착해~ 친구를 잘못 만나서~"

특정 집단과 차별적 접촉 일탈 행동 학습

 

 

￿2. 학교폭력의 원인 - 사회적 관점 X4


전인교육 부족 (입시위주 지도)

청소년 욕구 발산 기회 부족

가정·사회의 교육적 기능 약화

비인간적인 교육 환경 (과밀학급, 과대학교)

￿

3. 학생의 동기 = 학습동기이론


학업성취 자아개념 학습동기/학교폭력

(1) 학습동기이론(=기대가치이론)

"내가 할 수 있는 걸까? 할 가치가 있는 걸까?"

성공기대 + 과제가치 → 학습동기▲

 

1) 성공기대 요인 X4

☞ "난 수학 92점을 언제나 받았고 / 내 능력을 믿지 / 이번에도 쉽겠군 / 남은 시험 하나에서 21번 하나만 더 맞춰야지."

① 정서적 기억 (과거의 경험에 대한 개인적 감정) ex) 받아쓰기에대한 기억

② 자기도식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

③ 과제난이도 (난이도 지각 정도)

④ 목표 (구체적, 단기적)

 

2) 과제가치 요인 X4

☞ "흥이 나고 / 득이 있고 / 효용 있고 / 가성비도 좋아야지"

① 내재적 흥미 (과제 자체가 흥미로운가)

② 달성가치 (=획득가치,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③ 효용가치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④ 비용 (노력, 비용 대비 가치)

 

(2) 학습된 무기력: 실패의 연속 무능력감 학습

 

(3) 학습 동기 높이는 법 X4

성공 경험 제공 (적정 난이도, 흥미로운 과제)

도전적 과제 제공 (성공 경험 쌓이며 자신감 up)

구체적인 자료와 긍정적인 피드백

구체적인 장, 단기 목표 설정 및 달성 (단기 목표로 성공 경험 가지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