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글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다룬 교육학적 관점(사회통제이론, 사회반응이론, 차별접촉이론), 사회학적 관점, 학습동기이론(성공기대+과제가치)에 이어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추가적으로 다루고 학교폭력의 예방 방법과 대책을 정리해봅시다.
- 에릭슨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 문화실조론
- 메슬로우 욕구위계이론 (메슬로우 욕구 피라미드로 불리며, 학교폭력의 결과이자 원인이기도 합니다.)
학교폭력 원인 학습동기이론 사회통제 사회반응 차별접촉이론
임용고시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이번 글의 주제는 학교폭력의 원인입니다. 학교폭력의 원인은 크게 5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관점: ① 교육학적 관점
3log2.tistory.com
학교폭력의 원인 ① 에릭슨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② 문화실조론
1. 에릭슨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 ★
☞ "개인의 욕구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 → 성격 발달"
- 점성의 원 리: 인간 성격은 이전 단계를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발달
(두 가지 상반되는 성격. 이를테면, 이전 단계에 근면성 vs 열등감의 해결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무엇이 더 크게 남았는지에 따라 발달이 달라짐.)
- 초등 학령기 (만 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
열심히 하고 성취 → 근면성(유능감) ▲
기회 X or 노력 실패 → 열등감 ▲
기초적 인지기능 + 사회적 기능 습득
(지적 호기심 + 성취) = 행동의 원동력
2. 문화실조론 ★
☞ "가정에서의 문화적 경험 부족 → 학습 결손"
문화실조론(기능주의) vs 문화적 재생산이론(갈등이론)
* 교육사회학의 두 줄기: 기능주의, 갈등이론
- 기능주의
사회 각 부분이 유기적 관계
각자의 기능, 능력 중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사회 유지 발전에 도움)
'사회화' 필요
보편적 사회화(초등, 보편적 지식 규범 내면화) / 특수사회화(중등 이상 직업화, 전문지식 전수)
학교의 선발 배치기능 중시
→ 문화실조론: 문화적 능력 부족하니 결과적 평등정책 추구. ex) 교육복지사업
- 갈등이론
계급갈등이 교육에도 존재
학교가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
능력에 따른 선발은 허구
→ 문화적 재생산이론(부르디외)
학교교육 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
자본(=계급의 차이): 개인이나 사회적 계급이 소유한 자원이나 특성.
<자본의 종류>
① 문화적 자본: 아비투스(취향, 심리적 태도, 이해방식), 제도화된 문화자원(졸업장), 객관화된 문화자원(골동품, 법적소유권O) ex) 클래식을 많이 듣고 자란 학생은 클래식을 좋아하는 아비투스 지님.
② 경제적 자본: 물적자본
③ 사회적 자본: 가문, 학벌 등 사회적 관계 (경제적 자본으로 전환될 수도 있음.)
④ 상징적 자본: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자본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ex) 평판, 명예, 이데올로기적 자본
- 상징적 폭력: 지배계급의 의미체계, 문화적 자본을 모든 계급에 강요, 통제 ex) '클래식이 더 고상하지' 하면서 클래식을 듣는 문화만 고상하다고 여기는 사고방식 가지게 됨.
3. 학교폭력의 결과 + 원인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X5, X7
자아실현의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 심미적 욕구, 지적 욕구로 세분화하느냐에 따라 5단계와 7단계로 피라미드의 단계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위욕구 충족시 상위욕구 등장, 충족
생리적 욕구 (갈등, 수면, 성) →
안전의 욕구 (위협, 박탈, 회피) →
애정과 소속의 욕구 (사회적 관계) →
존경의 욕구 (자기 존중, 남의 인정) →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적 욕구 → 지적 욕구)
- 결핍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결핍되면 반드시 충족해야 하며 특별한 성장 동기는 아님.)
- 성장동기: 자아실현의 욕구, 심미적 욕구, 지적 욕구 (충족되지 않으면 계속 성장동기로 작동함.)
4. 학교폭력 예방법
(1) 교사 X5
① 학생의 결핍 욕구 점검, 충족
② 교사의 학급경영능력★ → 학급질서 유지, 안전 욕구 충족
③ 교사의 따뜻한 태도 → 애정과 소속의 욕구 충족
④ 성공 경험, 성취감, 독립심 → 학생의 존경 욕구 인식, 충족
⑤ 자성예언효과 적용: 긍정적인 자아개념 (주변의 예언이 자아개념에 영향 행동으로 나타나는 플라시보 효과)
cf) 피그말리온효과: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 결과가 달라짐.
(2) 사회 X4
① 매스컴의 교육기능 강화
② 사회의 비교육적 환경 정비
③ 학생지도를 위한 정부 지원 강화 ex) 지역사회, 정부 차원 상담 프로그램, 청소년 관련 시설 확립
④ 부모의 교사 역할 분담
5.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법 X5
① 폭력에는 단호, 학생의 인격 존중 BUT, 낙인X
② 학교폭력 신고의무(법률 제 20조) 준수: 학교의 장, 해당 학부모에게 알려야 함.
③ 비밀누설금지(법률 제 21조) 준수: 관련자의 비밀 누설 X
④ 관계회복과 학생의 자존감 회복 도움. 인간중심상담, 발달단계 욕구 점검, 학습보충지도 등 결과적 평등 정책 활용
⑤협력 등 정의적 영역 발달 돕는 생활지도 방법 + 교과학습지도 ex) 학급규칙, 공동체 프로그램, 협동학습, 토론학습
'초등임용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 숙의모형 (0) | 2021.07.19 |
---|---|
브론펜브레너 생태체계이론 앱스타인 학교가정 연계유형 (0) | 2021.07.19 |
학교폭력 원인 학습동기이론 사회통제 사회반응 차별접촉이론 (0) | 2021.07.18 |
상담 기본조건 상담기법 청킹 상담윤리 행동주의상담이론 (0) | 2021.07.11 |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모델링 (0) | 2021.07.11 |